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A형(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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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소설의 비교
1)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
2)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3) 두 소설의 비교

2.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
1) 투르니에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의미
2) 다양성에 대한 관심
3) 전통에 대한 새로운 관심 및 강조
4) 연대의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hwp
2.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hwp
3. 두 작품 비교.hwp
4.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는 아무런 도움이나 도구도 없이 혼자 섬에 남은 로빈슨 크루소의 생활을 그린 작품이다. 그가 어떻게 자신의 생계와 안전을 돌보는지, 심지어는 어느 정도의 유복함까지 마련하게 되었는지는 어떤 연령의 사람에게도 흥미를 준다.
프랑스 작가 미셸 투르니에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를 모델로 하여 쓰여진 작품이다. 디포의 소설에서 로빈슨이 무인도에 표류한 시점에서 정확하게 100년이 지난 후인 1759년 9월 30일 무인도에 좌초해서 디포의 로빈슨과 마찬가지로 28년 2개월 19일을 무인도에서 보낸 로빈슨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이 레포트는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에 대해 작성하였다.


Ⅱ. 본 론

1. 소설의 비교

1)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
소설 속에서 로빈슨이 무인도에 난파되었던 년도 1759년이다. 당시는 과학 혁명의 승리를 바탕으로 시작된 계몽주의가 전 유럽의 사상적 풍토를 휩쓸던 때이다. 계몽시대라 불리는 이 시대에는 부르주아 계급의 상승과 더불어 팽창주의, 신식민주의 정책이 추구되던 시기이다. 따라서 로빈슨 역시 계몽주의, 신식민주의 사상을 보유한 인물로서 그는 자연을 정복하고 다스려야 할 대상으로 인지하고, 이성적, 경험적 방법으로 그 자연을 탐색한다. 그리고 그는 문명의 힘으로 섬에 질서를 부여하면서 문명화된 멋진 세계를 창조하려 할 것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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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전학과
  • 자료출간일2019.09.17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11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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