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정치
Ⅲ. 경제
Ⅳ. 사회
Ⅴ. 학문과 사상
Ⅱ. 정치
Ⅲ. 경제
Ⅳ. 사회
Ⅴ. 학문과 사상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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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는 피할 수 없는 일은 물론이거니와 부국강병의 건설을 위해서도 능력에 따라 인재를 등용하여 신분의 제한에 의해 제 뜻을 펼치지 못하는 인재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옵니다. 따라서 과학 기술이나 통역 등의 기술을 가진 중인 역시 적극적으로 등용하시어 국가를 위해 힘쓰게 해야 할 것이옵니다.
Ⅴ. 학문과 사상
인조 대왕의 즉위 이후 서인이라는 붕당은 대의명분만을 강조하며 주자 중심의 성리학 의외의 사상을 배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나이다. 국가의 정신과 사상이 성리학에만 있는 것이 아닐 것인데 윤휴와 박세당이 유교 경전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는 이유로 사문난적으로 몰리고 소위 사대부라는 사람들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성리학 하나만을 외치고 있나이다. 이는 곧 서양 학문과 청의 문물 수용마저 거부하는 모습으로 나타나 국가의 발전에 해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명학이나 성리학 외의 사상과 학문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고 성리학 절대주의를 신봉하는 이들을 멀리하여 국가 내 학문과 사상의 저변을 보다 널리 넓혀야 할 것이옵니다. 지속적으로 청과 서양에 사신을 파견하여 새로운 학문과 사상을 배워 와야 하옵니다.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는 피할 수 없는 일은 물론이거니와 부국강병의 건설을 위해서도 능력에 따라 인재를 등용하여 신분의 제한에 의해 제 뜻을 펼치지 못하는 인재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옵니다. 따라서 과학 기술이나 통역 등의 기술을 가진 중인 역시 적극적으로 등용하시어 국가를 위해 힘쓰게 해야 할 것이옵니다.
Ⅴ. 학문과 사상
인조 대왕의 즉위 이후 서인이라는 붕당은 대의명분만을 강조하며 주자 중심의 성리학 의외의 사상을 배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나이다. 국가의 정신과 사상이 성리학에만 있는 것이 아닐 것인데 윤휴와 박세당이 유교 경전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는 이유로 사문난적으로 몰리고 소위 사대부라는 사람들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성리학 하나만을 외치고 있나이다. 이는 곧 서양 학문과 청의 문물 수용마저 거부하는 모습으로 나타나 국가의 발전에 해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명학이나 성리학 외의 사상과 학문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고 성리학 절대주의를 신봉하는 이들을 멀리하여 국가 내 학문과 사상의 저변을 보다 널리 넓혀야 할 것이옵니다. 지속적으로 청과 서양에 사신을 파견하여 새로운 학문과 사상을 배워 와야 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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