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러한 도덕적 덕성과 인격적 특성을 기르도록 하기 위하여 진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 목표
♣ 총괄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여 습관화 함으로써,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형성한다.
♣ 하위 목표
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기본적인 도덕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나.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적인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기른다.
다. 도덕적 가치규범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갖는다.
라. 일상생활을 통해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기본적인 도덕규범의 행위 능력을 익히 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여 습관화한다.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덕 교육적 접근을 토대로 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우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 을 지도한다는 것은 결국 도덕 시간에 학생의 덕을 품성화하도록 적절하고도 다양한 방 법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도덕과 교육에서 덕 개념의 부활이 주는 시사점:
①도덕교육에 있어서 도덕적 동기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적 앎과 행동의 일치를 강조한다.
②도덕교육의 목표가 도덕적 행동 중심에서 도덕적 행위자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사 실을 일깨워 주고 있다.
③덕의 함양과 도덕 공동체와의 상관성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④타인의 복리를 위한 행동 못지않게 자신의 복리를 위한 행동을 강조함으로써, 우리로 하 여금 도덕 생활의 실상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동시에 도덕 생활에 서 자아와 타인의 균형성을 제고해 주는 장점이 있다.
▷ 도덕과 교육은 의무 윤리와 덕 윤리 중 어느 하나에만 집착해서는 곤란하다. 양 접근이 가지고 있는 장 단점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앞으로의 도덕교육은 궁극적으로 행위자 의 이성과 자발성을 지향하는 가운데 자신이 공동체에서 추구되고 있는 그러한 덕목을 학습하여 내면화되도록 하는, 그리고 이를 위해 방법론적으로는 기존의 자율론자들이 말 하는 이성과 자발성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또한 덕목의 수용과 도덕적 모범이나 이 상에 대한 모방과 동일시, 그리고 실천을 통한 덕목의 내면화와 습관화 등을 중시하는 그러한 도덕교육적 접근으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 목표
♣ 총괄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여 습관화 함으로써,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형성한다.
♣ 하위 목표
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기본적인 도덕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나.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적인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기른다.
다. 도덕적 가치규범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갖는다.
라. 일상생활을 통해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기본적인 도덕규범의 행위 능력을 익히 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여 습관화한다.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덕 교육적 접근을 토대로 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우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 을 지도한다는 것은 결국 도덕 시간에 학생의 덕을 품성화하도록 적절하고도 다양한 방 법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도덕과 교육에서 덕 개념의 부활이 주는 시사점:
①도덕교육에 있어서 도덕적 동기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적 앎과 행동의 일치를 강조한다.
②도덕교육의 목표가 도덕적 행동 중심에서 도덕적 행위자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사 실을 일깨워 주고 있다.
③덕의 함양과 도덕 공동체와의 상관성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④타인의 복리를 위한 행동 못지않게 자신의 복리를 위한 행동을 강조함으로써, 우리로 하 여금 도덕 생활의 실상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동시에 도덕 생활에 서 자아와 타인의 균형성을 제고해 주는 장점이 있다.
▷ 도덕과 교육은 의무 윤리와 덕 윤리 중 어느 하나에만 집착해서는 곤란하다. 양 접근이 가지고 있는 장 단점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앞으로의 도덕교육은 궁극적으로 행위자 의 이성과 자발성을 지향하는 가운데 자신이 공동체에서 추구되고 있는 그러한 덕목을 학습하여 내면화되도록 하는, 그리고 이를 위해 방법론적으로는 기존의 자율론자들이 말 하는 이성과 자발성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또한 덕목의 수용과 도덕적 모범이나 이 상에 대한 모방과 동일시, 그리고 실천을 통한 덕목의 내면화와 습관화 등을 중시하는 그러한 도덕교육적 접근으로 나아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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