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러닝
1) 이러닝의 개념
2) 이러닝의 효과
3) 이러닝 산업의 발전
2. 이러닝의 한계
1) 개인적 경험
2) 콘텐츠의 질적 한계
3)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의 한계
3. 이러닝의 한계극복을 위한 방안
1) 콘텐츠의 다양화
2) 과학기술의 활용
3) 제도적 관리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Ⅱ. 본론
1. 이러닝
1) 이러닝의 개념
2) 이러닝의 효과
3) 이러닝 산업의 발전
2. 이러닝의 한계
1) 개인적 경험
2) 콘텐츠의 질적 한계
3)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의 한계
3. 이러닝의 한계극복을 위한 방안
1) 콘텐츠의 다양화
2) 과학기술의 활용
3) 제도적 관리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은 이러닝산업발전법에서 규정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러닝 콘텐츠의 활용에는 법률적 시스템이 정비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관련 법안을 마련하고 그에 대한 관리가 제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한 뒤, 이러닝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등을 통해 이러닝 콘텐츠가 재산으로 보호받아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입장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닝 콘텐츠를 포함한 모든 지적 제작물에 대한 불법적 다운과 유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성숙한 인식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인터넷 환경의 효율적인 접근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사회적 제도의 마련 역시 필요하다. 교육 기회의 균등한 제공은 이러닝이 가지는 훌륭한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지 못하는 학습자의 기회 불균등이라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노인학습자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 같은 재사회화 서비스는 그들이 인터넷 활용이 가능해지면 수많은 교육의 기회에 노출 가능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나아가 사회, 문화적으로 소외된 학습자들을 위해 제공되는 사회복지 서비스 차원에서도 이러닝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러닝은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여 교육 기회가 많아지고 누구나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훌륭한 교육 방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교육의 질적 문제나 피드백의 어려움 및 콘텐츠 유통과 저작권 등과 같이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기존의 학습방법과 비교해 우수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의 다양화, 제도적 뒷받침 등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학습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의 방법보다 학습자의 긍정적 인식과 적극적 참여라 하겠다. 따라서 이러닝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수동적 자세보다는 적극적 자세로 임하는 강의의 주체임을 인식시키고 학습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어야 하겠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학습자의 측면에서 본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장선영, 노석준, 2009)
‘이러닝산업 발전법’의 개선 방안 연구 (김윤명, 2010)
나아가 인터넷 환경의 효율적인 접근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사회적 제도의 마련 역시 필요하다. 교육 기회의 균등한 제공은 이러닝이 가지는 훌륭한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지 못하는 학습자의 기회 불균등이라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노인학습자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 같은 재사회화 서비스는 그들이 인터넷 활용이 가능해지면 수많은 교육의 기회에 노출 가능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나아가 사회, 문화적으로 소외된 학습자들을 위해 제공되는 사회복지 서비스 차원에서도 이러닝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러닝은 인터넷 환경을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여 교육 기회가 많아지고 누구나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훌륭한 교육 방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교육의 질적 문제나 피드백의 어려움 및 콘텐츠 유통과 저작권 등과 같이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기존의 학습방법과 비교해 우수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의 다양화, 제도적 뒷받침 등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학습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의 방법보다 학습자의 긍정적 인식과 적극적 참여라 하겠다. 따라서 이러닝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수동적 자세보다는 적극적 자세로 임하는 강의의 주체임을 인식시키고 학습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어야 하겠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학습자의 측면에서 본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장선영, 노석준, 2009)
‘이러닝산업 발전법’의 개선 방안 연구 (김윤명,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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