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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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상품에 관한 소고
1) 문화상품의 개념과 의미
2) 내용
3) 문화상품의 특성
2.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1)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한국의 영화산업
2)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
(1) 창조성이 중시되는 산업
(2) 다단계성 산업
(3) 한 국가의 문화와 정서를 산업화함
(4) 가장 기본적인 스프트웨어 산업
(5) 다양한 매체를 거치면서 활용가능
(6) 영화산업은 공공재적 특성
(7) 타산업과의 연계효과
(8) 무공해성 산업
3.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을 줄여 해외시장에서의 상업적 기반을 구축하려는 경제적 의도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학계를 중심으로 하는 담론 속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이른바 대안적 세계화론-탈중심적 문화생산 및 저항의 가능성에 중심을 두는 문화산업 전략에 대한 주장들은 영화업계나 정부차원의 전략 속에서 구체화되기보다는 배제되어 오고 있다. 특히 정책적 보완이 뒷받침되어야 할 인력양성 혹은 산업적 인프라 구축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이윤의 극대화가 가장 용이하다고 판단되는 메이저급 상영영화에 대한 단기적 자금지원 중심의 방안들만이 집중적으로 새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방송개발원, 영상산업에 대한 국가지원제도 비교연구, 2003. p. 7.
이와 같은 현실에서 한국영화는 헐리우드의 막강한 지배체제 하에서 경제적 존립을 위해 대중성이라는 측면에서 헐리우드를 모방하되, 다른 한편으로 문화적 정체성이라는 측면에서 헐리우드에 저항하고 또 경쟁해야 한다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헐리우드가 개발한 그들의 전략과 제작 방식 등을 활용하되 한국의 정서가 내포되어 있는 한국적 영화를 만드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의 정서를 담은 한국적 영화가 세계 시장에 진출하여 그들의 사회속에서도 높은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세계화 전략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개편에 관해 각 부분에 걸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해 보았다. 최근 한국영화는 연이은 흥행으로 인해 많은 영화인이나 국민들조차 상당히 고무적 상황이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한순간의 물거품일 것이라는 걱정도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영화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개편방안이 순조롭게 이행될 수 있다면 세계에서 미국영화와 경쟁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나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위에서 살펴본 기여점들은 한국 산업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연구일 뿐 아니라 한국 영화의 장기적인 발전에 조금이나마 그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된다. 아울러 최근 한국 영화의 성공은 산업구조변화이기도 하지만 영화인들의 끓임 없는 노력과 문화로써의 영화를 지켜야 한다는 국민적 정서도 상당부분 작용했을 것으로 본다.글꼴 : 돋움, 18pt, 진하게, 흰색, 음영색 : 빨강(100%)
한류영화의 전망 및 발전방향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① 홍콩과 일본영화가 걸어온 길을 교훈으로 하여 우수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② 제작 부문에서 아시아 각국의 장점을 파악하여 적극적인 협조와 합작 추진
③ 현지 배급사와 연계를 가지고 직접적인 배급방식을 채택
④ 한국영화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
⑤ 안정적인 한국영화 관객층 조성
⑥ 아시아 지역의 전반적인 영화 시장 활성화와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 제고왼쪽 여백 : 10pt【2ch】
줄 간격 : 180%
Ⅲ. 결 론
영화산업은 미디어 산업의 중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고 있다. 규모 면에서도 여타의 산업에 결코 뒤지지 않는 거대 산업군으로 성장했다. 세계 영화 시장 규모는 연간 120억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40여개 국가에서 연3,000여 편을 제작하고, 전 세계 인구의 1/3이 연 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다른 산업분야와 비교해 출발이 늦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영화가 오늘날 영화산업의 가장 중심적인 분야로 성장하게 된 것은 첫째, 가상 현실을 통한 인간의 꿈과 인간의 성취 가능성, 둘째, 영화가 가진 대중접근의 용이성, 셋째, 뛰어난 오락성 및 교육성, 넷째, 이윤창출의 가능성이 높은 것 등이 이유이다. 실제로 영화는 이른바 창구화(windowing) 전략의 1차 재료로, 여러 매체에 걸쳐 일어나는 창구화 과정에서 가장 최초로 이용되는 영상물이며, 그 흥행여부가 후속 창구(windowing)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금도 지상파TV, 케이블TV, 위성방송 채널 어딘가에서는 영화가 당당히 방송시간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제공하는 많은 업체들이 전송하는 컨텐츠의 상당수가 영화라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이런 점들이 영화를 산업화 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제시된다. 영화의 산업화로 인해 현재 영화산업은 ‘종합영상산업’, ‘영상문화산업’으로 개념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뉴 미디어산업’으로까지 발전하는 단계에 있다
현재 한국영화가 세계시장에서 뚜렷한 차별성을 갖고 있지 않고 현재 수출되는 작품 또한 별반 특징적 요소가 없기 때문에 연도마다 수출액수나 편수의 차이가 많이 나고 있다. 따라서 타국의 영화와 차별되는 경쟁적 요소를 확보해야 한다. 한국영화의 뚜렷한 캐릭터가 형성된다면 차후 수출의 배급이 좀더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에 있어 선진시장 진출은 현실적으로 도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선진 영화시장은 매우 경쟁적이며 보수적인 시장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틈새시장전략으로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지리적인 장점을 활용하여 문화적 동질성을 기본으로 아시아 지역을 진출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아시아 시장의 영화구조, 아시아 소비자의 특성을 조사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영화계에서는 해당나라의 영화와의 경쟁이 아닌 해당 국에서 개봉중인 할리우드 영화와 경쟁한다는 의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참고자료
-김갑의, 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1999)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1997)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1999)
-권중운, 뉴미디어의 영상 미학(서울: 나남, 1997).
-박돈서 민철홍, 색채이론과 응용(서울: 국제 1992).
-김승수, 한울, 2007,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 임정수, 한울, 2006,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김지운·정희경,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미디어 경제학
-조은기, 나남, 1998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2011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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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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