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에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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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사회 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에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민족중심주의의 개념
2.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
3.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을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
1) 문화상대주의
2)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을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비판
4. 본인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각이 만든 문화 등의 가치의 동등성을 인정하는 초국가적 개념이다. 이런 문화상대주의는 각 집단의 문화의 형성과 생성 배경을 상대적으로 바라보면서 어느 한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더 우월하다는 문화절대주의를 거부한다. 각 문화의 다양성의 인정을 통한 사회공존을 추구하는 문화상대주의 시각에서 보면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은 자민족중심주의 사례가 된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다수의 다문화 타이틀을 단 정책이 입안됐다. 하지만 대부분이 소수 이주민의 한국사회에 정착을 돕는 온정주의적 정책에 그쳤다. 한국 사회에 다문화주의가 뿌리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법적사회적 변화는 충분하지 않았다. 각 사회마다 다문화에 대한 시각은 다문화에 관한 정책과 교육, 다문화에 대한 담론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우리 사회도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현상에 대하여 사회공존 차원에서 적절한 대책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늘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본론에서 살펴 본 자민족중심주의는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 모든 다른 집단 혹은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사회에서 자민족중심주의 사례나 이와 유사한 사례를 보면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이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 인종, 인류 각각이 만든 문화 등의 가치의 동등성을 인정하는 초국가적 개념인 문화상대주의 입장에서 보면 문화의 다양성의 인정을 통한 사회공존을 추구하는 데 대단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공존과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다양한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다문화가족지원정책은 한국사회에 여성결혼이민자를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왔으므로 이제는 다문화가정의 시각에서 이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무엇인가를 다시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무엇이 가장 시급한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
백영경(외), 인간과 사회,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4
엘빈 해치 저 박동천 역, 문화 상대주의의 역사, 모티브북, 2017
김연수 저, 여성결혼이민자 문화적응척도 개발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1
황미혜 저, 결혼여성이민자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4
김이선, 이아름, 이은아 저,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통합 진전 양상과 정책 수요 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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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6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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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1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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