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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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사상적 배경

Ⅲ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1) 자연성의 계발
2) 사회성의 계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Ⅳ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및 한계
1. 교육의 본질 회복
2. 교육내용 및 방법의 전환
3. 아동중심의 교육
4. 생태중심의 교육
5.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한계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다칠까봐 도시에서 교육을 거부하고 시골에서 성장하여 학습 되어야 한다는 이론은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지나치게 낭만적일 뿐 아니라 오히려 현실을 회피하는 교육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렇게 현실에서 하동을 도피시키는 것은 한 인간이 성장하면서 자연적으로 갖게 되는 생리적인 흥미를 억제함으로써 도리어 아동을 구속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루소는 아동기에는 책을 멀리하고 자연을 곧 훌륭한 한권의 책으로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아동 스스로가 느끼고 깨우치는 것은 물론 훌륭한 교육방법이다. 또한 관념의 인식을 구체적인 사물과 관련지어 인식하게 하는 직관교육의 강조는 근, 현대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기여한 바가 크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는 하루하루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아동들은 결국 이러한 정보사회 속에서 적응해서 살아가야 한다. 책은 아이들이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아이들에게 더 쉽게 더 빠르게 제공해주며, 많은 지식과 사고력을 길러준다. 아이들이 직접 감각을 통해 지식을 획득해야한다고 강조하는 루소의 교육사상은 이런 점에서 다시 한 번 비판을 받게 된다.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간주할 때 아동기에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지식교육도 가능하며 많은 책을 읽을 것을 아동에게 권장해야한다. 특히 언어교육은 아동기가 소년기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이러한 언어교육을 위해서는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 형성이 중요하다.
루소는 아동의 이성을 통한 교육을 도덕적 관념이 미숙한 상태에서는 사고의 판단 능력을 기를 수 없기에 소년기 이후에 할 것을 주장하였다. 물론 이러한 그의 주장은 심신의 발달에 맞는 교육을 해야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강하지만, 지나치게 아동기의 교육을 단순화 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아동은 이미 유아기와 아동기에도 도덕적 관념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사리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따라서 이성을 통한 교육도 아동기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한 사람의 교사가 아동의 곁에서 늘 함께하며 한 아이만을 위해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현대 교육의 특징이 교육의 대중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 실천 불가능한 이론이다. 결국 루소는 실천을 수반하기 어려운 교육이론을 에밀이라는 가공적 어린이를 선정하여 꾸민 교육사상가라고도 볼 수 있다. 즉 루소의 교육론은 지나치게 이상적인 면이 많아 이론적으로는 고귀하나 현실에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아동 교육을 논하면서 자신은 모범적인 자녀교육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루소가 비판을 받는 가장 큰 이유이다. 물론 모든 사상가들이 이론과 실행을 완벽하게 수행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루소의 아동교육론은 이론과 실제 사이의 폭이 너무 넓다는 것이다. 그의 교육 사상은 모순되고 단편적이다. 어떻게 보면 뚜렷한 순서도 없다. 그래서 그의 사상은 모순과 역설, 비현실성, 이상주의의 편중 등으로 비판 받을 수 있을 것이다.
Ⅴ 결론
오늘날 정보화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며 더 많은 양의 지식과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제 자연적인 것 보다는 인위적, 인공적인 것들이 우리 주변을 더 많이 둘러싸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는 자연성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 인류가 자연을 개발하고 정복하며 문명을 발전시키면서 우리의 삶은 점점 풍요롭고 편리해졌지만 우리는 더 중요한 것들을 잃어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도 아동의 인성이나 적성과는 상관없이 부모들이 희망과 의지에 따라 입시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아동은 교육 과정 속에서 주체적인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감정은 메마른 채 암기식,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더 많은 지식을 쌓기 위해서만 노력하고 있다. 이것은 아동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없다.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명제는 루소의 교육의 목표이자 자연주의 교육의 이상이다. 인간은 원래 선하게 태어나고 이러한 생득적인 자연성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우리는 아동의 세계 그 자체를 별도의 세계로 인정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인생에서 두 번 다시 찾아오지 않을 아동들만이 누려야 할 행복할 시간을 희생하는 교육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루소는 교사의 권위주의와 형식주의에서 벗어나 아동 스스로 학습하려는 자율학습의 원리라든가 발견학습, 탐구학습의 이론을 정착시키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사상은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 발전하며 근, 현대 교육의 기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당시 루소가 비판한 권위주의적이고 형식주의적이며 교사중심의 주지주의 교육과 실천과 행동 그리고 생활과는 유리된 획일적인 교육은 현재 우리 교육의 모습이다. 따라서 우리는 루소의 교육사상에서 우리 교육이 당면한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시사점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루소의 교육사상의 한계로 지적되는 이상주의적이며 낭만적인 경향들을 살펴보면, 그의 교육사상을 현대사회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의 방향성에 있어서는 루소의 교육 사상에서 많은 것을 수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저서
김수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서울:문음사, 1997.
안인희,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서울:양서원, 1997.
이병승, 교육의 역사와 철학(강의록), 공주대 교육학과, 2016.
윌리암보이드, 루소의 교육이론, 교육과학사, 2013.
- 논문
권영기,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박선영,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4.
이혜진,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8.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 자기사랑은 호혜적인가? (정치철학 다시보기, 2016.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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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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