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경당과 신라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를 비교 설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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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 경당과 신라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를 비교 설명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구려 경당 교육적 시사점
2) 신라 화랑도 교육적 시사점
3) 경당과 화랑도의 교육적 의미 비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 이다. 이에 화랑도는 청년 조직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신라가 대외적으로 주변 국가들인 고구려와 백제와의 무력 속에서 극복해내야만 하였고 이에 대해 청소년 단체를 군사화 하고 육성을 하여야만 했기 때문에 청년들의 젊은 기백과 열성을 궐기시켜 국가를 보호하고 국민을 위기에서부터 구하기 위한 것이다. 즉, 화랑제도는 국가적이 목적을 위해서 무력을 강화하기 위함과 동시에 인재들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기백은 고구려의 경당과 신라의 화랑도를 고구려의 경당과 화랑도가 서로 비슷한 청년집회소가 있었다는 것이라 밝혔다. 고구려의 경당과 화랑도는 모두 성인이 되기 전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하기 위한 교육제도였다는 점이 같으며 경당의 경우는 처음부터 교육기관으로써 만들어 졌다면, 화랑도는 청년들의 집단으로 시작하여 학교로써 체계적이지는 않았다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경당은 각 고을마다 설립되어져 수장이 많은 반면에 화랑도는 수장은 전국에 단 하나로 중앙집권적 성향을 띄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모두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을 가지고 도덕적인 생활을 한 우리나라 민족의 이념을 따른다는 것이 공통된 것이며, 청년들의 젊은 기백과 열성을 궐기시켜 국가를 보호하고 국민을 위기에서부터 구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고구려의 경단은 역사적으로 기록이 많지 않은 반면에 화랑도는 역사적으로 많은 기록들을 가지고 있다. 고구려의 경단은 무보다는 문에 더 집중되어 있는 반면 화랑도는 문 보다 무에 더 집중되어진 교육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문과 무를 모두 가르친다는 점에서는 경당과 화랑도 모두 완벽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고구려의 경당은 초등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까지 화랑도는 중등교육부터 시작된다는 점이 교육의 시작점이 조금 다르다. 그렇지만 화랑도와 경단 모두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고구려는 주변의 강대국들인 수와 당 등의 침입에 맞서기 위해 신라는 진흥왕이 자신의 정복전쟁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용되었으며, 모두 국가를 위해서이기는 하지만 고구려는 단체를 위해 신라는 어찌 보면 개인을 위한 면이 있다는 것이 조금 다르다고 말 할 수 있다.
3. 결론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는 문자의 사용과 더불어 형식적인 학교 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본다. 이 세 나라 중 고구려는 안정적인 관료체제의 형성 이후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이념을 위해 체계적인 정치이념을 확산하고 양성하기 위한 기관이 필요하여 경단을 설립하였고 신라는 화랑도를 통해 정복전쟁을 뒷받침하기 위해 청소년들을 양성하였다. 화랑도와 경단 모두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을 하였으며, 신라의 화랑도는 고구려의 태학과 같이 귀족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운영하였던 제도였으며, 이에 반해 경당은 지방의 호족들과 평민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국가에서 운영하였고, 그 운영을 민간에서 하였기에 교육의 주체가 서로 달랐다.
4.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 | 윤완 | 원미사 | 2003
한국교육사 | 학지사 | 박재문 | 2001
  • 가격1,9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7.12.05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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