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의의 및 한계 (교육철학 아동교육사상 Emile의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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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의의 및 한계 (교육철학 아동교육사상 Emile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연주의 교육철학

1. 자연의 의미
2. 자연주의 원리와 자연에 의한 교육
3. 자연교육 방법론


Ⅲ.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2. 아동기
3. 소년기
4. 청년기
5. 성인기


Ⅳ. Emile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밀의 주요 교육사상 및 교육적 가치
2.『에밀』의 한계점, 현대적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한 방법으로, 성선론을 그 전제로 삼고 있다. 타고난 선한 존재인 어린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선을 지켜주는 일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며, 있는 그대로의 선을 지키기 위해 외부의 영향을 막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에밀은 또한 여러 가지 교육적 가치를 지니는데 두 가지만 간단하게 살펴보겠다. 첫 번째 교육적 가치는 아동본위의 교육, 자연주의 교육, 체육의 중요성, 감각훈련의 중요성, 실물교육, 자발성의 원리, 소극적 교육, 심리관찰의 필요성 등의 근대 교육의 방법 원리가 집약되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교육의 원리는 체육사에 끼친 것인데, 이는 최대의 공헌으로 여겨진다. 새롭고 보다 좋은 사회를 사는 유덕(有德)한 인간을 키운다는 교육의 기본적 과제를 위해 기존 가치관이나 지식에 물들지 않은 무렵의 소년의 신체 활동, 자유 속에 담겨진 자연성에 바탕을 두어 교육 전체를 재구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가르침을 준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2.『에밀』의 한계점, 현대적 의의
여기까지 에밀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에밀은 교육적 가치가 있는 반면, 한계점 또한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다. 첫째로 『에밀』의 5권을 읽어보면, 여성의 교육이 남성 에밀에게 맞추어지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여기서 우리는 『에밀』이 성차별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는 루소의 ‘낭만적 자연주의’는 지식의 변화 속도가 빠른 오늘날에는 그리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점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셋째는 지나치게 이상적이라는 것인데, 루소는 한 명의 교사인 자신이 오직 한 명의 학생 에밀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효율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현대의 교육상황에서는 이 교육이론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서양 교육사상사에서 루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고 그의 교육사상에는 위와 같은 여러 모순이나 한계점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의의는 현대에도 빛을 발휘한다. 첫 번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은 아동을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는 아동을 미래의 성인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가 아니라, 현재의 정서적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가 강조한 아동의 천부적 권리 덕분에 현대 교육에서 아동이 가장 중요한 주체로 자리 잡게 되었고, 그에 우리는 그를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고 지칭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루소는 교육에 있어서 자유와 자율을 강조함으로써 후세의 민주주의 교육의 원리를 발전시켰다는 것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절대주의 체제의 완강함 앞에서 민주주의라는 혁명적인 전망을 제시했다는 점, 당대의 풍습, 도덕, 문화, 정치 및 사회체제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 작업을 하여 교육원칙을 제시했다는 점, 사적 교육을 통해 인간의 자연적 본성과 공동체적인 자야 육성을 모색했다는 점, ‘자연과 사회 혹은 문명의 조화, 화해 또는 양립’을 추구했다는 점 또한 의의로 여겨지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Ⅴ. 결론
지금까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에서 자연의 개념과, 아동교육사상, 에밀의 교육의 시사점, 한계점, 현대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가 말하는 자연교육을 종합해보면 생명의 원리인 인간 본성으로서의 자연, 인간성장 발달의 자연법칙으로서의 자연 등 여러 가지의 자연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자연에 따라서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아동교육을 성인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아동 중심으로 전환시켜 아동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것이라고 루소는 자연의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그의 대표 저서인 에밀을 통해 4단계에 따른 적절한 교육내용을 설명하고, 에밀 5부를 통해 여성교육론을 설명하였다. 아동에게 스스로 학습을 하도록 하고 부모와 교사는 그에 대한 모범을 보이기만 하고 억압하면 안 된다는 것과 여성은 가정을 꾸리기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있었다. 교육방법은 자연중심, 소극적, 사회중심이 있었으며 이를 통해 루소는 독립된 환경으로부터 자연인을 교육시켜 사회인으로의 의무를 다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내용의 루소의 교육사상은 아동의 재능과 흥미를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교사의 역할이 매우 소극적이게 되며 아동의 흥미 위주여서 꼭 필요하지만 어려운 과목에 대한 교육이 소홀히 된다는 문제점 등이 있을 수 있었다. 하지만, 루소의 교육철학이 교육에 전반적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끼쳤고 그 영향은 현재 까지도 계속 남아있다. 오늘날 교육현실 특히, 우리나라에 교육과 비교하면 평등교육, 가정교육의 약화, 암기위주 교육, 사회의 비교육적 환경, 인간성 상실, 경쟁교육에 의한 학생들의 비행, 올바른 직업교육 미비로 인한 문제, 각종 사회적 문제 등 총체적 난국에 처한 것이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루소의 교육을 본받아 아동중심, 경험중심에 교육을 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루소의 교육에서의 문제점인 고전적인 여성교육 지나친 아동교육의 감각화 등을 해결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고쳐나가야 할 것이다.
현대 아동교육에의 시사점을 정리하자면 첫째,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란 인간의 내적 자연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의 외적 자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및 소극적 교육과 관련이 있으며 또한 아동의 천성적인 본성이 왜곡됨이 없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함을 의미하고 있다.
들째, 교육에는 자연이 정한 순서와 시기가 있음을 설득력있게 보여주었으며 기능적이고 단편적인 교육은 지양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자연에 따르는 교육의 중심 사상으로서 아동의 권리와 조건을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 즉 아동의 발달단계에 충실한 교육을 할 것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이(200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호원대학교 교내연구.
박준영(2009). 교육의 철학적 이해. 파주: 교육과학사.
신차균(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서울: 학지사.
안인희정희숙임현식(1996).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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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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