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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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사회란

2. 우리 사회의 시민사회의 발생 배경

3. 시민사회의 발전 과정 분석
1) 해방이후
2) 60∼70년대
3) 80년대
4) 90년대
6) 90년대 이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점자본은 점차 국가권력으로부터의 자립을 시도하며 국가권력과 민중세력을 동시에 견제하는 세력으로 변화하게 된다. 즉, 한국사회에서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는 국가-경제-시민사회라는 구도가 ‘본격적으로’그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98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발전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건은 1987년 6월 민중항쟁과 같은 해 12월의 대통령 선거였다. 이 민중항쟁은 그동안 누적된 정치적 불만과 함께 자본주의적 모순과 계급적 불만이 전국적으로 표출된 범국민적인 저항운동이었다. 해방 이후 권위주의적 국가에 의해 줄곧 억압되어오던 한국의 시민사회는 이 시기 정치적 담론 형성의 장으로서, 이 민중항쟁의 사회적 기반이자 보루로서 기능하게 된다. 거역할 수 없는 힘으로 다가온 시민사회의 민주화 요구 앞에 국가권력은 굴복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후 국가는 지배의 정당성과 통치력을 회복하기 위해 시민사회를 국가의 편으로 포섭하여 저항의 잠재력을 약화시키는 전략을 펴게 된다. 그것이 대통령 직접선거라는 절차를 도입한 형식적 민주화전략이었다. 이 민주화 전략은 노동자 계급을 포함한 대중들의 저항을 제도권안으로 끌어들여 온건화하면서 시민사회의 민주화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절차적 민주주의의 요소들을 보장함으로써 권위주의적 군부정권을 해체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국가에 대항하는 시민사회라는 대립구도가 비교적 단일하고 뚜렷하게 나타났던 1980년대 후반을 거쳐 시민사회는 급격히 성장하였고 ‘민주화’라는 단일한 목표를 향해 집중되어 있었던 시민사회의 저항적 에너지는 형식적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급속히 약화된다.
우리는 서구시민사회의 전개와 특성을 먼저 살펴보고, 거기에 비해 한국시민 사회의 특수성을 이해하였다. 이런 특징의 서구시민사회는 서구 사회의 역사적 경험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런 서구에 비해 한국의 시민 사회는 서구 선진국에 비해 짧은 기간에 산업의 발전을 이루었듯이 시민 사회의 성립에 있어 압축적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즉 서구의 시민사회가 시민의 자율에 의해 성립되었다면, 한국의 시민사회는 외부로부터, 위로부터 파행적으로 진행되었다. 서구의 시민사회의 기초를 책임 있는 자율적 개인이 이루고 있는 반면, 한국시민 사회는 책임 있는 자율적 개인을 형성시키지 못하고 유교윤리에 기반한 가족주의, 권위주의의 지배를 받아왔다. 권위주의적 정권에 의해 파행적으로 진행된 시민사회는 자율과 책임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았으며, 이는 근대적 의미에서 자율적 개인의 형성을 가로막았다. 이는 무책임한 사회를 만들고 말았다. 사회의 기본적 이념은 민주주의지만 우리는 민주주의를 제대로 생활의 방식으로 내면화하지 못하고 있다. 공적 의사결정과정에 아직도 시민의 참여가 부족한 한국시민사회는 사적이익에 기반을 두고 의사결정이 이루어짐으로써 절차와 타인의 무시, 사회적 이익집단간의 대립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민사회는 성립해 있지만 합리적 개인을 바탕으로 하는 시민은 성숙해 있지 못한 것이다. 한국시민사회라는 현재 심각한 내부의 갈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절차를 무시하는 정치, 사회적 문화와 무관하지 않다. 법과 규율을 무시하고,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풍조는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제재나 감시는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약하다. 대화와 타협, 합의는 민주주의 가장 기본적인 인간존중의 정신에서 나오는 것이다. 상대를 존중하는 시민사회는 자율적 시민이 적극적으로 공공영역에 참여함으로써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사회라는 공동체를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발전시켜 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시민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의식으로 먼저 참여의식을 강조하였다. 공공영역에 대한 참여는 사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참여의식은 공동체 의식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민주주의는 자율과 책임, 의무를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 의식을 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시민사회에서는 참여의식, 민주의식, 공동체 의식 등의 시민의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았다. 시민사회의 공통분모로는 첫째, 시민사회는 국가와 그리고 시장과 대치구도를 형성한다. 둘째, 시민사회는 위치상 국가와 시장 사이에 존재하며, 국가처럼 지배를 목적으로 하거나 시장처럼 불평등을 용인하지 않는 자유로운 시민들의 의사소통적, 규범적, 윤리적 공간이라는 인식. 셋째, 시민사회는 시민들 간의 결사와 심의과정을 통해 대의 민주주의의 민주성 결핍을 보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인식이다. 이처럼 시민사회 개념들은 풍요로운 역사와 견해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실제로 이 개념이 국내외에서 중심으로 떠오른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먼저 공산주의의 붕괴와 그것에 수반된 민주주의의 개화, 과거의 경제모델에 대한 각성, 점점 더 불안정해지는 세계 속에서 자라나는 결속에 대한 갈망, 그리고 전세계를 무대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비정부기구들(NGO)의 부상 등이 그 요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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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08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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