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유가사회의 정초 - 물질적 조건
3. 천인합일(天人合一)론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3.1 천인합일의 이해
3.2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천인상분(天人相分)
3.3 천인감응(天人感應)론 - 제한적 대립과 제한적통일
4. 나오는 말
* 참고문헌
2. 유가사회의 정초 - 물질적 조건
3. 천인합일(天人合一)론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3.1 천인합일의 이해
3.2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천인상분(天人相分)
3.3 천인감응(天人感應)론 - 제한적 대립과 제한적통일
4. 나오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학자의 공부는 거대한 관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인 양성수단으로 전락했고, 공맹의 가르침은 이미 순자의 예교주의, 법가 관념, 음양의 우주학설, 도가사상 등 당시 유행하던 신앙들이 한데 섞인 것이 되어버렸다. 민귀식, 「중국 전통지식인과 정치사회권력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중소연구』(제36권, 제2호 ,
통권134호 , 2012) , p. 53
4. 나오는 말
유가의 천인합일적 천인관계론의 특징은 조화와 통일에 있다. 대립적일 수 있는 존재들에 대해 상통하여 조화와 통일할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함으로써 대립적 요소들은 소멸되고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러한 시각은 개체 존재들의 생명을 중시하여 일방에 의한 절대적 파괴로부터 오는 생명 경시에 대한 해결의 일단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인간 주체와 인간의 자율성의 자각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 존재로 인식하고 자신의 내재적 힘과 존재가치(萬物皆備於我矣)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이것이 천인합일적 사유에 내포된 긍정성이다.
* 참고 문헌
『正蒙』
박인성,「儒중국의 토지 국유제 쇠락과 사유권 확장 과정 고찰」,『한중사회과학연구』(제9권, 제2호, 통권20호, 2011년 7월)
박상환,『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이세현, 「儒家 天人合一論의 特徵,」,『동양철학연구』제22집(동양철학연구회, 2000)
풍우 著, 김갑수 譯 ,『천인관계론』, 신지서원, 1993
민귀식, 「중국 전통지식인과 정치사회권력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중소연구』(제36권, 제2호 ,
통권134호 , 2012)
통권134호 , 2012) , p. 53
4. 나오는 말
유가의 천인합일적 천인관계론의 특징은 조화와 통일에 있다. 대립적일 수 있는 존재들에 대해 상통하여 조화와 통일할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함으로써 대립적 요소들은 소멸되고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러한 시각은 개체 존재들의 생명을 중시하여 일방에 의한 절대적 파괴로부터 오는 생명 경시에 대한 해결의 일단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인간 주체와 인간의 자율성의 자각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 존재로 인식하고 자신의 내재적 힘과 존재가치(萬物皆備於我矣)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이것이 천인합일적 사유에 내포된 긍정성이다.
* 참고 문헌
『正蒙』
박인성,「儒중국의 토지 국유제 쇠락과 사유권 확장 과정 고찰」,『한중사회과학연구』(제9권, 제2호, 통권20호, 2011년 7월)
박상환,『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이세현, 「儒家 天人合一論의 特徵,」,『동양철학연구』제22집(동양철학연구회, 2000)
풍우 著, 김갑수 譯 ,『천인관계론』, 신지서원, 1993
민귀식, 「중국 전통지식인과 정치사회권력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중소연구』(제36권, 제2호 ,
통권134호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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