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 문명내의 충돌 - 아시아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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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상사 - 문명내의 충돌 -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교 자본주의
◎유교 자본주의에 대한 부정적 시각
◎ 근대화이론
◎ 전통과 근대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말은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 그 개념 규정이나 내용에 관해서는 일치된 견해가 없다. 근대화는 크게 2가지로 해석된다. 그것은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는 근대화 개념과 보편적 개념의 근대화 개념이다. 먼저 근대화는 봉건사회의 해체에 의한 자본주의 사회의 생성전개과정으로써 근대화를 서유럽화로 인식하는 입장이 있다. 두 번째로는 근대화를 단순히 서유럽화로 보지 않고 세계 모든 사회의 사회적 변동의 보편적인 지향목표이자, 사회적 변화의 요구이며, 보편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규범적 가치라고 보는 입장이다. 흔히 말하는 ‘전근대적인 상태로부터 근대적인 상태로 이행하는 과정, 또는 후진적 상태에서 선진적 상태로 발전해 가는 과정’이라는 근대화의 정의는 이러한 입장에 선 것이다. 이를 통해 전통중국과 대비되는 이른바 서양의 개인주의적 정신, 합리성이나 정치 사회 경제의 영역에서 나타난 다원적 구조는 애초부터 유럽적이거나 서구적인 것이 아리라, 실은 근대라는 시기에 발전된 전근대성과의 투쟁의 산물이었으며 단지 서양이 근대화 과정을 먼저 거치게 되면서 근대성이 서양의 산물로써 인식되게 되었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2011.2, 286쪽
결국 근대에 나타난 인간 중심, 합리성, 민주주의, 자본주의 등 근대적 가치들은 보편적 가치이지 서양의 특수성이 아니다.
20세기 후반부터 동아시아가 근대화를 거치면서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자 이에 대한 원인으로 유교 자본주의가 지목되었다. 유교 자본주의를 주장하는 미국학자들은 ‘유교와 사회발전’ 등의 유사한 주제로 전통, 유교의 윤리 즉 가족윤리나 효사상이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교 사상은 동아시아의 특수성으로 나타났는데 보편적 가치로써 작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모순과 문제점들을 성찰하고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2011.2,
양태근, 1980년대 중국 문화열의 재발견과 현장, 2007
이상우, 김명섭, 김영호, 정영순, 유성옥, 한용섭, 남성욱, 한국의 외교 안보와 통일 70년,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15,11
김순석, 일제강점기 ‘황도유학皇道儒學’의 논리와 허구성, 한국국학진흥원, 2015, 초록
박윤철, 개혁개방 후 중국 사회변천의 구조적 특징에 관한 연구, 2000
이철승, ‘유교자본주의론’의 논리 구조 문제, 중국학보 제51집, 2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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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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