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길론 - 생애와 활동 작품 경향과 변모과정 문학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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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종길론 - 생애와 활동 작품 경향과 변모과정 문학적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종길의 생애와 활동
2. 작품 경향과 변모과정
1) 습작기(1946~48) 시 : 화해와 교감의 세계
2) 1950년대의 시 : 불화와 상심의 세계
3) 1960년대 이후의 시 : 날카로운 감각과 격조 높은 시선
3. 문학적 특징
1) 이미지의 다양한 구사
2) 엄격한 형태의 추구
3) 다양한 종결 어미와 남성적 어조
4. 시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견하기 어렵다. 그리고 이처럼 간명하고 질서정연한 진술은 운율에 맞춰 이루어지고 있다.
3) 다양한 종결 어미와 남성적 어조
김종길의 시는 어조의 효과를 잘 살리고 있다. 어조는 시적 태도로서 한 편의 시에 구사된 모든 표현을 통해 매우 전체적으로 드러난다. 전체적인 시를 섬세하게 잘 살펴야 하는 어조가,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은 진술의 종결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종결 형태에 의해 시의 어조가 크게 좌우되는 것이다.
너는 키가 큰 편이었지,
너는 언제나 곧은 자세를 하고 있었지.
내가 학기말시험답안을 채점한 것은
신문의 버스사고기사가운데서
너의 이름과 사진을 본 뒤였어.
90점이 조금 미달인 점수를
네가 받아 볼 수 없는 평점표에
또박또박 나는 옮겨 적었지.
학우들이 마련한 너의 유작전을 돌아보았더니,
시에서도 너는 그만큼 자랐었더군.
<장미가 등을 밝힌다> 는 <팔월의 뜰에>
너는 그 큰 키와 곧은 자세로 서 있더군.
<자주 자기의 손금을 읽어 본다>는
졸업반여학생인 너는
여전히 거기 혼자 서 있더군.
- <채점> 전문
이 시는 죽은 학생의 점수를 채점하는 시이지만, 매우 담담한 어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 시가 의미하는 바는 선생님으로서의 엄격한 자세와 그러면서 제자를 향한 애틋한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에서는, ‘-였어’, ‘-했지’, ‘-더군’ 등의 종결어미를 통해 비로소 정서적인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때문에 이 시는 어조의 효과에 크게 의존한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종결어미를 구사함으로써 시의 어조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시의 정서를 생생하게 노래하는 것이 그의 시의 형식적 특성의 하나이다.
이러한 종결어미들로 인해 나타나는 어조에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남성적인 어조의 특성을 지닌다는 점이다. 남성적인 어조에도 여러 가지 특성이 있겠지만, 앞서 열거한 종결어미에서 나타나는 어조는 근엄하고 단호하면서도 속으로는 따뜻한 목소리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시 중에서 여선생님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그린 「四君子의 어느 것 처럼」이라는 시에서 딱 한 번 ‘-해요’라는 부드러운 여성적 어조를 구사하고 있을 뿐, 모두 남성적인 어조만 쓰이고 있다. 이때의 여성적 어조에도 엄격하고 따뜻한 목소리가 은연중에 배어 있기는 하다.
4. 시론 여기서는 제1시론집과 제2시론집만을 소개하였다. 그 이유는 제1시론집 『시론』(1965)이 모태가 되어 출발한 김종길의 비평이 제2시론집 『진실과 언어』(1974)에 이르러 정립되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제3시론집 『시에 대하여』(1986)는 김종길이 회갑을 맞아 당시까지의 비평 작업을 정리한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서, 앞의 시론집에 수록된 비평이 상당 부분 재수록되었으며 새로운 비평의 양상은 두드러지지 않는다. 제3시론집과 그 이후의 비평을 수록한 제4시론집 『시와 시인들』(1997)에서 특징이 되는 새로운 양상을 찾는다면, 시 교육의 차원에서 시 읽기와 시 해석의 방법을 정리하려는 시도, 한시에 대한 이해, 한국시의 번역 및 소개의 차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제5시론집 『시와 삶 사이에서』(2005)는 팔십 평생에 걸친 김종길 시인의 사상과 고뇌가 집약적이고 함축적으로 녹아있다고 볼 수 있으나, 따로 소개하지는 않았다.
1) 현대성과 역사의식 - 『시론』(1965)
1950년대 중반부터 비평 활동을 시작한 김종길 초기 시론의 양상은 첫 시론집 『시론』에 수록되어 있다. 『시론』의 체계는 1장 <현대시 산고>, 2장 <한국 시인론>, 3장 <한국시의현황>, 4장 <한국시 비판>, 5장 <현대 영시론>, 6장 <엘리어트>, 7장 <영시와 그 고장>으로 되어있다. 5~7장이 엘리어트를 중심으로 현대 영시와 시 이론을 정리하고 소개하는 영역이라면, 1~4장은 김종길이 비평가로서 당시 한국 시단에 개입하여 제기한 시 이론과 실제 비평의 영역이다. 이중 2장이 시인론이고 3장이 월평을 비롯한 당시 시단 동향에 대한 시평이라면, 1장 <현대시 산고>는 현대시에 대한 개념을 몇 가지 핵심어를 중심으로 정리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개진한 시 이론이다. 제1시론집 『시론』의 중심 과제는 ‘현대성에 대한 해명’이라고 할 수 있다.
2) 진실의 시적 언어화 - 『진실과 언어』(1974)
김종길의 제2시론집 『진실과 언어』는 1부 <진실과 언어>, 2부 <시의 언어>, 3부 <한국 현대 시인론>, 4부 <한국 현대시의 제 문제>, 5부 <현대시의 운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이론적 측면에서 주체적 시론을 정립하고자 시도하고 있으며, 2부는 언어, 이미지, 운율 등의 관점에서 현대시를 규명하고 산문시, 시론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3부는 이육사, 유치환, 김현승, 조지훈, 박목월 등의 시인들을 비평한 시인론이며, 4부는 한국시에 있어서의 비극적 황홀, 장시의 가능성, 엘리어트의 영향 등을 서술한다. 그리고 5부는 예이츠, 엘리어트, 긴즈버어그 등 영미 시인들의 일화를 다루고 있다. 제2시론집 『진실과 언어』의 중심 과제는 당대 ‘한국시에 대한 반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오형엽(2003), 김종길 비평의 연속성 연구, 한국문학회, p. 576-588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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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호(2003). 고등학생을 위한 김원호 선생님의 현대시 분석노트. 디딤돌
김종길(2005). 시와 삶 사이에서. 현대문학
김태형 외(1994).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신경림(2002).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2. 우리교육
오세영 외(2007). 한국현대시사. 민음사
오형엽(2003). 김종길 비평의 연속성 연구. 한국문학회
우찬제(2005). 시인박물관(음화로 풀어쓰는 시). 현암사
윤동재(1999). 김종길 론 - 한시 전통의계승과 주체적 시쓰기. 시문학, (12)
윤정구(2000). 한국현대시인을 찾아서. 국학자료원
이남호(1998). 김종길 시인의 시-『달맞이 꽃』을 중심으로. 현대시학, (3)
이유경(2002). 하늘은 날더러 구름이 되라 하고…. 월간조선사
이태동(2008). 한국 현대시의 실체. 문예출판사
이희중(2001). 현대시의 방법 연구. 도서출판 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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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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