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중간과제 성사랑사회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대 중간과제 성사랑사회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가족변화의 양상과 의의

본론
1, 가족의 개념과 공동거주2, 전통적인 가족의 해체와 변화의 모습
3, 현대가족의 변화된 모습
4, 다양화되는 가족 형태에 대한 관련 연구5, 다양한 가족적 삶과 새로운 개념들에 대한 해석 1) 스칸디맘, 스칸디대디
2) 기러기 아빠, 펭귄 아빠, 독수리아빠
3) 무자녀 부부가족
4) 한부모 가족. 싱글맘
5) 비혼 (1인 가구) 골드미스, 골드미스터
6) 다이아미스터

결론: 다양한 가족 변화에 대처하는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최대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스타일인 반면, 베타맘은 자녀의 행복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자녀교육에도 느긋하게 여유를 갖는 유형인데, 이 중 한국의 교육 분위기에 가까운 알파맘 열풍이 불면서 극성엄마, 억척엄마 등의 용어가 ‘알파맘’으로 재정립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알파맘은 모든 면에서 뛰어난 ‘알파걸’이 결혼하여 탄탄한 정보력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자녀를 교육시키면서 ‘전업주부의 입지’를 강화하는 측면이 있다고 보여진다. 기러기 가족이란 조기 유학의 열풍으로 어머니와 자녀가 교육을 목적으로 해외에 거주하고 아버지가 한국에 홀로 남아 가족의 생활비와 교육비를 버는 가정이 늘어났던 1990년대에, 이 가족의 아버지가 일 년에 한두 번씩 가족이 있는 외국으로 날아간다는 점이 철새인 기러기와 비슷하다 하여 만들어진 용어다(최양숙, 2005년). 이들은 가족 형태상 법적, 제도적 정형성을 유지하고 남편은 경제 부양을, 부인은 자녀 교육을 전담하는 구도를 고수하는 등 핵가족의 요소를 가지면서도, 가족의 기본 조건으로 간주되어온 공동 주거를 포기한 ‘분거 가족’이라는 면에서 정형적 가족과 여타의 다양화된 가족의 중간적 위치에 있다.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의 약자)은 2차 세계대전 이후 태어난 베이비부머세대가 결혼 후 아이를 낳지 않고 배우자의 자유를 존중하며 각자 자신의 일에서 삶의 보람을 찾으려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1990년대 미국에서 만들어진 용어가 우리사회에 그대로 유입된 경우이다.
결론: 다양한 가족 변화에 대처하는 자세
한국사회에서 딩크족은 외환위기 이후 현실적인 여건 때문에 급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국민일보, 2004년). 이들은 ‘무자녀 가족’ 중에서도 경제적 여건을 갖춘 ‘자발적 무자녀 가족’으로, ‘자녀출산이 가족의 의무가 아닌 선택’이라는 부부중심 가족관의 표상으로 인식되곤 한다. 싱글맘의 경우는 2000년대 초반에 결혼과 무관하게 아이를 원하거나 이혼 후 자녀를 키우면서 혼자 사는 여성을 지칭하며 생성된 신어이다. 2000년대 초반 영화(싱글즈, 2003년)나 드라마(MBC 아침드라마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2003년) 등 대중매체에서 씩씩한 여자주인공으로 싱글맘이 등장하고, 정자 기증에 의한 출산이나 이혼후 아이들을 양육하며 아이 성 바꾸기를 신청한 일부 연예인들의 행보가 이슈화되면 서, 미혼모, 사별이나 이혼으로 인한 편모, 또는 여성 한부모 등의 용어가 싱글맘으로 수렴되었다. 이 용어의 등장은 사회적 약자로 구분되던 여성들이 혼자 아이를 양육하는 삶을 선택하거나 적어도 그 삶을 능동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주체’로서 재조명되는 하나의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혼과 관련된 대표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골드미스는 30대 이상 40대 미만의 미혼여성 중 높은 학력과 경제적 능력을 갖춘 이들을 일컫는데(김기란 최기호, 2009년), 처음 이들이 부상한 것은 ‘소비의 주체’로서 마케팅 분야와 매스컴에 의한 집중 조명을 받으면서부터였다. 한때 화려한 싱글의 전형을 보여주면서 20대 여성들에게 선망의 대상으로 떠올랐던 골드미스의 존재는 결혼과 출산, 육아와 내조로 이어지는 여성의 삶에 대한 틀을 깨고 주체적인 여성상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나, 자신을 위한 소비나 투자를 아끼지 않는 반면 가족을 이루거나 자녀를 낳는 데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에도 노출되어 있다(박상현, 2008년).
이상의 개념들은 모두, 개인이나 가구 단위의 ‘선택의 자발성’, 내지는 ‘능동성’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엄밀히 보면 학계에서 주로 다루어온 이와 연계된 가족 형태들, 즉 정형적 가족이나 분거가족, 무자녀가족, 한부모 가족, 비혼 등으로 단순 등치시키기는 어렵다. 그러나 기러기 가족을 제외하고는 이 개념들을 학술 연구에서 직접 다룬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차원에서 관련 현상을 조명한 연구들이 어떠한 흐름으로 진행되어 왔는지를 살펴봄으로서 해당 개념들을 바라보는 이론적 시각을 정립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받을 수 있으리라 본다. 알파맘은 기존의 극성엄마가 시대적인 세태에 맞춰 업그레이드 된 것이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알파맘이라는 개념에 새롭게 접근하기보다는 자녀교육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연구들을 주로 수행해왔다. 직접적으로 알파맘을 거론한 사례로는 대중매체, 서적들에서 알파맘의 실체를 밝히려는 시론적 논의들이 등장한 경우가 있다. 이들은 기존 극성엄마들이 거주지가 근접하거나 자녀의 성적이 비슷한 일부 학부모들끼리만 정보를 공유하는 폐쇄성을 보이는데 비해 알파걸로 불리던 여성들이 엄마가 되었을 때는 인터넷을 활용해 다른 엄마들과 정보를 공유하는데 적극적이라는 사실을 부각시키거나, 알파맘과 베타맘 중 어느 쪽이 더 자녀 교육에 성공적인가를 규명하는 등의 문제에 천착하였다(장윤정, 2008년).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알파맘은 교육에 헌신적인 여성만이 현모양처라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라는 비판의 소지도 있다(조은, 2004년). 그들이 경험하는 내적인 문제들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지원이나 치료적 개입을 모색하려는 실용적 시도 역시 다각도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최연실, 2012년).
참고문헌
이창언, 김광남 외 2명 사회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 도서출판선인 2013
임정빈 성역할과 여성 (여성학 강의) 신정 2000
최순옥 김혜숙 외 3명 2014 『노인복지의 이해』태영출판사
허혜경, 박인숙 사회변동과 성역할 문음사 2010
곽삼근, 조혜선, 윤혜경 <생애주기별 성역할 발달 및 갈등>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제 21권 2호 2005 pp: 147-179
송리라, 이민아 <성역할 태도와 우울 > 한국인구학 Vol.35 No.3, 2012 pp: 87-116
유계숙 <맞벌이부부의 가사분담이 부인의 일-가족 전이와 결혼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Vol.49 No.1, 2010 pp:41-69
장미경, 조혜경, 이숙경 <맞벌이 여성의 주부 역할에 관한 체험 연구> 질적연구학회 질적연구 Volume 8 Issue 1 2007 pp: 39-54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9.10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09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