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A형]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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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 A형]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

2.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의 변화

3.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
1) 미혼모가족
2) 무자녀가족
3) 노인가족
4) 재혼가족
5) 맞벌이가족
6) 주말부부가족
7) 다문화가족
8) 입양가족

4.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를 사회적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
1) 가족 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
2) 가족가치관에 대한 사회적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
3) 가족 공감능력에 대한 사회적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

5. 가족의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
1) 차별과 편견
2) 가족가치관의 변화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 핵가족’이외에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입양가족, 동거부부, 동성애 커플 등 가족의 형태가 지속적으로 다양화되면서 ‘가족의 다양성’이 우리 사회에서 수용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다양한 가족은 사회구성원들로부터 다양성의 하나로 인정받아야 하며, 전형적인 가족에 속한 아동들도 다양한 가족을 인정하고, 다양한 가족의 구성원을 존중하며 그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가족 속에 속한 아동들은 자신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아동기의 시기는 타인에 대한 지각과 태도를 형성하고 가치관을 형성하는 사회적인 인식력이 발달되는 시기이다. Derman Sparks(1992)는 만약 21세기의 어린이들이 정신적으로 시대에 뒤떨어지고 편협한 어떤 가정들에 얽매인다면 제 역할을 충실히 해내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21세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되는 세계화와 더불어 다양성이 공존되는 다양화, 다원화,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에서 사람들이 세계 속의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편견 없이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초등학교 아동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접촉의 범위가 가족의 테두리를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점차 또래집단으로 확대된다. 다른 아동들과 놀기 시작하고 자신의 사회영역을 넓혀가기 시작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은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아동이 또래 관계나 다른 이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 능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2) 가족가치관의 변화
가족중심의 공동체 생활을 중요시하는 전통적 가치관이 희석되면서 전통적 가치관이 함유하고 있는 긍정적 요소들도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가족주의와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가 편의적으로 접목되어 가족이기주의로 변질되고 있으며, 한편 세대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기보다는 젊음을 숭상하는 현대적 가치관에 의하여 노인세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혈연과 상호간의 신뢰와 사랑에 바탕한 가족간의 관계가 갖는 중요성과 독특성에 대한 의미를 간과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가족원들간의 상호신뢰와 의무에 대한 존중감이 엷어지고 가족의 복지보다 개인의 욕구충족을 우선시하는 경향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치관의 변화는 가족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신적 지주의 역할을 하던 전통적인 이념과 가치의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는 삶의 전반에 총체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변화는 가족원의 일체성, 연대성, 상호책임과 의무에 근거한 가족안정성을 약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의 제반 변화와 가족원들의 변화하는 가치관을 새롭게 조화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이데올로기에 대한 요구가 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 나의 의견
일반적으로 전통적보수적 입장에서는 가족해체의 증가를 공동체 붕괴 및 도덕적 무질서화의 전조로 인식하여 해결노력이 필요한 사회적 문제로 보는 반면, 페미니스트를 포함한 근대적진보적 입장에서는 그것을 ‘소수’와 ‘약자’에 대한 억압의 해체 및 자발적 선택이라는 권리구현의 측면에서 자유의 신장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전통적 개념의 ‘가족 틀’을 타파하고 주관적 측면에서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경우 ‘가족’으로 보는 다양한 가족(families)을 광범위하게 인정하는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최근 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가족유형은 이제까지 주류로 여겨왔던 가족유형인 핵가족, 확대가족, 직계가족 등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고 과거의 사회적 조건과는 다른 양상에서 생성되고 있다. 과거의 다양한 가족유형은 해체과정에서 나타나는 주변적, 과도기적 산물이거나 객관적, 환경적 여건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취해야만 했던 것이었다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다양한 가족유형은 동거가족, 독신가족, 무자녀가족, 공동체가족 등과 같은 새로운 가족유형으로서 개인들의 능동적 선택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다. 더군다나 생활양식의 다양화로 인하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가족으로는 맞벌이 가족, 주말부부가족, 기러기가족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또한 급속한 사회변동에 적응하기 위한 개별 가족구성원, 특히 부부의 자율적 선택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이라 하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해 보았다. 한 사회를 이루고 있는 모든 가족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가족의 형태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학교가 제공한다면, 아동들의 가족 구조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차별주의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도구로서 작용할 것이며, 다양한 가족 형태의 아동들이 주로 생활하고 있는 학교 안의 학급에서 가족의 다양성에 대한 문화적 수용 및 개방성이 증진됨으로써 또래집단으로부터 받는 편견에서 벗어나 모든 가족들의 구성원인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통계청. 2018. 『출산 및 육아휴직 현황』.
류연규. 2009. “일가족양립정책과 노동시장 젠더 형평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여성연구』.
류연규. 2012. “가족의 돌봄 공백에 대응하는 돌봄의 사회화정책의 성격규명”, 『비판사회정책』.
송다영. 2011. “돌봄정책의 국가별 상이성과 젠더관점:아동보육 부문을 중심으로”, 『가족과 문화』.
윤홍식. 2012. “가족주의와 가족정책 재유형화를 위한 이론적 논의”, 『한국사회복지학』.
공성원 (2016). 다문화가족 남편의 부부갈등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용혁 (2013), 「한국의 가족주의에 대한 사회철학적 성찰」, 『사회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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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06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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