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중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1) 선택한 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중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1) 선택한 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론 : 미래 서비스를 결정하고, 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선택한 주제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을 정리하십시오.
1)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에 대한 설명
2)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
(1) 스테레오 카메라
(2) 장애물 인식 시스템
(3) GPS기반 차량 자세추정
(4) 자율 시스템(Autonomous UGV)

2. 본론 : 선택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서비스에 대한 시나리오를 기술하십시오.

3. 결론 : 선택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장점을 기술하시오.
1)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
(1) 사고
(2) 로봇윤리
(3) 인간의 고의 사고
2)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의 장점
(1) 화성탐사
(2) 군사용 무인기
(3) 이동수단
(4) 교통 체증 해소
(5) 장거리 이동의 편리성
(6) 피로회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사고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될 로봇윤리에서의 우선순위 결정은 법적 타당성 즉 헌법적인 가치평가에 의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해악최소화 알고리즘의 경우 해악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그 대상 끼리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헌법적인 가치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결정이 인간의 존엄과 가치 등과 같은 헌법상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될 로봇윤리를 악용하여 고의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끼리의 충돌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법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도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의 장점
(1) 화성탐사
1969년 닐 암스트롱을 포함한 세 명의 우주 비행사는 인류 최초로 달착륙이라는 역사적인 업적을 이루어 냈다. 그 후 우주에 대한 호기심은 더 더욱 커지게 되었고, 많은 탐사선들이 발사되었다. 그 중 화성 탐사로봇은 최첨단 기술의 집합체로서 무인탐사의 가장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탐사로봇인 스피릿과 오퍼튜니티는 화성표면에 도착 후, 스스로 정찰 및 정보 수집을 하게 된다. 이때 적용된 자율 주행 기술은 기존하는 최첨단 기술의 정점을 나타내고 있다.
(2) 군사용 무인기
사람의 조종을 받거나,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제한된 장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로봇은 군사용 자율로봇으로는 아무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필요한 것이다. 현재와 미래의 무인 로봇분야가 군사용 무기에서 그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유이다. 정확한 위치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판단 능력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정확한 제어를 위한 하드웨어가 발전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바로 군사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재의 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대부분 군사상으로 먼저 개발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이동수단
일상생활 속에 이동수단으로 편리하게 이용되는 자동차는 끊임없이 기술개발 되어왔고, 앞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무인자율 주행이다. 여러 대학과, 연구소에서 개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재의 교통상황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반응능력이 부족한 시점이다. 또한, 최근 자동차의 일부 옵션기능으로서 자율 주차,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등이 개발되고 있다. 이것은 자동차의 전 무인화를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술개발은 점점 더 가속도를 더해갈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무인 기술을 겨루기 위한 많은 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4) 교통 체증 해소
자동차가 스스로 최적의 주행을 구현하기 때문에 교통 체증이 해소되고 순화될 수 있다. 사람의 부주의나 전방의 정보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 불필요한 가감속과 공기저항의 저감, 교통체증이 줄어듦에 따라 연비가 향상되며 이산화탄소 역시 절감되어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5) 장거리 이동의 편리성
장거리 이동에도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고 고령 운전자들에게도 운전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자동 운전 분야에 있어 개발이 확대됨에 따라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6) 피로회복
미래에 우리가 살 생활 속에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큰 몫을 하고 있을지 모른다. 이제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원하는 목적지 까지 갈수가 있고 피곤할 때는 자면서도 갈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자율주행 자동차가 만들어지고 아마도 머지않아 하늘을 나는 자동차, 물위를 걷는 자동차가 만들어 질수도 있다. 하지만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고 만은 볼 수 없다. 자율주행자동차가 렉이 걸리게 된다면 자기 마음대로 운전을 하게 될 것 이고, 부품하나가 망가지면 큰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 보다는 편하게 운전을 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된다. 힘든 일을 하고 운전하기 힘든 상태라면 자율주행자동차가 알아서 운전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중에서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1) 선택한 주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선택한 주제를 지원할 수 있는 미래 기술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2) 선택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3) 마지막으로, 선택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장점을 기술해 보았다. 현재 무인 자율주행은 지능형 로봇이나 지능형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방성연구소(the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가 개최한 DARPA Grand Challenge 2005를 통해 주어진 이동 경로를 무인으로 주행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입증되었다. 위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뒤이어 DARPA에서는 2007년도에 DARPA Urban Challenge라는 대회를 주최했다. 이 대회의 목적은 도심환경 속에서의 자율주행이며, 제시된 대회규약을 보면 실제 사람이 도심에서 운행하는 환경과 거의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의 지능로봇 분야에서도 이러한 요소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응용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무인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SONAR, RADAR, LIDAR, Camera, GPS, 관성센서 등의 다양한 센서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들 센서의 융합 또한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참고문헌
유비쿼터스 개론 (방송대 출판원)
진황수(2012), 무인자동차개발기술 및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조유준(2017).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사용자경험 기반 운전자 기술 수용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 석사학위논문
임일권(2011),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위한 교통감시 및 제어시스템의 ALL-IP 환경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 한남대학교 대학원.
손영진(2009), 무인자율주행차량을 위한 경로생성방법 및 위치추정방법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3.27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34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