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사회의 개념
2. 우리 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발생 맥락
1) 농민봉기와 동학혁명
2) 개화사상과 개혁운동
3) 해방 이후
3. 우리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발전과정
1) 민주화운동 경험과 시민사회운동의 정치지향성
2) 민주화 이후 시민사회운동의 현황
3) 시민운동단체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시민사회의 개념
2. 우리 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발생 맥락
1) 농민봉기와 동학혁명
2) 개화사상과 개혁운동
3) 해방 이후
3. 우리사회에서 시민사회의 발전과정
1) 민주화운동 경험과 시민사회운동의 정치지향성
2) 민주화 이후 시민사회운동의 현황
3) 시민운동단체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같이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만족한다는 응답자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해 해주는 시민운동의 문제점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대안 없는 비판(34.1%)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는 ‘지나친 정치적 활동’(16.7%), ‘시민참여 부족’(16.2%), ‘전문성 부족’(14.5%) 등을 시민운동의 문제점으로 들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은 시민운동단체들의 영향력이나 사회발전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응답자의 55.7%는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이 있다고 한 응답한 반면. 영향력이 없다고 한 응답자의 비율은 35.9%이다. 또한 시민운동의 사회발전에 대한 기여도에 관한 질문에서는 ‘기여 한다’(45.3%). ‘기여하지 않는다’(47.6%)로 서로 비슷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시민단체 역할에 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정부와 시장에 대한 견제’(21.6%), ‘공동체의식 및 협동증진’(19.8%), ‘사회적 약자대변’(18.6%) 등을 들고 있다(한국시민사회연감 2017; 426~427).
Ⅲ. 결론
시민사회는 공유된 이해목적가치를 둘러싼 강제되지 않은 집합행동의 장을 말한다. 이론적으로 시민사회의 제도적 형태는 국가나 가족 및 시장과 구별되지만, 실질적으로 국가, 시민사회, 가족, 시장의 경계는 복잡하고 모호하여 이로 인해 합의가 필요할 경우가 많다. 우리 사회의 경우 19세기의 농민봉기와 동학혁명을 시작으로 개화사상과 개혁운동을 하면서 시민사회가 근대적인 민주시민사회의 질서를 추구하는 근대화운동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다가 해방 후 우리사회가 이념적으로 분단된 남북한 간의 전쟁을 겪었을 뿐 아니라, 1960년대 이후에는 근대화와 경제개발을 국가목표로 내 세운 군부권위주의 정권을 상대로 30여 년간의 민주화운동을 벌여야 했다. 민주화 이후에는 노태우정권에서는 민주화운동보다는 노동운동, 농민운동, 빈민운동 등과 같은 부문운동으로 성격이 변화되었다. 또한 1992년 이후 김영삼 정권과 김대중 정권에서는 학생, 지식인, 노동자, 농민 등과 같은 일반시민들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전문화된 시민운동단체들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환경교육여성교통 등과 같은 생활중심의 쟁점들이 중심이 되었다. 또한 운동의 형태도 시위, 농성 등과 같은 직접행동에서 점차로 공론장 활동과 같은 제도화된 행동방식으로 바뀌었다.
Ⅳ. 참고문헌
백영경(외), 인간과 사회,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4
공석기 외(2016). 「한국 시민사회를 그리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세계속의 아시아연구 012.
김영래(2007),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가치의 재정립\", 『2007년 한국NGO학회 춘계학술회의 자료집』, 한국NGO학회.
박재창 저, 한국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아르케, 2010
유팔무, 김호기 저,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울, 2013
신광영 저, 시민운동과 시민사회에 관한 새로운 논의 : 「한국 시민사회의 성찰」,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7
권태환, 임현진, 송호근 공편, 신사회운동의 사회학, 서울대 출판문화원, 2014
Ⅲ. 결론
시민사회는 공유된 이해목적가치를 둘러싼 강제되지 않은 집합행동의 장을 말한다. 이론적으로 시민사회의 제도적 형태는 국가나 가족 및 시장과 구별되지만, 실질적으로 국가, 시민사회, 가족, 시장의 경계는 복잡하고 모호하여 이로 인해 합의가 필요할 경우가 많다. 우리 사회의 경우 19세기의 농민봉기와 동학혁명을 시작으로 개화사상과 개혁운동을 하면서 시민사회가 근대적인 민주시민사회의 질서를 추구하는 근대화운동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다가 해방 후 우리사회가 이념적으로 분단된 남북한 간의 전쟁을 겪었을 뿐 아니라, 1960년대 이후에는 근대화와 경제개발을 국가목표로 내 세운 군부권위주의 정권을 상대로 30여 년간의 민주화운동을 벌여야 했다. 민주화 이후에는 노태우정권에서는 민주화운동보다는 노동운동, 농민운동, 빈민운동 등과 같은 부문운동으로 성격이 변화되었다. 또한 1992년 이후 김영삼 정권과 김대중 정권에서는 학생, 지식인, 노동자, 농민 등과 같은 일반시민들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전문화된 시민운동단체들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환경교육여성교통 등과 같은 생활중심의 쟁점들이 중심이 되었다. 또한 운동의 형태도 시위, 농성 등과 같은 직접행동에서 점차로 공론장 활동과 같은 제도화된 행동방식으로 바뀌었다.
Ⅳ. 참고문헌
백영경(외), 인간과 사회,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4
공석기 외(2016). 「한국 시민사회를 그리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세계속의 아시아연구 012.
김영래(2007),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가치의 재정립\", 『2007년 한국NGO학회 춘계학술회의 자료집』, 한국NGO학회.
박재창 저, 한국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아르케, 2010
유팔무, 김호기 저,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울, 2013
신광영 저, 시민운동과 시민사회에 관한 새로운 논의 : 「한국 시민사회의 성찰」,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7
권태환, 임현진, 송호근 공편, 신사회운동의 사회학, 서울대 출판문화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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