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행태주의의 등장원인과 특성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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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행태주의의 등장원인과 특성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후기 행태주의의 등장원인과 특성
Ⅰ. 서론 2
Ⅱ. 행태주의와 후기행태주의의 연관성 2
(1) 행태주의의 등장원인 2
(2) 행태주의의 개념 3
(3) 행태주의의 학자 4
1) 사이먼을 중심으로 4
2) 사이먼의 원리접근법 비판 4
(4) 행태주의의 한계점 5
Ⅳ. 후기 행태주의의 등장과 특성 5
(1) 후기 행태주의의 등장원인 5
(2) 후기 행태주의의 특성-이스턴을 중심으로 6
(3) 후기 행태주의의 개념 7
Ⅴ. 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 7
(1) 현상학적 접근방법 7
(2) 비판론적 접근방법 8
(3) 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의 특징 8
(4) 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의 한계점 8
Ⅵ. 결론 9

본문내용

. 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
후기 행태주의적 접근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현상학적 접근방법과 주관주의적
접근방법이 있다.
(1) 현상학적 접근방법
현상학은 동일 철학자 Husserl에 의하여 발전되기 시작한 이론이며 Schutz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 되었다. 현상학적 접근방법에서는 사회적 현상이나 사회적 현실이 사회적 행위자인 인간의 의식과 생각 언어 등을 통하여 인식된다. 주요내용으로는 첫째로 상호주관성이 있다. 현상학에서 인간은 의식과 의도성을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파악된다. 사회적 현실은 주관적 현실로 일상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세계이다. 사회적 현실로 인식되는 조직은 인간이 부여하는 의미에서 존재의의를 갖게 되고 개개인이 상호주관적으로 나누어 갖는 경험으로 조직이 기능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조직은 그 속에서 상호 연결되어 살아가며 행동하는 다양한 개인들에 의해 공유된다. 두 번째로 물상화 문제가 있다. 조직은 규모가 커짐에 따라 물상화 되고 인간의 주관적 가치 등을 객체화시켜 인간상실을 유도하게 된다. 하지만 인간은 비판적 정신에 의해 스스로를 공동세계에 객관시하고 상대화하여 물상화의 속박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고와 행위선택을 가능성을 열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하몬(Harmon) 이 전개한 행위이론은 인간행동에는 표출된 행동과 별개로 의도된 행동이 있기 때문에 표출된 행동만으로 인간행동을 분석하는 것은 오류를 낳을 수 있다고 하였다. 인간은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는 책임있는 행위자로 판단하여 인간행동을 파악할 때 표출된 행동의 의도나 동기의 탐구를 중시해야한다고 했다.
(2) 비판론적 접근방법
비판론적 접근방법은 인간의 비판적 이성을 하며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사회관계의 지나친 합리화를 비판하고 이러한 합리화에 초래된 사회지배기구로부터 인간 해방에 중점을 두는 접근방법이다. 비판이론의 주요내용으로는 인간의 사고와 행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되는 이성을 중요시한다. 이성은 사고과정이라는 점에서 정신적 활동이며 사고가 행위에 대한 지점이 된다는 점에서 사회적 활동이며 과거의 사고 행위가 현재와 미래의 사고 행위를 이해하는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본다.
(3)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의 특징
앞서 소개한 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에 대한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첫째로 현상학적 접근방법은 행태주의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서는 규명하지 못한 인간의 주관적 관념과 의식 등의 의미를 폭 깊게 이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두 번째로 비판론적 접근방법의 특징은 비판적이론은 도구적 이사의 합목적적·합리적 성격을 비판하며 의식적 선택과 효과적 행위에 의해 인간 제도가 재건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정치·행정 등의 공공부문에서 시민의 민주적 참여가 제약을 받아 시민이 사회의 객체로 전락되고 비정치화 되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공공부문이 특정 계층의 이익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닌 모든 계층의 바람직한 생활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4) 후기 행태론적 접근방법의 한계점
현상학적 접근방법은 사회현상인 조직을 이해하는데 폭넓은 철학적 사고 방식과 준거의 틀을 제공하지만 지나친 주관주의적인 철학에 의존한다는 점과 관리의 원칙이나 기술을 명시하지 못하고 증명할 수 있는 가설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또한 현상학적 접근 방법은 개별적인 인간행위와 개인간의 상호작용의 해석에 초점을 두어 지나치게 미시적이다.
비판론적 접근방법은 조직이나 관료제의 모순을 밝힘으로써 이를 개선하는 대안을 제시하지만 너무 이상적이여서 실용성이 부족하다. 또한 실천적 이성에 따라 행동할 만한 능력을 소유한 성숙된 시민에 도달 할 수있는가에 대한 방법제시가 미흡하며 지나치게 사변적 성격이 강하다는 점이 있다.
Ⅵ. 후기 행태주의의 평가
행태주의에 도전하여 등장한 후기 행태주의는 적실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이다. 과거 행태주의가 보여준 보수주의와 현실 적합성의 문제를 직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혁명적인 운동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행태주의의 지나친 방법론에서 벗어났지만 과학적 연구의 신념을 버리지 않은 점에서 후기 행태주의를 행태주의의 일시적인 우회로 평가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을 제쳐두고 후기 행태주의는 학자들이 주장해온 과학적 연구 방법의 신념을 유지하며 행정학과 정치학이 지닌 고유의 영역인 적합성과 행위의 문제를 더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정치행정일원론의 영역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후기 행태주의는 전통 행정이론으로의 회귀도 아니고 엄격한 객관화와 수량화를 주장하는 이론도 아닌 가치와 사실이 상호 공조하도록 하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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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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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종, “정책 연구에서의 행태주의 접근법의 한계”, 「우송대학교 논문집」 (우송대학교 학술연구위원회), Vol.1 (1996)
조동준, “미국정치학회보에서 나타난 미국 정치학계의 연구동향”, 「정치정보연구」 (한국정치정보학회), Vol.13 No.2 (2010)
이계희 “미국정치학의 역사”, 「사회과학연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Vol.5 (1994)
인터넷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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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석, “사이먼”, www.naver.com (2017.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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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영, “흑인 민족주의” www.naver.com (2017.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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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5.02
  • 저작시기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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