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명목론의 이해
2) 사회실재론의 이해
3) 사회명목론과 사회실재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4) 개인의 특성에서의 사회이해
3. 결론
2. 본론
1) 사회명목론의 이해
2) 사회실재론의 이해
3) 사회명목론과 사회실재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4) 개인의 특성에서의 사회이해
3. 결론
본문내용
없다.
또한 개인은 사회실재론의 입장을 취해야 변화와 비판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는다. 사회명목설에 따르면 개인은 독립되고 자유로운 존재다. 개인은 다른 개인과 상호작용을 할 뿐, 사회 자체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개인은 기본적으로 사회를 만드는 존재이지, 사회에 구속되는 존재가 아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개인은 구조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정치적 구조, 경제적 구조는 개인의 삶을 결정한다. 그것은 개인의 감정과 정서를 바꿀 정도로 강력하다. 민주주의사회에서 사는 사람과 왕정국가에서 사는 사람들의 감정이 작동하는 방식은 동일하지 않다. 빈부격차가 심한 사회와 복지가 잘 된 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의 상호작용 역시 다른 모습을 띤다.
이러한 점에서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도 인지하지 못하는 구조의 영향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이 있어야 개인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자신과 사회의 처지를 더 낫게 만드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역사에서 민주주의 혁명,평등을 위한 움직임 등은 모두 개인을 지배하고 있는 구조가 있다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했다. 결국 현실적인 차원에서 사회를 이해하고, 진보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사회명목론이 아닌 사회실재론이다.
결론
어떤 국가에서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지간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를 벗어난 순간, 인간은 인간이 아니고 그것은 애초에 가능하지도 않다. 심지어 무인도에 갇힌 로빈슨 크루소도 사회적인 존재였다. 인간은 물리세계에서 자신의 무의식에서 사회와 관계를 맺는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사회명목론과 사회실재론이 모두 이야기하는 것처럼 개인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개인의 영향력과 구조의 힘 둘 중 어떤 것도 무시할 수 없다. 그 둘 중 하나라도 없으면 사회는 변화할 수 없다. 하지만 개인의 관점에서 항상 신경써야 하는 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의 힘을 파악하는 것이다. 개인이 사람의 총합을 넘은 실재적인 사회의 힘을 파악해야 역설적으로 개인은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김명희, 2014, 마르크스와 뒤르케임의 사회과학방법론 연구 : 『자본론』과 『자살론』의 설명적 비판을 중심으로
염동훈, 1985, 사회명목론적 방법론의 재인식 : Max Weber의 \"개념과 실재의 관계\"를 중심으로
또한 개인은 사회실재론의 입장을 취해야 변화와 비판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는다. 사회명목설에 따르면 개인은 독립되고 자유로운 존재다. 개인은 다른 개인과 상호작용을 할 뿐, 사회 자체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개인은 기본적으로 사회를 만드는 존재이지, 사회에 구속되는 존재가 아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개인은 구조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정치적 구조, 경제적 구조는 개인의 삶을 결정한다. 그것은 개인의 감정과 정서를 바꿀 정도로 강력하다. 민주주의사회에서 사는 사람과 왕정국가에서 사는 사람들의 감정이 작동하는 방식은 동일하지 않다. 빈부격차가 심한 사회와 복지가 잘 된 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의 상호작용 역시 다른 모습을 띤다.
이러한 점에서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도 인지하지 못하는 구조의 영향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이 있어야 개인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자신과 사회의 처지를 더 낫게 만드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역사에서 민주주의 혁명,평등을 위한 움직임 등은 모두 개인을 지배하고 있는 구조가 있다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했다. 결국 현실적인 차원에서 사회를 이해하고, 진보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사회명목론이 아닌 사회실재론이다.
결론
어떤 국가에서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지간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를 벗어난 순간, 인간은 인간이 아니고 그것은 애초에 가능하지도 않다. 심지어 무인도에 갇힌 로빈슨 크루소도 사회적인 존재였다. 인간은 물리세계에서 자신의 무의식에서 사회와 관계를 맺는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사회명목론과 사회실재론이 모두 이야기하는 것처럼 개인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개인의 영향력과 구조의 힘 둘 중 어떤 것도 무시할 수 없다. 그 둘 중 하나라도 없으면 사회는 변화할 수 없다. 하지만 개인의 관점에서 항상 신경써야 하는 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의 힘을 파악하는 것이다. 개인이 사람의 총합을 넘은 실재적인 사회의 힘을 파악해야 역설적으로 개인은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김명희, 2014, 마르크스와 뒤르케임의 사회과학방법론 연구 : 『자본론』과 『자살론』의 설명적 비판을 중심으로
염동훈, 1985, 사회명목론적 방법론의 재인식 : Max Weber의 \"개념과 실재의 관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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