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결혼제도의 정의
2. 사랑과 결혼의 연계
3. 결혼을 하는이유
4. 결혼제도 찬반입장 정리
(1) 결혼제도 찬성입장 정리
(2) 결혼제도 반대입장 정리
5. 결혼제도의 문제점
6. 결론 및 나의의견
2. 사랑과 결혼의 연계
3. 결혼을 하는이유
4. 결혼제도 찬반입장 정리
(1) 결혼제도 찬성입장 정리
(2) 결혼제도 반대입장 정리
5. 결혼제도의 문제점
6.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점을 헤치고 살 수 있다. 따라서 결혼의 동기와 기대감을 잘 생각해 보고 행복한 결혼생활의 근거를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4. 결혼제도 찬반입장 정리
(1) 결혼제도 찬성입장 정리
이들은 현재와 같은 결혼을 통한 가족의 형태에서 행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
이들의 구체적인 주장은
첫째로 임금 노동을 통해 자신을 부양할 수 없는 아동이나 노인, 질병자, 장애자에 대한 보호의 책임은 가족이 중심적으로 담당해야 한다는 점. --복지제도 발전 X
둘째 자녀의 양육, 특히 정서적 안정에는 생물학적으로 맺어진 부모, 자녀관계가 다른 어떠한 사회적 관계나 보호도가 우월한 능력을 갖는다.
셋째 남녀가 각각 생계 담당자와 가사 전담자의 역할을 맡는 성역할 분업의 구조를 자연적인 것으로 여긴다는 주장이다.
(2) 결혼제도 반대입장 정리
가족보호논리가 가족의 여성 억압을 은폐하고 기존의 성별 분업 구조를 유지하게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에 대해 다음과 같은 비판을 제기한다.
첫째, 반대론자들은 핵가족이 보편적이고 유일한 가족 형태라는 이데올로기에 비판
둘째, 반대론자들은 가족을 자연발생적 단위로 보는 전통적 시각에 도전
셋째, 가족의 기능 및 가족 내에서의 역할분화를 강조한 기능주의를 비판
넷째, 인간의 중요한 정서적 관계는 가족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전통적 시각에 반대
다섯째, 여성과 남성은 유사한 가족생활을 경험한다는 가정에 반대
5. 결혼제도의 문제점
(1) 이중적 기준의 부부의 성
이중적 기준에 의한 성차별 적인 성문화는 부부가 서로의 성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장애를 초래 할뿐만 아니라 부부간의 성적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하고 이러한 문제는 급기야 결혼 생활은 물론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성문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성을 매개로 남성이 여성을 지배, 통제, 가해할 수 있는 잠재적 여건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러 가정의 문제를 유발할 수 가있다. 따라서 결혼생활에서 남녀가 성과 사랑의 대등한 주체가 되는 것이 필요로 한다.
(2) 어머니 신화
어머니 역할이 여성의 전부라는 사회적 인식은 어머니에 대한 신화를 만들어 내고 이상적 어머니, 좋은 어머니의 허상을 여성들에게 강요한다. 어머니의 신화를 정리하면,
첫째, 여성의 궁극적 실현은 어머니 되기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아동 돌보기, 그리고 남편 내조하기의 전통적인 어머니 역할들은 서로 조화를 이룰수 없다.
셋째, 좋은 어머니일 수 있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어머니가 되는 것을 좋아해야만 한다.
넷째, 어머니 역할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갖는 전업주부만이 바람직한 아동양육을 수행
(3) 불평등한 결혼 관계
① 결혼제도와 관련된 불평등한 관행 -- 아버지 성을 따르는.. 호주제 부계중심
② 부부의 역할과 지위에서의 불평등 문제
(4) 아동과 요보호성인에 대한 보호 -- 노인
여성에게 부과되는 막중한 책임으로는 아동과 요보호 성인에 대한 보호이다.
(5) 가사 노동
가사노동이라는 말은 일반화되고 있지만 가사노동과 노동은 다음의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 가사노동은 무보수노동이다.
둘째, 가사노동을 전담하는 주부에게는 공적인 사회적 노동과는 달리 조건, 작업시간, 직업안정성 보험, 연금 등의 명확한 규정이 없다.
셋째, 가사노동은 노동과 여가의 구분이 불분명하다.
넷째, 가사노동에는 기본적으로 사적인 개인적 관계에 의존한다.
다섯째, 가사노동은 개별 가족 단위로 집안에서 고립된 채로 행해지며 주로 주부가 전담한다.
다음은 가사노동이 노동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도 있다.
첫째, 가사노동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활동이다.
둘째, 똑같은 활동을 가정 밖에서 하면 그것은 돈으로 사야하는 활동이다.
셋째, 가사노동은 분명한 자기 생산물을 가지는 활동이다.
* 그리하여 이혼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을 인정하여 위자료를 계산해줌
6. 결론 및 나의의견
현 사회속에서 결혼 후에 사람들이 변화되고 사고방식의 차이를 일으키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삶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을까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찾을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엔 결혼에 임하는 여성들의 자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결혼은 인생에 있어서의 목표가 아니다. 올바르게 성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런 결혼에 일부여성들은 결혼을 제대로 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럴 시간에 자신의 삶에 성공하려면 더 좋은 결과가 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4. 결혼제도 찬반입장 정리
(1) 결혼제도 찬성입장 정리
이들은 현재와 같은 결혼을 통한 가족의 형태에서 행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
이들의 구체적인 주장은
첫째로 임금 노동을 통해 자신을 부양할 수 없는 아동이나 노인, 질병자, 장애자에 대한 보호의 책임은 가족이 중심적으로 담당해야 한다는 점. --복지제도 발전 X
둘째 자녀의 양육, 특히 정서적 안정에는 생물학적으로 맺어진 부모, 자녀관계가 다른 어떠한 사회적 관계나 보호도가 우월한 능력을 갖는다.
셋째 남녀가 각각 생계 담당자와 가사 전담자의 역할을 맡는 성역할 분업의 구조를 자연적인 것으로 여긴다는 주장이다.
(2) 결혼제도 반대입장 정리
가족보호논리가 가족의 여성 억압을 은폐하고 기존의 성별 분업 구조를 유지하게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에 대해 다음과 같은 비판을 제기한다.
첫째, 반대론자들은 핵가족이 보편적이고 유일한 가족 형태라는 이데올로기에 비판
둘째, 반대론자들은 가족을 자연발생적 단위로 보는 전통적 시각에 도전
셋째, 가족의 기능 및 가족 내에서의 역할분화를 강조한 기능주의를 비판
넷째, 인간의 중요한 정서적 관계는 가족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전통적 시각에 반대
다섯째, 여성과 남성은 유사한 가족생활을 경험한다는 가정에 반대
5. 결혼제도의 문제점
(1) 이중적 기준의 부부의 성
이중적 기준에 의한 성차별 적인 성문화는 부부가 서로의 성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장애를 초래 할뿐만 아니라 부부간의 성적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하고 이러한 문제는 급기야 결혼 생활은 물론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성문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성을 매개로 남성이 여성을 지배, 통제, 가해할 수 있는 잠재적 여건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러 가정의 문제를 유발할 수 가있다. 따라서 결혼생활에서 남녀가 성과 사랑의 대등한 주체가 되는 것이 필요로 한다.
(2) 어머니 신화
어머니 역할이 여성의 전부라는 사회적 인식은 어머니에 대한 신화를 만들어 내고 이상적 어머니, 좋은 어머니의 허상을 여성들에게 강요한다. 어머니의 신화를 정리하면,
첫째, 여성의 궁극적 실현은 어머니 되기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아동 돌보기, 그리고 남편 내조하기의 전통적인 어머니 역할들은 서로 조화를 이룰수 없다.
셋째, 좋은 어머니일 수 있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어머니가 되는 것을 좋아해야만 한다.
넷째, 어머니 역할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갖는 전업주부만이 바람직한 아동양육을 수행
(3) 불평등한 결혼 관계
① 결혼제도와 관련된 불평등한 관행 -- 아버지 성을 따르는.. 호주제 부계중심
② 부부의 역할과 지위에서의 불평등 문제
(4) 아동과 요보호성인에 대한 보호 -- 노인
여성에게 부과되는 막중한 책임으로는 아동과 요보호 성인에 대한 보호이다.
(5) 가사 노동
가사노동이라는 말은 일반화되고 있지만 가사노동과 노동은 다음의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 가사노동은 무보수노동이다.
둘째, 가사노동을 전담하는 주부에게는 공적인 사회적 노동과는 달리 조건, 작업시간, 직업안정성 보험, 연금 등의 명확한 규정이 없다.
셋째, 가사노동은 노동과 여가의 구분이 불분명하다.
넷째, 가사노동에는 기본적으로 사적인 개인적 관계에 의존한다.
다섯째, 가사노동은 개별 가족 단위로 집안에서 고립된 채로 행해지며 주로 주부가 전담한다.
다음은 가사노동이 노동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도 있다.
첫째, 가사노동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활동이다.
둘째, 똑같은 활동을 가정 밖에서 하면 그것은 돈으로 사야하는 활동이다.
셋째, 가사노동은 분명한 자기 생산물을 가지는 활동이다.
* 그리하여 이혼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을 인정하여 위자료를 계산해줌
6. 결론 및 나의의견
현 사회속에서 결혼 후에 사람들이 변화되고 사고방식의 차이를 일으키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삶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을까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찾을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엔 결혼에 임하는 여성들의 자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결혼은 인생에 있어서의 목표가 아니다. 올바르게 성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런 결혼에 일부여성들은 결혼을 제대로 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럴 시간에 자신의 삶에 성공하려면 더 좋은 결과가 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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