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지난 30년간 한국사회 인구구조의 변화
3. 가족문제를 보는 관점
4. 가족문제 분석
5. 가족문제 해결 방안
6. 결론
7. 참고자료
2. 지난 30년간 한국사회 인구구조의 변화
3. 가족문제를 보는 관점
4. 가족문제 분석
5. 가족문제 해결 방안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둘째, 상대방을 비난할 경우가 있을 때도 상대방이 기분 상하지 않도록 부드럽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많은 가족이 자신의 가족에게 감사와 애정을 표현하지 않으며, 건강하지 못한 가족은 부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어 ‘에너지를 방전 시키는 사람’ 들처럼 상대방의 자존심과 기분 좋은 감정을 앗아가 버림으로써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셋째, 신뢰와 정직, 성실로 의존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의사소통으로 감정을 공유하고 칭찬하며 비난하지 않고 타협하거나 불일치하는데 동의하는 등 이러한 형태를 나타낸다. 건강한 가정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데 불편해 하지 않고 정신적인 안녕으로 희망, 믿음, 유머, 윤리적 가치의 공유, 인류와의 일치감을 갖는다. 건강한가정이라고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니다. 얼마나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도 건강한 가정을 뒷받침 한다. 위기 시 도전과 기회로 간주하며 위기를 통해 함께 성장하고 변화에 대한 개방과 회복력이 빠르다.
넷째, 여성의 사회참여, 남성의 가족생활 참여를 적극 유도하여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추진한다.
남성의 가족생활 참여를 위해 배우자 출산간호휴가제, 아버지 육아휴직할당제 도입을 검토하고, 교육청과 연계해 학부모 저녁 모임을 확산하는 한편 ‘여성재고용장려금’제도 활성화, ‘출산 후 계속 고용 지원금’ 신설 등을 추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섯째,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 가족, 쇠외 가족, 한부모 가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지원책을 강화한다.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를 위해 ‘모부자복지법’을 전면 개편하고, 이혼시 자녀양육비 청구 및 지급 관련 제도를 강화하며, 한부모 여성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등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개선해야 한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사회 통합지원을 위해 결혼이민자가족 및 혼혈인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를 2020년까지 300개소로 확충하여 한국어교육, 상담 서비스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그리고 결혼이민자가족의 아동 양육 지원을 위한 도우미 파견하고, 교과과정에 다문화의 이해 관련 내용을 반영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6. 결론
오늘날 이 시대는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인간이 속해 있는 구조들도 다양하게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의 가정은 설자리를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요 사회적, 경제적 혼란의 시기는 가족생활에 엄청난 어려움을 야기 했다. 19세기 후반, 산업화와 도시화는 가족의 소형화를 가져왔고, 이혼율을 증가시켰고, 확대친족 및 지역사회망의 관계를 약화시켰다. 하지만 사람은 가족 안에서 태어나 자라고 그 안에서 죽는다.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종료나, 교육이나, 또는 다른 어떤 사회 집단도 아니라 바로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토록 가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가정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점점 붕괴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5년 1년 동안총 혼인건수는 316,475 쌍 중 총 이혼건수는 128,468건으로서 이혼율이 약 40%에 달라고 있다. 이제 이혼은 단순히 가정사라고 방치할 수 없을 만큼 너무나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이혼뿐만 아니라 노인 문제, 청소년 문제, 가정폭력 등등 사회 여러 곳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가정의 붕괴와 혼란으로 인해서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가족의 문제를 보는 움직임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전의 심리학자들은 개인 심리치료를 통하여 가족의 변화로 파생된 여러 가지 갈등을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 즉 그들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때에 가족 내에서 문제가 있다고 진단되는 한 사람에게만 주목해서 그 문제의 원인을 찾았다. 그리고 그 한 사람만을 치료하면 가족의 문제가 해결되리라 믿었다. 하지만 세계 대전 등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라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가족 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문제를 더 이상개인의 치료에 국한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많은 심리치료자들은 자신에게 고쳐달라고 가져온 대부분의 행동들이 단순한 일상의 문제들이며, 병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치료자들은 어렴풋이 문제행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구조가 무엇인가에 침범당해 그 구조가 흔들리기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라고 깨닫게 된 것이다. 어떠한 문제 상황을 개인의 증상으로만 보는 것이 아닌 가족전체 관계의 문제로 보는 이러한 새로운 인식은 가족전체에 치료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가족치료’ 라는 치료기법을 생겨나게 하였다.
가족치료의 입장에서 본다면 가족은 하나의 체계이며, 그 안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에게 맡겨진 여러 기능을 하면서 체계로서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한다. 가족치료자들은 가족이라는 체계가 자신들이 가진 조정능력으로는 균형을 이루지 못하겠다고 판단될 때, 외부에 구조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가정했다. 오늘날 우리의 가정이 보여주는 문제의 대부분이 가족 간의 구조 속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구조를 다시금 살핀다는 것은 가족이 지닌 문제를 가족 상호작용 속에서 파악하고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할과 책임을 새로이 수립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통해 흔들리는 가족 속에서 가족의 자존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7. 참고자료
계봉오. 2015. 「인구고령화, 사회경제적 발전, 사회불평등의 관계」, 『경제화사회』,
106: 41-72.
프란체스코 카세티 지음, 김길훈; 김덕수; 김건 옮김,『현대 영화 이론』,한국문화사, 2012
죠지 휴아코 지음; 주윤탁 옮김,『영화 예술의 사회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9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양옥경(대학교수), 이재경 외 3명 저 | 공동체 | 2007.09.10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태현(2014), 현대가족복지, 하우.
김용하 외. 2016.『미래 인구정책의 비전과 전략』. 보건사회연구원
셋째, 신뢰와 정직, 성실로 의존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의사소통으로 감정을 공유하고 칭찬하며 비난하지 않고 타협하거나 불일치하는데 동의하는 등 이러한 형태를 나타낸다. 건강한 가정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데 불편해 하지 않고 정신적인 안녕으로 희망, 믿음, 유머, 윤리적 가치의 공유, 인류와의 일치감을 갖는다. 건강한가정이라고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니다. 얼마나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도 건강한 가정을 뒷받침 한다. 위기 시 도전과 기회로 간주하며 위기를 통해 함께 성장하고 변화에 대한 개방과 회복력이 빠르다.
넷째, 여성의 사회참여, 남성의 가족생활 참여를 적극 유도하여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추진한다.
남성의 가족생활 참여를 위해 배우자 출산간호휴가제, 아버지 육아휴직할당제 도입을 검토하고, 교육청과 연계해 학부모 저녁 모임을 확산하는 한편 ‘여성재고용장려금’제도 활성화, ‘출산 후 계속 고용 지원금’ 신설 등을 추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다섯째,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 가족, 쇠외 가족, 한부모 가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지원책을 강화한다.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를 위해 ‘모부자복지법’을 전면 개편하고, 이혼시 자녀양육비 청구 및 지급 관련 제도를 강화하며, 한부모 여성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등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개선해야 한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사회 통합지원을 위해 결혼이민자가족 및 혼혈인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를 2020년까지 300개소로 확충하여 한국어교육, 상담 서비스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그리고 결혼이민자가족의 아동 양육 지원을 위한 도우미 파견하고, 교과과정에 다문화의 이해 관련 내용을 반영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6. 결론
오늘날 이 시대는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인간이 속해 있는 구조들도 다양하게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의 가정은 설자리를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요 사회적, 경제적 혼란의 시기는 가족생활에 엄청난 어려움을 야기 했다. 19세기 후반, 산업화와 도시화는 가족의 소형화를 가져왔고, 이혼율을 증가시켰고, 확대친족 및 지역사회망의 관계를 약화시켰다. 하지만 사람은 가족 안에서 태어나 자라고 그 안에서 죽는다.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종료나, 교육이나, 또는 다른 어떤 사회 집단도 아니라 바로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토록 가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가정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점점 붕괴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5년 1년 동안총 혼인건수는 316,475 쌍 중 총 이혼건수는 128,468건으로서 이혼율이 약 40%에 달라고 있다. 이제 이혼은 단순히 가정사라고 방치할 수 없을 만큼 너무나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이혼뿐만 아니라 노인 문제, 청소년 문제, 가정폭력 등등 사회 여러 곳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가정의 붕괴와 혼란으로 인해서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가족의 문제를 보는 움직임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전의 심리학자들은 개인 심리치료를 통하여 가족의 변화로 파생된 여러 가지 갈등을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 즉 그들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때에 가족 내에서 문제가 있다고 진단되는 한 사람에게만 주목해서 그 문제의 원인을 찾았다. 그리고 그 한 사람만을 치료하면 가족의 문제가 해결되리라 믿었다. 하지만 세계 대전 등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사라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가족 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문제를 더 이상개인의 치료에 국한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많은 심리치료자들은 자신에게 고쳐달라고 가져온 대부분의 행동들이 단순한 일상의 문제들이며, 병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치료자들은 어렴풋이 문제행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구조가 무엇인가에 침범당해 그 구조가 흔들리기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라고 깨닫게 된 것이다. 어떠한 문제 상황을 개인의 증상으로만 보는 것이 아닌 가족전체 관계의 문제로 보는 이러한 새로운 인식은 가족전체에 치료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가족치료’ 라는 치료기법을 생겨나게 하였다.
가족치료의 입장에서 본다면 가족은 하나의 체계이며, 그 안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에게 맡겨진 여러 기능을 하면서 체계로서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한다. 가족치료자들은 가족이라는 체계가 자신들이 가진 조정능력으로는 균형을 이루지 못하겠다고 판단될 때, 외부에 구조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가정했다. 오늘날 우리의 가정이 보여주는 문제의 대부분이 가족 간의 구조 속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구조를 다시금 살핀다는 것은 가족이 지닌 문제를 가족 상호작용 속에서 파악하고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할과 책임을 새로이 수립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통해 흔들리는 가족 속에서 가족의 자존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7. 참고자료
계봉오. 2015. 「인구고령화, 사회경제적 발전, 사회불평등의 관계」, 『경제화사회』,
106: 41-72.
프란체스코 카세티 지음, 김길훈; 김덕수; 김건 옮김,『현대 영화 이론』,한국문화사, 2012
죠지 휴아코 지음; 주윤탁 옮김,『영화 예술의 사회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9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양옥경(대학교수), 이재경 외 3명 저 | 공동체 | 2007.09.10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태현(2014), 현대가족복지, 하우.
김용하 외. 2016.『미래 인구정책의 비전과 전략』. 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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