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있다.
두 번째로 발견하나 공통적인 특징은 위진 남북조시대상황과 현학, 도교 모두가 ‘조화’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위진 남북조시대에 북방 민족들이 중국으로 많이 진출했고, 이 결과 위진 남북조 이후의 수당이 진한과는 다르게 북방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 진한의 농경문화, 북방의 유라시아, 오리엔트, 유럽으로 향하는 스텝지대와 유목문화 들이 중국이라는 한 곳에서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었다. 또한, 현학은 유교, 불교, 도교의 세 사상이 내포되어 있으며, 조화롭게 통합되었다. 이로 인해 예술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 서로 다른 분야를 경계하기 보다는 순수하게 감상하고 비평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도교 또한 처음의 원시 종교에서 벗어나, 유교, 불교, 도교를 받아들이고 반영하게 되면서 다른 종교들과 조화롭게 공존하고 발전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보면, 위진 남북조시대상황과 현학, 도교 모두 ‘조화’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소 혼란스러웠던 위진 남북조시대가 문화, 종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배척하지 않으며 조화를 추구했기 때문이 아닐 까라고 생각해본다.
두 번째로 발견하나 공통적인 특징은 위진 남북조시대상황과 현학, 도교 모두가 ‘조화’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위진 남북조시대에 북방 민족들이 중국으로 많이 진출했고, 이 결과 위진 남북조 이후의 수당이 진한과는 다르게 북방적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 진한의 농경문화, 북방의 유라시아, 오리엔트, 유럽으로 향하는 스텝지대와 유목문화 들이 중국이라는 한 곳에서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었다. 또한, 현학은 유교, 불교, 도교의 세 사상이 내포되어 있으며, 조화롭게 통합되었다. 이로 인해 예술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 서로 다른 분야를 경계하기 보다는 순수하게 감상하고 비평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도교 또한 처음의 원시 종교에서 벗어나, 유교, 불교, 도교를 받아들이고 반영하게 되면서 다른 종교들과 조화롭게 공존하고 발전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보면, 위진 남북조시대상황과 현학, 도교 모두 ‘조화’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소 혼란스러웠던 위진 남북조시대가 문화, 종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배척하지 않으며 조화를 추구했기 때문이 아닐 까라고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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