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광고 프로모션 ) 온라인소비자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 행동경제학으로 읽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전략The Smarter Screen1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온라인광고 프로모션 ) 온라인소비자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 행동경제학으로 읽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전략The Smarter Screen1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온라인소비자,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편한 가격비교 사이트가 활성화되기 전까지 소비자들은 그 과도기에서 매우 혼란스러웠다. 그리하여 스마트한 비교가 단지 인간의 뇌만 활성화하여 만들어진다면 결정까지의 인내심이 도와주지 않는 소비자의 경우 결정을 금방 포기할 것이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런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이다. 그리하여 웹사이트 카테고리의 현명한 나눔은 고객들에게 구매 행동을 촉진한다. 단순하게 나눈 카테고리는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보다는 한 가지에 편향되어 또 다른 카테고리 사각지대를 만들기 때문이다. 해외 사이트인 아마존의 경우에는 과거 구매 이력에 따라 자동 생성되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이 전략의 목표는 고객이 다양한 선택지를 인식하고 구매를 만족하게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고려 대상군에 넣은 또 다른 브랜드를 발견하여 새로운 기호에 맞춘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다. 그리하여 다르게 제시하는 전략은 ‘토너먼트’방식이다. 많은 양의 방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보다 동일한 개수를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선택 가능성을 배제할 경우를 아예 차단해버리고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토너먼트 방식이다. 앞에 언급한 카테고리 방식과 토너먼트 방식이 협력한다면 선택 과정을 수월하게 하고 결과도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이로써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할지 결정하게 되는데 첫째, 선호하는 상품의 특성을 고를 수 있게 하고 둘째, 선택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줄이고 난 후 관련 정보를 나타낸다. 셋째, 대안을 검토할 때까지 반복하고 마지막으로 마지막 대안들을 생성한 후 비교하여 마지막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에 이른다.
선택지가 많으면 소비자의 후회를 부를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결정한 것들을 보며 선택에 의문을 품기 때문이다. A 제품을 선택하고 난 후 B 제품이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일종의 심리적 자극이 일어나게 되면 구매 결정 후에도 구매 과정만큼의 혼란이 있다. 그리하여 소비자가 선택한 것에 관한 후회를 다스릴 수 있도록 구매 결정을 한 것에 관한 혜택이나 장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한다. 바로 선택 종료를 하는 것이다. 다른 대안을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며 다른 대안을 쉽게 떠나보낼 수 있는 시각적인 단서이다. 소비자 선택의 질을 높이는 것에 집중하면 더 나은 방향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쉽게 올릴 수 있다.
마지막 제8장 ‘다르게 사고하고 다르게 설계한다.’ 새롭게 도래한 스마트 시대에서 비효율적인 면을 삭제하는 현명한 방식에는 정보설계와 선택 설계가 있다. 인터넷이 발달하며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여러 업체에서는 SNS, 블로그, 포털 등 가리지 않고 광고를 한다. 그 수법이 매우 교묘하기도 하고 대놓고 소비자를 현혹하는 시스템을 갖추기도 한다. 하지만 구매 후에 평가과정에서 보면 구매 가치가 없는 것이 태반일 정도다. 그리하여 개선점으로 나온 것이 앞에 언급한 두 가지 설계 방법이다. 첫째, 정보 설계는 정보의 형태를 통하여 처리 과정을 변화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바람직한 불편함에서 언급했던 면과 같이 가독성이 떨어지는 글씨체가 더 사고를 깊게 하게 만드는 것이다. 둘째, 선택 설계는 화면 디자인과 배치를 통하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름다움’이 주는 신뢰와 의사 결정의 알고리즘에서 언급했던 카테고리나 토너먼트, 선택종료와 같은 것이다. 행동경제학이 정보설계에 관하여 제안한 것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이다. 연금 저축 동기를 높여서 저축을 편하게 하는 연금 애플리케이션이다. 연금 저축의 큰 장애물은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인식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늙은 후에 얼굴을 이미지로 보면 저축 동기가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격리감이 줄어들어 저축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저자는 새로 개발된 앱에서 저축 가입이나 금액 설정 전 자신의 미래에 어떤 얼굴을 가지는지 보게 될 것이라 하였다. 선택 설계는 저축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만으로 충분치 않을 때 개입하는 것이다. 책임 있는 행동을 가로막는 불안을 없애야 하는데, 이때 저자는 리처트 탈러와 함께 미국인의 저축률을 끌어올린 ‘내일 더 저축하라’를 개발하며 교훈을 얻었다고 한다. 급여가 올라가며 자연히 저축액을 늘리며 저축에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이후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하여 저축 과정이 쉬워질 수 있도록 개입하였다. 이러한 여러 방식으로 금융 시스템이 발전한다면 개인의 저축 능력과 미래 대비 기반을 탄탄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디지털 시대가 앞으로 우리의 생활을 더 많이 차지할 것이고 그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도 발달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소비자와 비즈니스가 적절하게 설계된 온라인 서비스는 서로 상생하여 발전하게 될 것이다.
3. 결론
모든 인류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생산자 혹은 서비스 제공자라 할지라도 또 어느 부분에서는 소비자로 행동한다. 따라서 모두가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하여 거래를 한다. 거래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 취미생활이나 사람을 만나는 것도 온라인으로 하기도 한다. 앞으로는 더 발전된 시스템으로 더 샅샅이 침투하게 될 것이다. 그에 따라 디지털 사회의 문제도 더 많이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으로는 시대에 발맞춘 적절한 변화를 온라인 웹사이트에 가미해야 하고 활용도만큼 외적인 면에도 신경을 써야 하고 소비자의 시선에 맞추어 개발하고 설계한다. 그리고 항상 개선점과 소비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 간의 관계에서 적절한 선을 유지하여야 한다. 소비자의 만족을 위하여 필요치 않은 것들을 더하고 개선하는 것은 반감을 일으킬 뿐 소비에 아무런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주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정보의 양을 조절하고, 구매 선택에 수월함을 주고 적절한 타이밍에 피드백을 주는 것이 소비자를 끄는 힘이 될 수 있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슬로모 베나치, 조나 레러(2016) 『온라인소비자,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 행동경제학으로 읽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전략, The Smarter Screen』 갈매나무.
  • 가격3,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5.30
  • 저작시기201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010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