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E형[2019]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문제론 E형) 사회적으로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하면서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사회문제론E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문제론E형[2019]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문제론 E형) 사회적으로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하면서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사회문제론E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E형, 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E형,사회문제론

1. 서 론

2. 본 론 - 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하면서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간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1)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환경문제
① 대기오염 문제
② 지구 온난화 문제
③ 생태계 파괴 문제
④ 숲의 파괴
2) 환경문제의 현재 –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을 중심으로
3) 환경문제가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
4)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가는 방향에 대한 논의
① 대기오염 저감 방안
② 생태계 보존 방안
③ 숲의 보존 방안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 레이첼 카슨은 이러한 화학약품의 사용으로 야기되는 문제들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무섭게 느낀 것은 모든 화학약품들의 유독성분들이 체내에 축척되고 가고 있다는 것이었다.
사실 생태계는 다양한 먹이사슬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그러한 먹이사슬의 최상위에는 언제나 인간이 존재하고 있다. 인간은 바다에서 나오는 물고기도 먹고살고, 육지에서 사는 동물들의 고기도 먹으며, 땅에서 자라나는 다양한 농작물을 먹고 산다. 따라서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통한 축척된 DDT와 같은 유독물질을 결국 인간이 모두 가지게 되어 암과 같은 다양한 질병들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것은 이것이 우리의 시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자손에서 전해진다는 것이다. 참으로 무서운 일이 아닌가 싶다.
우리는 보통 어떠한 일이 평탄하게 물 흘러가듯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고 ‘자연스럽다’ 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그런데 정작 자연을 대하면서는 자연스러운 방법이 아닌 인위적은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듯하다. 농작물을 짓기 위해서는 해충들로부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농약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인간의 삶에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해충들은 살충제를 살포하여 멸살시키려고 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해충과 같이 여겨지는 곤충들이 사라지고 난 후의 일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해가된다고 판단되는 해충을 박멸하기 위해 사용한 살충제들이 그 해충에게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고 그 외의 환경에 모두 살포되기 때문이다.
4)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가는 방향에 대한 논의
① 대기오염 저감 방안
대기오염이 극심한 대도시에서는 예를 들어 : 중국 베이징, 서울, 도쿄 같은 도시에서는 대기오염의 정도를 모든 시민들이 볼 수 있게 상황판을 만들어 시민들의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자동차 배기가스의 기준을 엄격히 통제하며, 대기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장들을 지도 감독하여 오염물질 방출을 줄이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또한 저공해 연료의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계획과, 저공해 자동차의 생산을 위해 제작회사들의 기술개발을 유도하여야 한다. 화석연료의 에너지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서는 재사용이 가능한 태양에너지나 풍력을 이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궁극적으로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새삼 인식하여 이 분야에 주력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소비를 가능한 줄이는 일이 중요하다. 주택난방에서부터 가전제품의 사용, 쓰레기 발생 억제, 물자를 절약하는 생활이 지구의 자원을 보존하고 더 나아가서는 대기오염을 줄이는 길임을 알아야 한다.
② 생태계 보존 방안
대기오염 속도와 숲 생태계 생물 종의 이동 가능 속도 간의 차이와 생태계 장애물들로 인한 생물다양성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서 주요 생태계에 대하여 훼손지 복원, 보호지역 확대, 친 환경적 농업을 지원 하는 등 숲 생태계가 연계되도록 하여야 한다.
대기오염에 따라 숲 생태계 수종들의 서식지 위축과 함께 개체군이 크게 감소하여 유전적 다양성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술 유전자원보호림 지정과 체계적인 관리 등을 통하여 현지 내 유전적 다양성을 유지시키고 소멸될 위험성이 있는 수목 종류부터 우선적으로 보전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③ 숲의 보존 방안
대기오염으로 인한 산성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환경오염물질을 흡착 중화할 수 있는 산림을 잘 관리하여 자정능력을 극대화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주기적으로 대기오염으로 인한 산림 내 다양한 생물종의 생육 및 생태계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산림생태계의 피해실태 및 예측기법을 구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향후 대기오염으로 인한 숲 생태계 피해대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생태계 피해에 대한 연구기반을 확립해야 할 것이다.
숲 생태계의 건강성 유지를 위한 숲 관리로 기후변화로 인한 숲 병해충 발생 및 피해를 사전에 줄이도록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아열대성 병해충 유입을 방지하고 검역을 강화해 조기발견 조기진압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아울러 병해충과 천적의 생리.생태적 특성, 식물 위생적 조치들과 함께 새로운 환경에 견디거나 회복하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생태적 숲 관리방안에 대한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3. 결 론
레이첼 카슨은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를 변화시킨 100인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녀가 저술한 <침묵의 봄>은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 ‘환경학 교과서’ 라는 칭송을 들었다. 그만큼 이 책은 우리의 환경 속에서 화학적 유독물질인 DDT의 문제점에 대해서 매우 명확하게 경고해 주고 있고, 이 책으로 인해서 우리가 환경 문제에 대해서 좀 더 신중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으로 인해서 미국사회에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환경오염을 관리하는 행정체계를 갖추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벌써 50여년이 지난 지금도 이 책이 가지고 있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지구는 지금 우리 세대가 아닌 다음 수많은 세대들이 살아가야하는 중요한 삶의 터전이다. 이러한 터전을 지켜나가는 것이 아주 작은 환경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점에서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여 주고 싶다.
참고문헌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지은이), 김은령 (옮긴이), 홍욱희 (감수) 에코리브르, 2011
대기의 공격, 숲을 위협한다. 국립산림과학원 보도자료. 2010
지구온난화, 강금희역, 뉴턴코리아, 2009
지구온난화 이야기, 이충호역, 지식의풍경, 2007
과학선생님이 들려주는 지구온난화이야기, 이광렬, 일진사, 2012
지구온난화를 막는 50가지 방법, 녹색애국주의 실행그룹, 국가지속가능발전위원회 역, 도요새, 2009
기후변화에 따른 산림부문 영향과 관리방향, 임종환, 국립산림과학원
지구온난화와 산림, 국립산림과학원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영향평가 및 대응방안, 이상돈,
지구온난화, 기후변화협약, 그리고 산림, 이경학, 국립산림과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4.04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51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