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현대어의 원문과 어휘적 논의 1) 원문과 현대역 2) 어휘적 논의 2. 결합양상 1) ‘구슬노래’의 논의 2) 노래의 짜임과 형성과정 3) 의미단락 구분 3. 화자의 성격 및 의미
본문내용
1) 원문과 현대역
<서경별곡>은 『악장가사』에 전문이 실려 있으며, 『악학궤범』에 첫머리의 악보와 『대악후보』 권5와 권6 및『시용향악보』에 악보가 실려 전해진다.
조선 성종 조에 속악을 종묘악으로 새로이 산정할 때 ‘남녀상렬지사’로 지목된 첫 작품으로, <쌍화점> ․ <만전춘별사> ․ <이상곡> 등과 함께 궁중악에서 제외되었다.
<서경별곡>은 『악장가사』에 전문이 실려 있으며, 『악학궤범』에 첫머리의 악보와 『대악후보』 권5와 권6 및『시용향악보』에 악보가 실려 전해진다.
조선 성종 조에 속악을 종묘악으로 새로이 산정할 때 ‘남녀상렬지사’로 지목된 첫 작품으로, <쌍화점> ․ <만전춘별사> ․ <이상곡> 등과 함께 궁중악에서 제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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