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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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과정의 설명

2.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의 필요성

3. 만 5세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4. 다문화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5. 다문화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
1) 기본생활영역
2) 신체운동영역
3) 사회관계영역
4) 의사소통영역
5) 자연탐구영역
6) 예술경험영역

6. 다문화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1) 다문화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
2) 실시 방법

7. 다문화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구하고 성인들은 유아들이 그런 것들에 대해 인식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서 인종이나 민족적 차이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군다나 영유아들의 궁금증을 묵인하거나 잘못된 답으로 인해 오히려 영유아들이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될 수도 있어 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그리고 이런 혼란과 잘못된 생각은 아이들에게 편견과 고정된 생각을 심어주는 결과로 나타난다. 따라서 교사는 다문화 교육활동을 전개할 때 다른 인종이나 민족 국가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야 하고 다문화 교육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교사자신이 다문화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다원론적인 것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그것을 어떻게 유아들에게 반영시킬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아동들을 지도하기 이전에 교사 자신이 먼저 다문화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에게 정확하고 편견 없는 생각과 풍부한 지식은 다문화 교육에 중요한 요소이며, 인종이나 민족에 대해 어떤 태도나 생각을 가지고 있고 장애아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도 유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무엇보다도 다문화교육에 관한 지식도 풍부해야 하지만 다문화 교육에 관한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Jackson(1998)은 교사는 유아가 다문화적인 관점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며 유아가 다양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 교사는 유아의 사회, 경제적 지위, 인종이나 민족적인 배경, 종교적인 배경과 관계없이 모든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김병순(2007)은 교사가 다문화 가정 영유아들과 일반 영유아들과의 다양한 놀이 문화 기회를 자주 마련해 주어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보육시설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마니또 게임이나 멘토 놀이 등 다문화 가정 자녀와 일반 영유아가 서로 1:1로 짝이 되어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활동을 꾸준히 펼쳐나 간다면 다문화가정 영유아나 일반 영유아 모두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1인 1교사 결연을 통해 담임교사가 다문화가정을 방문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요구 및 어린이집생활에 대한 적응도를 파악한 후,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적 배려를 통해 우리문화에 빨리 적응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조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영옥(2000)은 효과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중요한 역할을 차별이아닌 독특성과 관련된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중 언어가 오히려 다양성의 자원이라는 것을 알고, 교실 외의 사회 문화적 환경을 고려하고, 다문화 교육은 통합되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다문화교육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잠재적인 여러 요인에 의하여 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김혜자(2009)의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수강경험과 연수경험이 있는 교사가 효능감이 높고 다문화교육을 더 자주 실시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교사들은 다문화와 관련된 교과목이나 다문화보육 전문교육과정을 상대적으로 다른 연수교육에 비해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다문화 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치나 관념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유아의 개별성을 존중하고 발달적인 특성을 고려하면서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부모들과 동등한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여 그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적 다양성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좋은 교육적 내용이 되므로 교사들은 이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보육시설 내에서의 다른 민족적언어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장려될 필요가 있고, 모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동등하게 인정, 교육적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사회 확대에 따른 다양한 문제해결 및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하루일과 중 많은 시간을 어린이집에서 지내고 있으며 영유아들은 관계적 소통의 과정으로 교사와 끊임없이 많은 대화를 나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교사와의 관계적 소통은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영유아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유아보육기관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다문화교육은 영유아 보육현장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에 정부에서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육과정에 다문화 요소를 반영하고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유아기부터 열린 마음을 가지고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길러주고, 세계의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자 2012년 실시된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제3차 표준보육과정과 만3~5세 누리과정에 유아들의 성별이나 종교, 가족 및 민족배경,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않고 각자가 가진 독특성을 수용하고 존중해 주며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신 및 타인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와 세계문화 이해를 통하여 서로를 인정하고 수용하고 배려하며, 협력을 추구’하는 내용을 넣었다.
참고문헌
김규수, 안연경, 이종향(2016). 영유아사회교육. 공동체.
김영옥(2005).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정민사.
구민정(2012).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회.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2). 3-5세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
교육과학기술부(2007).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김선미(2000).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사회과 적용에 따른 문제. 사회과교육학연구.
서현아, 김정주(2010). 유아 다문화 관련 연구의 경향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양옥승(2010). 유아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적용. 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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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04
  • 저작시기2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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