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을 설명하고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해 달라고 했다. 그는 아빠는 크고 많은 것들을 알고 있고 고모와 많이 싸우며 기타 연주자이고 신곡을 부른다고 말했다. “고모는 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해주려고 해요 하지만 내가 언제나 그렇게 하고 싶은 것은 아니에요” 그는 종이 뒷면 가운데 점을 그렸다, 그것에 대하여 물었더니, 그는 “이건 엄마에요. 뭔가 기억나지 않으세요? 내가 말해 줬잖아요, 엄마는 사라졌다구요.”그는 아주 초초하해 보였고 짜증을 내었다.
나는 아동과 아동이 자신, 타인 및 세계에 대하여 보는 방식과의 관계를 이해하기위해 그림을 사용할 때, 대개 상식에 기초하여 해석을 한다. 전반적으로 그림에 가족 응집력이 부족해 보였다. 이는 내가 이미 알고 있었던 가족 환경에 대한 확신을 주었다.
▶10회기: 나는 그림을 활용하여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하라ㅕ고 했으니 그는 그림을 보는 것조차 거부했다 대신에 그는 회기의 초반에 펀치 백을 손으로 차고 발로 차는데 시간을 들였고 끝날 무렵에는 병정들을 모래에 묻었다.
▶12회기: 끝에서 나는 렉스에 대한 이론적 개념화를 했다. 놀이치료 관계의 세 번째 단계에서 내가 렉스와 함께 했던 작업의 중요한 부분은 잠정적 가설의 형태로 해석하고 렉스의 자기 개념과 타인 및 세상에 대한 태도와 나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렉스의 놀이 은유를 활용하는 것 이었다.
▶13회기: 렉스는 나에게 아직도 자신의 그림을 가지고 있는지를 물었다 나는 렉스에게 그렇다고 말해 주었고 그는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그는 나에게 고모가 살고 있는 집이 폭풍을 몰려와서 그들을 멀리 날려 보냈다고 했다. “아무도 우리를 다시 본 사람이 없어요.” 내가 어디로 가야 할지 결정 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이 참으로 어렵겠다며 추측할 때 마다 그는 난색을 표시하고 동의의 뜻으로 고개를 끄덕이거나 또 “맞았어요 작은 숙녀님.” 아라는 자신의 작곡한 후렴구를 불렀다.
▶15회기: 렉스는 새로운 게임을 했다. 그는 나에게 볼링을 함께 하고 싶다고 했으나 나에게 항상 볼 처리를 못하게 하고 핀을 맞추지 못하게 함으로써 매번 자신이 이길 수 있기를 바랬다. 15~18회기 까지 나는 이런 규칙으로 놀이하는 것에 동의 했다. 19회기 에서는 나는 우리가 힘을 공유할 수 있는 놀이 협력에 대한 나의 생각과 렉스가 여전히 안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기 시작 했다.
▶20회기~21회기 : 우리는 그의 규칙과 나의 규칙을 번갈아가며 볼링을 했다. 렉스는 어떻게 하든 대부분 자신이 이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닫자 언제든지 나의 규칙으로 놀이를 하자고 제안했다. 25호기 까지 그가 자신이 던질 볼링 핀의 배열을 했기 때문에 나는 겨우 한 번 밖에 이길 수 없었다.
▶24회기: 렉스는 내 해석의 일부 중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부분을 은유적은 방식으로 알려주었다. 이단계의 치료동안 나는 렉스의 장점을 지적하고 그의 태도와 그가 맺은 관계에서 내가 보아 온 변화들을 강조하고 격려했다.
▶30회기: 렉스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나는 많을 멋진 노래들을 어떻게 작곡하는지 알아요.” “나는 자신을 위해서 좋은 일을 많이 하는 방법을 알아요. 그러니까 선생님이 더 이상 도와줄 필요가 없어요.”그는 자신의 감정을 발휘하기 시작 했고, 나와 함께 통제력과 책임감을 기꺼이 공유하려고 했다.
▶32회기: 렉스는 자신의 확신들과 사적인 논리에 대한 상당한 통찰을 얻는 것으로 보였다. 그는 통제력을 얻기 위해 파괴적 이였던 방식을 보다 건설저인 방식으로 바꾸어 가기 시작했다. 그가 여전히 자신이 상황을 통제 하고 싶어는 했지만 그는 기꺼이 다른 사람과 통제력을 공유하고자 했으며 힘을 얻기 위해서 떼를 쓰는 대신에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식을 사용했다. 그는 여전히 어른의 관심을 끌려고 하기보다는 또래 친구들 사귀는 사회적 기술을 배워야할 필요가 있었다. 렉스는 여전히 아빠를 닮고 싶어 했으나 아빠가 언제나 좋은 사람은 아니고 주변사람들을 강요하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그는 “리라 고모가 엄마처럼 사라지지 않길 바래요.” 나는 렉스가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내가 그의 엄마에 대하여 대화를 하거나 엄마를 포함하는 은유적 놀이 각본을 소개 하려고 했을 때 그는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다.
▶33회기: 렉스가 고모와 상담시간 동안 놀이실에 머물러서 내가 고모에게 약간의 기법들을 가르치는 것을 도와 달라고 했다 그는 나와 함께 하는 자신만의 시간이라면 이것에 동의 하겠다고 했다. 우리는 그들이 의사소통 양상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고 특히 타협 기술에 대하여 작업했다.
우리가 종결하기 전에 나는 다른 아이를 데려와서 렉스가 놀이실의 안전함 속에서 새롭게 획득한 기술들을 연습해 보기를 원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38회기: 렉스, 리라 그리고 나는 모두 렉스가 나 없이 지낼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는 점에 동의 했다. 우리는 재정향, 재교육단계를 시작해면서 격주로 회기를 진행하였고 나는 이제 그들이 스스로 계속해 나갈 수 있는 통찰과 기술을 획득했다고 믿었다. 우리가 놀이실에서 여러 번 했던 대로 렉스와 나는 서로에게 먹여주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진짜 음식으로 하였다. 회기가 끝날 무렵 렉스는 나에게 나를 위한 노래를 만들었다고 말하며 로큰롤의 자장가를 불러 주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가사로 끝났다. “그리고 나는 당신을 언제나 기억할 거에요 숙녀님.”
#결과
종결 후 나는 리라가 일하는 음반가게에 들렸다. 그녀는 나를 만난 것에 행복해했고 “우리는 잘 지내고 있어요.” 라고 말 했다 렉스는 3학년 성적이 매우 좋았고 4학년에서도 재능반 프로그램을 다닌다고 했다. 그녀는 그에게 맞는 합창단 프로그램을 발견했고 렉스는 자신의 록그룹을 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고 했다. 그의 행동을 아직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개선되었다. 대니는 자식이 있는 것은 좋지만 너무 문제가 많다고 결론지었다. 그는 양육권을 포기하고 리라가 법적으로 렉스를 입양하는 절차를 밟는데 동의했다.
나는 아동과 아동이 자신, 타인 및 세계에 대하여 보는 방식과의 관계를 이해하기위해 그림을 사용할 때, 대개 상식에 기초하여 해석을 한다. 전반적으로 그림에 가족 응집력이 부족해 보였다. 이는 내가 이미 알고 있었던 가족 환경에 대한 확신을 주었다.
▶10회기: 나는 그림을 활용하여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하라ㅕ고 했으니 그는 그림을 보는 것조차 거부했다 대신에 그는 회기의 초반에 펀치 백을 손으로 차고 발로 차는데 시간을 들였고 끝날 무렵에는 병정들을 모래에 묻었다.
▶12회기: 끝에서 나는 렉스에 대한 이론적 개념화를 했다. 놀이치료 관계의 세 번째 단계에서 내가 렉스와 함께 했던 작업의 중요한 부분은 잠정적 가설의 형태로 해석하고 렉스의 자기 개념과 타인 및 세상에 대한 태도와 나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렉스의 놀이 은유를 활용하는 것 이었다.
▶13회기: 렉스는 나에게 아직도 자신의 그림을 가지고 있는지를 물었다 나는 렉스에게 그렇다고 말해 주었고 그는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그는 나에게 고모가 살고 있는 집이 폭풍을 몰려와서 그들을 멀리 날려 보냈다고 했다. “아무도 우리를 다시 본 사람이 없어요.” 내가 어디로 가야 할지 결정 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이 참으로 어렵겠다며 추측할 때 마다 그는 난색을 표시하고 동의의 뜻으로 고개를 끄덕이거나 또 “맞았어요 작은 숙녀님.” 아라는 자신의 작곡한 후렴구를 불렀다.
▶15회기: 렉스는 새로운 게임을 했다. 그는 나에게 볼링을 함께 하고 싶다고 했으나 나에게 항상 볼 처리를 못하게 하고 핀을 맞추지 못하게 함으로써 매번 자신이 이길 수 있기를 바랬다. 15~18회기 까지 나는 이런 규칙으로 놀이하는 것에 동의 했다. 19회기 에서는 나는 우리가 힘을 공유할 수 있는 놀이 협력에 대한 나의 생각과 렉스가 여전히 안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기 시작 했다.
▶20회기~21회기 : 우리는 그의 규칙과 나의 규칙을 번갈아가며 볼링을 했다. 렉스는 어떻게 하든 대부분 자신이 이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닫자 언제든지 나의 규칙으로 놀이를 하자고 제안했다. 25호기 까지 그가 자신이 던질 볼링 핀의 배열을 했기 때문에 나는 겨우 한 번 밖에 이길 수 없었다.
▶24회기: 렉스는 내 해석의 일부 중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부분을 은유적은 방식으로 알려주었다. 이단계의 치료동안 나는 렉스의 장점을 지적하고 그의 태도와 그가 맺은 관계에서 내가 보아 온 변화들을 강조하고 격려했다.
▶30회기: 렉스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나는 많을 멋진 노래들을 어떻게 작곡하는지 알아요.” “나는 자신을 위해서 좋은 일을 많이 하는 방법을 알아요. 그러니까 선생님이 더 이상 도와줄 필요가 없어요.”그는 자신의 감정을 발휘하기 시작 했고, 나와 함께 통제력과 책임감을 기꺼이 공유하려고 했다.
▶32회기: 렉스는 자신의 확신들과 사적인 논리에 대한 상당한 통찰을 얻는 것으로 보였다. 그는 통제력을 얻기 위해 파괴적 이였던 방식을 보다 건설저인 방식으로 바꾸어 가기 시작했다. 그가 여전히 자신이 상황을 통제 하고 싶어는 했지만 그는 기꺼이 다른 사람과 통제력을 공유하고자 했으며 힘을 얻기 위해서 떼를 쓰는 대신에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식을 사용했다. 그는 여전히 어른의 관심을 끌려고 하기보다는 또래 친구들 사귀는 사회적 기술을 배워야할 필요가 있었다. 렉스는 여전히 아빠를 닮고 싶어 했으나 아빠가 언제나 좋은 사람은 아니고 주변사람들을 강요하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그는 “리라 고모가 엄마처럼 사라지지 않길 바래요.” 나는 렉스가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내가 그의 엄마에 대하여 대화를 하거나 엄마를 포함하는 은유적 놀이 각본을 소개 하려고 했을 때 그는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다.
▶33회기: 렉스가 고모와 상담시간 동안 놀이실에 머물러서 내가 고모에게 약간의 기법들을 가르치는 것을 도와 달라고 했다 그는 나와 함께 하는 자신만의 시간이라면 이것에 동의 하겠다고 했다. 우리는 그들이 의사소통 양상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고 특히 타협 기술에 대하여 작업했다.
우리가 종결하기 전에 나는 다른 아이를 데려와서 렉스가 놀이실의 안전함 속에서 새롭게 획득한 기술들을 연습해 보기를 원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38회기: 렉스, 리라 그리고 나는 모두 렉스가 나 없이 지낼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는 점에 동의 했다. 우리는 재정향, 재교육단계를 시작해면서 격주로 회기를 진행하였고 나는 이제 그들이 스스로 계속해 나갈 수 있는 통찰과 기술을 획득했다고 믿었다. 우리가 놀이실에서 여러 번 했던 대로 렉스와 나는 서로에게 먹여주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진짜 음식으로 하였다. 회기가 끝날 무렵 렉스는 나에게 나를 위한 노래를 만들었다고 말하며 로큰롤의 자장가를 불러 주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가사로 끝났다. “그리고 나는 당신을 언제나 기억할 거에요 숙녀님.”
#결과
종결 후 나는 리라가 일하는 음반가게에 들렸다. 그녀는 나를 만난 것에 행복해했고 “우리는 잘 지내고 있어요.” 라고 말 했다 렉스는 3학년 성적이 매우 좋았고 4학년에서도 재능반 프로그램을 다닌다고 했다. 그녀는 그에게 맞는 합창단 프로그램을 발견했고 렉스는 자신의 록그룹을 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고 했다. 그의 행동을 아직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개선되었다. 대니는 자식이 있는 것은 좋지만 너무 문제가 많다고 결론지었다. 그는 양육권을 포기하고 리라가 법적으로 렉스를 입양하는 절차를 밟는데 동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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