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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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누벨바그 사조
2. 영화 <네 멋대로 해라>
3.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네 멋대로 해라 영화평.hwp
2. 누벨 바그와장뤽고다르.hwp
3. 영화 네 멋대로 해라 해석.hwp
4. 장뤽 고다르의 영화 역정.hwp
5. 네 멋대로 해라의 새로운 시도.hwp
6. 누벨바그 사조에 대하여.hwp
7. 영화감상평.hwp

본문내용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de souffle≫(1959)의 장 룩 고다르(Jean Luc Godard)와 ≪400번의 구타 Les Quatre Cents Coups≫(1959)를 만든 프랑소아 튀르포(Francois Truffaut)였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라 불린 당시의 프랑스 영화들은 분명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았지만 미학적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갔다. 로케이션 촬영을 고집하고 비전문배우는 아닐지라도 무명 배우를 선호했다는 점이나 인공조명을 회피하고 현장사운드를 중요시한 것 등은 네오리얼리즘의 전통을 물려받은 것이었다. 하지만 인과율과 완결성보다는 우연성을 강조한 개방적 내러티브, 다큐멘터리와 픽션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 그리고 컴프컷 등을 통한 불연속 편집스타일 등은 누벨바그만의 것이었으며 서사와 카메라 스타일에 모더니즘의 경향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레포트는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네멋대로 해라>를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누벨바그 사조

1) 주요 개념
20세기 세계 문학사와 영화사에 획기적인 획을 긋는 두 경향인 누보로망과 누벨바그는 거의 비슷하게 195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났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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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1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컴퓨터과학과
  • 자료출간일2019.09.16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11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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