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창의성교육과정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교육과정
1) 개념
2) 구성요소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정교성
(5) 상상력
3) 고려할 사항
2.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1) 필요성
2) 주요내용
(1) 목적과 목표
① 목적
② 목표
(2) 내용
(3) 구성
① 물리적 환경
② 심리적 환경
③ 인적 환경
3)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1) 일일활동계획안
(2) 실시 방법
4) 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 차례대로 소지품을 챙겨 밖에 나가 줄을 선다.
(2) 실시 방법
① 이야기 나누기 활동
그림이나 음악을 처음 소개할 때 반드시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통해 작품에 대해 충분히 감상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림이나 음악작품을 감상하고 나의 생각을 바르게 이야기 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들어주며 존중한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를 이해하고 생각은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② 작품전시회
유아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서로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서로의 작품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③ 자기소개활동
한 가지 활동이 끝난 후에 자신의 결과물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④ 활동유형의 다양화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개인작품뿐만 아니라 소집단 혹은 반 전체 협동 작품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 특히 협동작품의 경우 두레의 정신을 살려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도록 한다.
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활동
주변의 다양한 재료들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재료들을 통해 5감각을 자극하고, 아이들의 부정적인 감정 해소 및 자기표현의 기회를 충분 히 갖도록 한다.
⑥ 그림과 음악을 통한 다양한 활동 전개
그림과 음악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짓기, 여러 가지 미술 기법으로 표현해 보기 (수묵화, 유화, 수채화, 종이죽, 찰흙활동 등) 신체표현, 여러 가지 음악 감상(클래식, 재즈, 국악 등), 동극 등 다양하게 전개한다. 다양한 활동 속에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특별히 잠재되어 있는 소질을 찾아 이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교사의 역할
(1) 창의적인 교사는 유아들이 자료를 충분히 이용하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아들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아야 한다. 유아들이 다양한 선택을 통하여 계획하고 조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유아들이 원하는 활동을 반복해 볼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 준다.
(2) 창의적인 교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을 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 스스로 생각하게끔 하고, 유아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흥미 있어 하고, 유아들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도록 돕는다.
(3) 유아들의 창의적인 결과물에 대하여 개인적인 평가를 하기보다는 개별적인 반응을 하여준다. 예를 들어 결과물에 대하여 비판하기보다는 흥미로운 점을 찾아 반응한다.
(4) 유아들이 지나치게 독창적으로 만든 결과물들은 때로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교사는 독창적인 결과물을 다양한 결과물의 하나로 소개할 수 있어야 하며, 유아를 비난으로부터 보호해 주어야 한다.
(5) 개방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유아 스스로 결정하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준다.
5) 부모의 역할
아동 미술학자인 Lowenfeld는 유아의 창의성은 특별한 환경 속에서 길러질 수 있다고 보았는데, 권위적인 분위기는 물론 방임적 분위기는 결코 창의성을 길러주지 못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차이보다는 유아-부모간의 상호작용의 본질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Lowenfeld가 주장하는 창의성을 위한 특별한 환경이란 유아와 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즉 교수방법이 중요한 요인인 셈이다. Barnes는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유아가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최선의 분위기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그 시작점을 마음을 여는 것에 두고 이로서 격려하고 동기를 유발하며 안내하는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Barnes의 주장 역시 유아의 창의성은 교사의 교수방법에 크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창의성 신장을 돕기 위한 부모는 우선 창의성 발현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과 심리적 환경, 그리고 인적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이와 더불어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유아-부모 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육과정 속에서 통합적으로 지도함으로서 유아들에게 잠재해 있는 창의성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신장시키는 데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Ⅲ. 결론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놀이중심의 교육과정, 교육조건 등을 고려해 본다면 유아기는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바람직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창의성 발달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통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아들의 창의성은 결과가 아닌 과정 중심에 있다. 합리적인 엉뚱한 발상이 이 시기의 창의성일 것이다. 아직 사고가 정교화 되지 못했고 실현 불가능한 내용일지라도 그 가운데 사고의 전환은 이루어지게 되고 다음 단계로의 도약이 가능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기의 창의성은 발달 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성장해 가는 과정에 놓여 있는 것으로 수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창의성이 중요하다고 하여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는 자유는 용납되어서는 안 되며 책임을 질 줄 아는 자유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창의성 교육 즉, 도덕성과 창의성이 함께 강조되고 지도될 때 우리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신동 외(2016) 유아 창의성 교육, 양서원
남궁선혜(2018) 유아 창의성교육의 실제(발달에 적합한), 양성원
전경원 외(2018) 유아창의성 교육 (누리과정이 반영된), 정민사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최호성 외(201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Arthru K. Ellis 저, 김복영 역(2012)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아카데미프레스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오연주 외(2002)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
명화와 음악 감상을 통한 감성 및 창의성 계발, 고성대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2003
미술 작품 감상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향상, 예슬유치원 시범 유치원 운영보고서,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9.04.19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64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