본문내용
민요 일반의 보편적 현상으로 애상성을 지닌다. 민요 중에는 남녀간의 비극적인 사랑을 노래하거나 신세를 한탄하는 내용의 작품이 많다.
민중들의 처지와 신분이 사회의 하층에 속했던 만큼, 그리고 그들이 운명론적인 세계관에 기울어져 있었던 만큼 애조를 띤 비극적인 노래가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민요 중에는 삶의 진취적인 내용을 노래한 작품도 많다.
말하자면 인간 삶의 풍요와 행복을 염원하는 노래, 삶의 활기와 재미를 추구하는 노래가 우리 민요 중에 많은 것이다. 그런데 이들 노래를 모두 향락적이라고 규정할 수는 없다. 이들 노래 중에는 향략적인 성격이 짙은 노래도 있지만, 대부분의 노래가 민중들의 삶의 재치와 해학이 듬뿍 배여 있는 것들이다. 유흥적인 성격을 벗어나 민족의 고난과 울분을 담은 풍자와 비판의 노래로도 기능했던 것이다. 이처럼 민요는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면서 민중의 한과 정서를 숨김없이 표현해 왔던 민중의 소리이자 민족의 노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1998.
민속학술자료총서 〈민요〉2001.
민요와 한국인의 삶 1 2002.
우리민요의 세계 2002.
참고사이트) www.sori.jeonbuk.kr
민중들의 처지와 신분이 사회의 하층에 속했던 만큼, 그리고 그들이 운명론적인 세계관에 기울어져 있었던 만큼 애조를 띤 비극적인 노래가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민요 중에는 삶의 진취적인 내용을 노래한 작품도 많다.
말하자면 인간 삶의 풍요와 행복을 염원하는 노래, 삶의 활기와 재미를 추구하는 노래가 우리 민요 중에 많은 것이다. 그런데 이들 노래를 모두 향락적이라고 규정할 수는 없다. 이들 노래 중에는 향략적인 성격이 짙은 노래도 있지만, 대부분의 노래가 민중들의 삶의 재치와 해학이 듬뿍 배여 있는 것들이다. 유흥적인 성격을 벗어나 민족의 고난과 울분을 담은 풍자와 비판의 노래로도 기능했던 것이다. 이처럼 민요는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하면서 민중의 한과 정서를 숨김없이 표현해 왔던 민중의 소리이자 민족의 노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1998.
민속학술자료총서 〈민요〉2001.
민요와 한국인의 삶 1 2002.
우리민요의 세계 2002.
참고사이트) www.sori.jeonbuk.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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