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문화인식 - 중국 문화의 개념과 특징 - 중화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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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인의 문화인식 - 중국 문화의 개념과 특징 - 중화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 문화의 개념과 특징
2.1.1. 중국 문화의 개념과 특징
2.1.2. 상고주의(尙古主義)에 바탕을 둔 역사인식
2.1.3. 중화사상
2.2. 중국 문화의 변천과정 및 시기별 특징
2.2.1. 중국 문화의 맹아
2.2.2. 중국 문화의 형성
2.2.3. 중국 문화의 융합
2.2.4. 중국 문화의 총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되었다. 또 농민들의 토지세 경감, 제방 보수, 연좌제 등을 실시하여 경제적 구상을 하였지만, 농업을 국부의 원천으로 보는 유교적 관점에 의해서 제약을 받게 되었고 끝내 경제적 파탄을 맞이하게 되었다.
주원장은 철저한 절약을 내세웠던 인물이었다. 그는 조세의 납부와 관련된 모든 사적인 지출은 정부 대신 지역 사회에서 해결하기를 바랐다. 그리고 통제와 정세를 목적으로 110호(戶)를 단위로 하는 이갑제(里甲制)를 조직했다. 이갑제 아래에는 갑수호(甲首戶) 10호가 전체 이갑의 납세와 요역에 대한 책임을 졌다. 또 모든 토지와 호구를 기록한 황책(黃冊)이 작성되었다. 이러한 제도는 그 지역 실정과 인간 관계에 따라 조정될 수 있었으므로 점점 부패하게 되었다. 주원장은 공신들을 벌하고 제상을 폐지하였으며, 문자옥을 감행하는 등 전제(專制)를 행했지만, 주· 한· 당을 계승한 한족에 의한 정통적이고 강력한 제국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2.2.4. 중국 문화의 총결
주원장이 몽고족으로부터 정권을 탈환하여 277년 동안 순수 혈통인 한족에 의해 명대 왕조를 누리다 또다시 여진족에 의해 청조가 탄생하였으니, 중국은 계속해서 이민족과의 갈등에 휩싸였다. 정대는 전통적 중국의 절정과 몰락을 함께 체험한 왕조로서 영토와 인구는 사상 최대의 것이었으며 안정성은 매우 높았지만, 19세기에 이르러 큰 난관에 직면했다. 청조는 이민족에 대한 반감으로 인하여 다소 혼란을 겪었지만, 강희(康熙) 이후 사회적 ·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문화적 · 학술적으로도 획기적인 진전을 보게 되었다. 이것은 원대의 몽고족과는 달리 한인들의 전통문화와 사회습관 등을 최대한 보장해 줬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러나 청나라 초기인 건륭(乾隆) 6년(1471)부터 건륭 52년(1788)까지 48년 동안 63차례에 걸쳐 문자옥(文字獄)을 통해 유생을 학살하거나 감금하고 한서(漢書)를 불사르는 등의 문화 통제를 감행하여 문화 유산 보존에 있어 적지 않은 문제를 야기시켰다. 이러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이전 시대의 학술적 성과를 능가하는 고증(考證) · 전석(詮釋) 등이 융성하였다.
청대로부터 5·4 운동 시기까지는 중국 문화의 집대성기이면서도 새로운 시대에 대한 혼돈과 적응의 과정이다. 이 시기의 문화는 신구가 섞여 있다. 청초에는 황종희의 말처럼, ‘천붕지해(天崩地解)’의 시대적 사조 속에 봉건 토양에서 생겨나 뿌리를 내렸던 봉건 문화는 이미 쇠퇴 현상을 나타내었는데, 계몽 사상을 지닌 몇몇 사람은 봉건적 몽매주의에 대해 비판하였다. 왕부지는 “천하를 한 사람의 사유로 해서는 안 된다”라고 하여 봉건제의 대체를 요구하였다. 또한 자연과학의 성과를 존중하고 흡수하여 송명 이학의 ‘공담심성(空談心性)’의 학풍을 비판하고, 경세치용(經世致用)을 중시하였으며, 고증 및 실천을 중시하고 새로운 학풍을 개척하였다. 그래서 전통 문화는 서서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서구 사상의 영향을 받은 새로운 사상 문화 체계가 세워지는 서막이 열렸다. 특히 5·4 신문화 운동은 중화 민족이 내외적으로 곤란한 환경 아래에서 전통 문화에 대해 비판적 계승을 하고 계몽을 통한 민족 지구 운동으로 과학과 민주의 가치를 높이 들고 구사상 · 구문화를 비판하였으며, 신사상 · 신문화를 제창했다. 1970년대 이후로 중국은 문호 개방 정책을 표방하면서 문화 역시 새로운 면모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3.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것 처럼, 춘추 전국 시기는 사상 문화가 사회 변혁을 겪고, 백가가 쟁명하는 가운데 각기 자신의 학설에 대한 정련화와 다른 학파의 학설에 대한 수용을 거쳐 중국 문화의 원형을 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은 · 주 시기의 천명 신권 사상 및 음양 오행 사상은 체계와 논증이 상당히 결핍되었지만 중국 문화의 발전에 대해서 깊은 영향을 끼쳤다.
춘추 전국 시기부터 진한(秦漢) 통일까지는 각 민족의 문화가 교융하고 유(儒), 도(道), 불(佛), 삼교(三敎)가 합류하였다. 이 시기의 문화는 각 민족 문화와 외래 불교 문화를 흡수하여 더욱 범위가 넓어지고 깊어졌다. 특히 한 대야말로 중국의 문화가 형성된 중요한 시기로서 중국의 문화와 학술을 한학(漢學)이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론 한 대 문화의 근간은 경학(經學)이며, 이는 한 대 문화를 지탱하게 한 정신적 역량이기도 하다. 송대 이학(理學)의 산생은 유학의 절정기라고 말할 수 있다. 원(元) · 명(明) · 청(淸)시대는 몽고족, 만족이 중원으로 들어왔으므로, 중국 민족은 더욱더 굳건한 다민족 가정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아편 전쟁 이후 서방 문화가 동쪽으로 전해져 동서 문화의 만남이 이루어졌으며, 5·4 신문화 운동이 일어났고, 민주와 과학이 중국 땅에 전파되었다. 근대 중국은 열강의 침입을 받았고, 중국 민족 전통 문화의 응집력이 시종 각 민족단의 단결을 유지시켰으며, 반제(反帝)반봉건(半封建) 투쟁 속에서 중국 민족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서양의 국가들이 다른 국가와의 접촉 과정을 통하거나 다른 국가를 본보기로 삼아 성장했던 것과 달리, 중국의 문화는 중국과 내륙 아시아 이민족 사이의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내륙 아시아의 침입자들은 군사적으로 강한 전사들이었으므로, 한족들은 자신들의 사회제도, 문화적·예술적 우월감에서 위안처를 찾게 되었던 것이다. 중국의 문화주의(culturalism)의 근원을 이루는 한 요소는 중국인 자신들의 사유 방식에 대한 강한 애착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4. 참고문헌
[1] 김원중, 2000년, 을유문화사, 『중국 문화의 이해』, 4~8p
[2] 문관수, 2010년, 현학사, 『중국문화의 이해』, 17~18p
[3] 김원중, 2000년, 을유문화사, 『중국 문화의 이해』, 19~23p
[4] 김덕삼, 2005년, 시간의 물레, 『주체적 중국문화학』, 11~14p
[5] 김덕삼, 2005년, 시간의 물레, 『주체적 중국문화학』, 131~134p
[6] 김원중, 2000년, 을유문화사, 『중국 문화의 이해』, 24~26p
[7] 김원중, 2000년, 을유문화사, 『중국 문화의 이해』, 33~3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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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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