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POP의 정의
2. K-POP의 역사
1)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2) K-POP의 형성
3. K-POP의 특징
1) 연습생 문화와 아이돌 그룹
2) 글로벌 전략과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3) 팬덤문화
4. 시대별 K-POP 대표가수
Ⅲ. 결론
참고자료
Ⅱ. 본론
1. K-POP의 정의
2. K-POP의 역사
1)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2) K-POP의 형성
3. K-POP의 특징
1) 연습생 문화와 아이돌 그룹
2) 글로벌 전략과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3) 팬덤문화
4. 시대별 K-POP 대표가수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스오공일, 빅뱅, 씨아, 브라운아이드걸스, 초신성, 소녀시대, F.T아일랜드, 카라, 원더걸스, 샤이니, 2PM, 2AM, 레인보우, 시크릿, 엠블랙, 비스트, 에프엑스, 티아라, 포미닛, 투애니원
SM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큐브 엔터테인먼트
코어 엔터테인먼트
FNC 엔터테인먼트
마루 엔터테인먼트 등
2010년대
미스에이, 인피니트, 시스타, 씨엔블루, 제국의아이들, 싸이, 블락비, 비투비, 방탕소년단, 갓세븐, 위너, 레드벨벳, 마마무, 트와이스, 아이오아이, 엑소 등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F&C 엔터테인먼트
스타제국 엔터테인먼트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Ⅲ. 결 론
지금까지 K-POP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한국의 현대문화에서 K-POP으로 대표되는 ‘대중음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드라마와 함께 K-POP한 ‘한류’을 일으키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K-POP에 대한 열풍은 아시아를 넘어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젊은이들은 K-POP 공연을 보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K-POP 영상들이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팬덤이 형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K-POP의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앞서 살펴본 K-POP의 3가지 특징에서 찾아볼 수 있다. K-POP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아이돌’과 이들을 육성하는 기획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은 국내 가수들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기본역량을 갖추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기획사들은 글로벌 전략을 바탕으로 그룹을 기획하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가수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러한 홍보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팬덤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K-POP 가수들이 해외에서 활동하는데 커다란 힘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K-POP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계 음반시장에서 한국 대중음악이 차지하는 규모는 2%에 불과하다. 이러한 수치는 국내 3대 음반 기획사의 시가총액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하지만 K-POP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서태지와 아이들, HOT, 동방신기, 슈퍼주니어를 거쳐 EXO와 방탄소년단과 같은 K-POP을 대표하는 가수들의 활약이 전 세계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K-POP은 한국의 현대문화를 대표하는 장르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이(2013), K-Pop의 형성과 음악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 김지훈, 김상욱(2017) K-POP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비교연구 -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 변미영(2011),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한국콘텐츠진흥원3
- 이장혁 외(2014), 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 YouTube 조회수와 Google 검색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Vol 19. No. 4
- 조병철, 심희철(2013),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 한국콘텐츠학회
- EconomytalkNews(2017.07.09.) [2017 한류 현주소 3탄] K-POP 커버대슨 ‘한류’ 새로운 장르 급부상
- 중앙일보(2017.06.17.), [‘프로듀스 101’ 종영 ③] 달라진 팬덤 문화의 사례
- KBS뉴스(2017.10.19.), [K스타] NBC가 주목한 K-POP…“미국 주류 음악 시장에서 번성”
- KBS뉴스(2017.09.30.), “K-POP 월드 페스티벌”…세계가 열광
SM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큐브 엔터테인먼트
코어 엔터테인먼트
FNC 엔터테인먼트
마루 엔터테인먼트 등
2010년대
미스에이, 인피니트, 시스타, 씨엔블루, 제국의아이들, 싸이, 블락비, 비투비, 방탕소년단, 갓세븐, 위너, 레드벨벳, 마마무, 트와이스, 아이오아이, 엑소 등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F&C 엔터테인먼트
스타제국 엔터테인먼트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Ⅲ. 결 론
지금까지 K-POP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한국의 현대문화에서 K-POP으로 대표되는 ‘대중음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드라마와 함께 K-POP한 ‘한류’을 일으키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K-POP에 대한 열풍은 아시아를 넘어 미주지역과 유럽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젊은이들은 K-POP 공연을 보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K-POP 영상들이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팬덤이 형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K-POP의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앞서 살펴본 K-POP의 3가지 특징에서 찾아볼 수 있다. K-POP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아이돌’과 이들을 육성하는 기획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은 국내 가수들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기본역량을 갖추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기획사들은 글로벌 전략을 바탕으로 그룹을 기획하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가수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러한 홍보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팬덤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K-POP 가수들이 해외에서 활동하는데 커다란 힘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K-POP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계 음반시장에서 한국 대중음악이 차지하는 규모는 2%에 불과하다. 이러한 수치는 국내 3대 음반 기획사의 시가총액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하지만 K-POP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서태지와 아이들, HOT, 동방신기, 슈퍼주니어를 거쳐 EXO와 방탄소년단과 같은 K-POP을 대표하는 가수들의 활약이 전 세계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K-POP은 한국의 현대문화를 대표하는 장르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이(2013), K-Pop의 형성과 음악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 김지훈, 김상욱(2017) K-POP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비교연구 -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 변미영(2011),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한국콘텐츠진흥원3
- 이장혁 외(2014), 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 YouTube 조회수와 Google 검색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Vol 19. No. 4
- 조병철, 심희철(2013),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 한국콘텐츠학회
- EconomytalkNews(2017.07.09.) [2017 한류 현주소 3탄] K-POP 커버대슨 ‘한류’ 새로운 장르 급부상
- 중앙일보(2017.06.17.), [‘프로듀스 101’ 종영 ③] 달라진 팬덤 문화의 사례
- KBS뉴스(2017.10.19.), [K스타] NBC가 주목한 K-POP…“미국 주류 음악 시장에서 번성”
- KBS뉴스(2017.09.30.), “K-POP 월드 페스티벌”…세계가 열광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