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려할지를 알게 되는 것은 대화, 이야기, 토론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Naddings가 말하는 실제적 방법으로서의 대화,이야기, 토론은 목소리와 침묵을 절충하고 활용하는 배려방식으로 여겨진다. 대화는 서로의 관계를 지지해주며 서로에 대해 숙고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상호 피드백을 해 줌으로써 상대방과의 의사소통능력 행샹에도 기여한다. Naddings는 서로를 연결시켜 주고 타인과 배려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학습하는데 필수적인 것이 대화라고 본다. 그리고 대화가 상호이해, 공감, 감상을 추구하며 서로를 이해할수 있게 만든다고 본다.
교실에서 교사가 수업시간에 질문을 하고 아동이 답변을 할 때, 교사는 응답하면서 아동을 수용하게 된다. 교사는 명료하게 코멘트하고 해석해야한다. 질문에 관련하여 나누는 짧은 대화의 시간동안 피배려자는 계속해서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과 대화하기를 즐겨야하고 그들의 대화를 경청하고 대답하고 이해해줄 수 있어야한다.
교사는 아동들과 이야기를 읽고, 혹은 아동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거나 이야기에 대해 토론할수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하며 여러 아동과 선생님의 의견을 공유할수 있으며 의논할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상대를 존중하며 상호이해능력을 높힐수 있다.
Ⅳ. 정리 및 생각
배려윤리라는 도덕이론중 하나를 살펴보았다. 이 글속에 담겨있는 배려윤리는 그것의 아주 작은 일부에 불과하다.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정리하고, 나의 경험을 재고함으로써 나는 배려윤리라는 생소하지만 일상적인 윤리를 곱씹을 수 있었다. 예비교사로서 내가 앞으로 교사로서 아동에게 배려윤리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생각했던 시간이었다. 교사는 아동을 배려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아동은 교사에게 지식을 받는 대상에 불과 한 것이 아니다. 하나의 인격체로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 존중해야하며 배려해야한다.
바른생활, 도덕 교과서에서 배우는 존중하는 모습, 배려하는 모습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내가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배려윤리가 페미니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하지만, 배려윤리가 어떤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든, 이것은 오늘날(특히 요즘 같이 삭막하고 개인주의가 만연한 세상)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자가 더 잘한다, 남자는 못한다가 아니라 누구나 동등하게 배우고 실천해야한다. 배려윤리는 머리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콜버그..등 많은 사람들의 도덕윤리가 있지만 배려윤리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 몸으로 익히는 점에서 다른 윤리와 다른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배려하는 밝은 세상을 바라며 배려윤리를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정했던 것을 다시 생각하며, 그 바람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로서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레포트를 마무리한다.
참고문헌
배려교육론. Nel Naddings. 다른우리. 2002
배려의 교육. 김수동. 장서원. 2005
도덕교육이론의 탐색: 나딩스. 서강식. 양서원. 2005
공감연습. 마고트 레셔. 자유사상사. 1994
교실에서 교사가 수업시간에 질문을 하고 아동이 답변을 할 때, 교사는 응답하면서 아동을 수용하게 된다. 교사는 명료하게 코멘트하고 해석해야한다. 질문에 관련하여 나누는 짧은 대화의 시간동안 피배려자는 계속해서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과 대화하기를 즐겨야하고 그들의 대화를 경청하고 대답하고 이해해줄 수 있어야한다.
교사는 아동들과 이야기를 읽고, 혹은 아동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거나 이야기에 대해 토론할수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하며 여러 아동과 선생님의 의견을 공유할수 있으며 의논할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상대를 존중하며 상호이해능력을 높힐수 있다.
Ⅳ. 정리 및 생각
배려윤리라는 도덕이론중 하나를 살펴보았다. 이 글속에 담겨있는 배려윤리는 그것의 아주 작은 일부에 불과하다.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정리하고, 나의 경험을 재고함으로써 나는 배려윤리라는 생소하지만 일상적인 윤리를 곱씹을 수 있었다. 예비교사로서 내가 앞으로 교사로서 아동에게 배려윤리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생각했던 시간이었다. 교사는 아동을 배려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아동은 교사에게 지식을 받는 대상에 불과 한 것이 아니다. 하나의 인격체로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 존중해야하며 배려해야한다.
바른생활, 도덕 교과서에서 배우는 존중하는 모습, 배려하는 모습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내가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배려윤리가 페미니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하지만, 배려윤리가 어떤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든, 이것은 오늘날(특히 요즘 같이 삭막하고 개인주의가 만연한 세상)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자가 더 잘한다, 남자는 못한다가 아니라 누구나 동등하게 배우고 실천해야한다. 배려윤리는 머리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콜버그..등 많은 사람들의 도덕윤리가 있지만 배려윤리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 몸으로 익히는 점에서 다른 윤리와 다른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배려하는 밝은 세상을 바라며 배려윤리를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정했던 것을 다시 생각하며, 그 바람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로서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레포트를 마무리한다.
참고문헌
배려교육론. Nel Naddings. 다른우리. 2002
배려의 교육. 김수동. 장서원. 2005
도덕교육이론의 탐색: 나딩스. 서강식. 양서원. 2005
공감연습. 마고트 레셔. 자유사상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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