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작가연구 -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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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작가연구 -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중점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왜 박찬욱 감독인가?
박찬욱 그는 누구인가?



Ⅱ. 본론

복수 3부작을 살펴보자!
감독 작품 세계 특징



Ⅲ. 결론

주제 (감독이 바라보는 시선 & 말하고자 하는 바)
과제를 마치며



Ⅳ. 참고

본문내용

표현들을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인간의 이중적 태도에 대해 신랄하게 시사하는데, 예를 들어 <올드보이> 엔딩에서 오대수(최민식 분)가 잘못을 비는 척 이우진(유지태 분)을 죽이려 하는 장면과 <친절한 금자씨>에서 자식 잃은 유가족들이 금자(이영애 분)에게 계좌번호가 적힌 쪽지를 건네는 장면을 보면 인간의 벌거벗은 본성을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위에서 살펴본 다양한 예를 미루어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박찬욱 감독은 인간의 날 모습(=악한 본성) 즉, 긍정적이기보단 염세적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감독의 시선은 복수 3부작뿐만 아니라 연출하는 작품들 속에 고스란히 또, 은은하게 드러나고 있다.
[과제를 마치며]
막연히 <올드보이>를 동경하는 마음으로 박찬욱 감독을 선정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그 과정 속에서 박찬욱이라는 사람이 어떤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또, 어떤 시각을 가지고 영화를 다루고 있는지 알게 된 뜻 깊은 시간이었고,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리안 감독과는 다른 또, 히치콕과는 다른 그의 영화스타일에 대해 조금은 이해하고 받아드리기 수월해졌다.
아직은 어디 가서 영화를 배운다고 말하기 낯부끄러운 수준이지만, 작가연구를 배우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과정 속에서 조금씩 조금씩 ‘영화’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혀 나가고 있다. 그리고 이 수업이 끝날 때쯤에는 적어도 누구에게 비웃음 당하지 않을 정도로 성장해있는 나를 만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좀 더 많은 아니,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Ⅳ. 참고
김윤정 (2006),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0집, 2006.12, 637-662 (26 pages)
박찬욱 복수 3부작에서의 ‘복수’의 의미
윤일수 (2007),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11권 4호 제37집 pp.447-466
영화 <올드보이>에 담긴 박찬욱 감독의 세계관
윤문정 (2005), 서강대학교
박찬욱 감독의 작가성 연구 : 장르이론과 작가주의 이론의 시각에서
김윤은미 (2005), 미디어 일다
금자씨가 여성관객에게 어필하는 것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4&oid=007&aid=0000001062
김송호 (2005), 씨네21
[코멘터리] 박찬욱 <복수 3부작>의 시작, <복수는 나의 것>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32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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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4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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