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 문명내의 충돌 - 제7장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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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상사 - 문명내의 충돌 - 제7장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거시적 차원에서 의문스러운 가정
1. 문화권의 분류
2. 문화권에 대한 설명
3. 가정의 한계
Ⅲ.미시적 차원에서의 실책
1. 헌팅턴이 말하는 단층선 전쟁의 특성
2. 사회 경제적 요인에 대한 간과

Ⅳ.그럼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여질 수 있는 해결 방안

본문내용

주의적 성찰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Ⅲ. 그럼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여질 수 있는 해결 방안
헌팅턴이 서구의 가치를 보편적인 가치로 강요하지 말라고 말하는 모습에서 다원주의적 성찰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서구의 가치는 그것이 개인을 보호한다는 점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 때문에 존중받는데 그는 이를 과소평가한다. 비서구에서 서구의 가치를 추구하는 정치적 휴머니즘 운동이 자발적으로 일어난 것은 이 가치가 서구의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가치 자체가 귀감이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다원적인 사회에서 헌팅턴은 비간섭과 방관의 원칙을 제안한다. 한 사회가 스스로의 힘으로 가치를 자생시키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래야만 그 가치가 지속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공동 중재의 원칙을 제안한다. 이는 모든 문화에서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최소한의 기준, 즉 세계 윤리로 문명의 충돌을 줄이자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그는 세계 사회에서는, 근접한 관계에서의 ‘긴밀한’ 도덕보다는 먼 관계에서의 ‘얇은’ 도덕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사회에서 공존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도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헌팅턴은 세계의 화해를 제시하지만 이 화해는 개방성, 집단적 학습 태도, 문화적 혁신을 전제하는 것이다. 그러나 헌팅턴의 분석에는 화해를 위한 아무런 현실적인 기반이 없다. 문화 본질주의적 관점은 각 문화의 심오한 정신적 차원을 전제로 하는데 개방성, 집단적 학습 태도, 문화적 혁신은 각 문화의 ‘문화적 영혼’을 잃어버리게 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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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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