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천인상분(天人相分)
2. 순자
3. 왕충
4. 정리하며
5. 참고문헌
2. 순자
3. 왕충
4. 정리하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God)이 그 문화의 핵심이 되어왔던 것과 마찬가지 이다. 동중서의 천인감응(天人感應)론과 이에 비판을 가한 왕충의 천인상분론은 모두 기이론적 입장에서 전개되었다. 천은 그 자체로 논의되기보다 항상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드러낸다. 왕충과 동중서의 천 사상이 다른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두 사람의 천 사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기 라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기의 특성은 물질적이면서도 정신적인 어떤 힘을 의미하게 되었다.
자연 자체가 중심이 아닌 인간 세상의 일에 집중된 사고에서 이분법적 사유는 결국 제한적 부정의 틀 뿐 아니라 절충적 성격도 갖게 된다. 결국 자연으로의 천, 인간으로서의 자각 역시 지배체제를 정당화하는 이론적 수단이 될 뿐이다.
5. 참고문헌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도서출판 상. 2011
동양철학사를 보다. <강성률>. 리베르. 2015
역사속의 중국철학. <중국철학회>. 예문서원. 2000
하룻밤에 읽는 동양 사상. <표정훈>. 랜덤하우스. 2010
순자-인간의 악한 본성과 그 해결의 길. <최영갑>. 풀빛. 2011
왕충-한대 유학을 비판한 철학자. <임옥균>.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
자연 자체가 중심이 아닌 인간 세상의 일에 집중된 사고에서 이분법적 사유는 결국 제한적 부정의 틀 뿐 아니라 절충적 성격도 갖게 된다. 결국 자연으로의 천, 인간으로서의 자각 역시 지배체제를 정당화하는 이론적 수단이 될 뿐이다.
5. 참고문헌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도서출판 상. 2011
동양철학사를 보다. <강성률>. 리베르. 2015
역사속의 중국철학. <중국철학회>. 예문서원. 2000
하룻밤에 읽는 동양 사상. <표정훈>. 랜덤하우스. 2010
순자-인간의 악한 본성과 그 해결의 길. <최영갑>. 풀빛. 2011
왕충-한대 유학을 비판한 철학자. <임옥균>.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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