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배려교육 - 이론적 배경 길리간 나딩스 초등도덕과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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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 이론적 배경 길리간 나딩스 초등도덕과 교육목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1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2. 길리간의 배려윤리
- 사례적용 및 분석
3. 나딩스의 배려윤리

III.본론 2
1. 초등도덕과 교육목표로서의 배려윤리
2. 초등도덕과 교육내용으로서의 배려윤리
3. 학습 모형의 구체적 지도 방안
- 교과서 사례적용
4. 배려윤리의 비판적 고찰
5. 배려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즉 무관심, 이기주의, 소외, 인정의 상실, 이웃 간의 단절 등의 문제들은 배려의 도덕성의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처럼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통합한 도덕교육을 통해서, 도덕적으로 보다 더 성숙한 인간, 곧 감정과 지성이 하나로 통합된 조화로운 인간을 길러낼 수 있게 될 것이다.
5. 배려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
인지 도덕발달론에 기초한 도덕교육은 합리적인 도덕적 추론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자기 권리를 주장하고 확보하는 데에는 능하지만, 도덕적 감성이 부족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일에는 미숙한 사람을 낳게 되었다.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적 무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부족 등과 같은 도덕적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이러한 교육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도덕적 문제들의 원인을 전적으로 도덕과 교육의 책임으로만 돌릴 수는 없지만, 도덕과 교육도 이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실제로 우리 도덕과 교육은 그동안 인지 발달 론에 기초하여 도덕적 판단 능력과 추론 능력을 지닌 합리적인 도덕적 인간의 양성이라는 목표에 치중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 합리적 판단 능력을 지닌 도덕적 인간을 양성하는 데는 어느 정도 기여했지만 도덕적 판단 능력과 함께 도덕적 정서와 감정을 함께 갖춘 통합적인 도덕적 인간의 양성에는 실패하였다. 이로 인하여 우리 도덕과 교육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이성과 감정, 정의와 배려, 권리와 책임의 도덕성을 균형 있게 겸비한 이상적인 도덕적 인간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도덕과 교육의 목표 안에 그동안 강조해 왔던 정의 도덕성의 관점뿐만 아니라 배려 도덕성의 관점을 함께 반영할 필요가 있다. 바로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함께 겸비한 사람을 도덕적 인간으로 정의하고 도덕과 교육의 목표 안에 이러한 도덕적 인간의 특성과 성향을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곧 정의의 도덕성과 함께 배려의 도덕성을 포함할 수 있도록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기술할 때도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이 명확히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함께 통합적으로 발달시킨 도덕적 인간의 양성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교육내용의 재구성과 교육방법의 변화가 가능할 때 우리는 오늘날의 도덕과 교육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도덕적 지식과 원리 중심의 편협한 교육에서 벗어나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통합, 즉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통합한 도덕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통합적인 도덕성 교육을 통해서 우리는 도덕적 무관심, 이기주의, 서로간의 단절과 소외 등과 같은 오늘날의 도덕적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잇을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사랑과 동정심을 가지며, 타인에 대한 희생과 헌신 그리고 정의로운 배려를 실천하는 도덕적 인간을 함께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IV. 결론
본 보고서에서는 배려윤리의 이론적 내용을 살펴본 후 배려윤리가 초등 도덕교과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지 살펴보았다. 배려윤리가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배려윤리만을 강조한 도덕교육은 바람직한 배려교육의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도덕교육은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의 통합을 통해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도덕적인 배려를 함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끝으로 앞에서 살펴본 배려의 의미와 배려교육을 토대로 학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며 보고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첫째, 배려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는 자기에 대한 앎, 자기 지식을 갖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배려하면 타인에 대한 배려를 먼저 떠올리기 때문에, 자기 지식의 필요성에 대해서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존중에는 자기 지식이 요구되고, 또한 우리 인간이 상호의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지식은 타인에 대한 지식과 관련되어 있다. 자신을 잘 안다는 것은 타인을 배려하는 윤리적인 토대가 된다. 그리하여 학교에서는 자아를 아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배려의 윤리가 관계의 윤리이기 때문에, 협동학습 및 협동과제 등을 통해 인간이 관계내 존재라는 것을 인식할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단독으로 무엇인가를 하는데 익숙해지기 보다는 공동으로 함께 하는 습관이 들도록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는 배려공동체가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의 기회 역시 풍부하게 주어야 한다. 이것은 학교 내에서든 학교 밖에서든 배려를 행하는 습관이 몸에 배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봉사활동 등이 크게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것은 그것이 태도나 헌신, 사고나 판단이 개입되지 않은 단순한 육체적인 노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배려의 실천에는 인지와 정서가 모두 개입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봉사활동을 하는 것과 더불어, 학생들은 자신의 배려에 대해 분석해 볼 수 있는 시간 갖기, 배려를 받는 자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배려를 받는 자의 역할 해보기 등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배려가 학교 및 사회에서 행해지는 데에는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사회는 성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 배려는 여성의 몫이 아니라 인간의 몫이다. 성과 도덕사이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우리에게 배려를 할 수 있는 풍토를 마련하는데 장애가 될 것이다. 배려를 여성의 일로 간주했던 전통적인 남성상은 남성이 배려를 행하는데 방해가 될 것이다. 배려의 실천은 학교가 양성평등의 시각을 갖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학생들에게 배려를 행하라고 하기에 앞서, 배려를 여성만의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 풍토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병춘(2002),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 서울; 울력.
최용성(2002), 도덕철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추병완(2004),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서강식(2000), 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양서원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교육인적 자원부, p.27
교육인적자원부, 3,4,5,6 도덕교과서, 교육인적 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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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3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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