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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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 용어 정리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3.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설명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5.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
2) 동화와 조절
3) 평형
2.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직관적 사고
이 시기의 아동은 가시적인 조건에 의지할 뿐 내적 조건이나 객관적 기준에 의한 사고는 불가능하다. 말하자면 아동은 보이는 대로 대상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피아제는 양(quantity)과 수(count)의 본존 개념(conservation concept)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② 자아 중심적 사고
자아 중심성이란 아동이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의미는 이기적이나 독단적인 것과는 다르다. 자아 중심성은 언어사용에서도 나타난다. 독백과 같이 자기 말만 하는 것이 특징이다.
③ 물활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란 물건이나 현상이 살아 있고 또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생동론적 사고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어린이는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구별을 성인과 같은 관점으로 하지 않는다. 4-6세 사이의 아동은 활동하는 것은 모두 살아있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6-7세 사이의 아동은 움직이는 것에 한해 생명을 부여한다.
④ 실재론적 사고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⑤ 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4)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며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 할 수 있다. \'미래와 눈에 보이지 않는 먼 곳\'까지 사고가 가능하고 \'연역적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된다.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매우 크다.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며 새로운 심리구조의 획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과정의 결과로 새로운 정보와 심리구조를 획득하는 인간은 지식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또한, 피아제는 아동 자신이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초기 경험이 제공되어야 할 시기가 있음을 강조하여 아동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방법과 교육내용 개발에 큰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피아제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토대로 교육에 적용한다면 첫째,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각 시기를 충분히 거쳐야 하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달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육은 개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잘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임을 교사들이 주지하고 있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논제를 다루었다.
후기 현대철학은 이성을 토대로 정립된 원리나 법칙이 인간의 정서적이고 미학적 욕구와 가치를 억압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인간소외를 야기했다고 비판하고, 이성 중심의 과학적 사고나 보편적 가치를 거부한다. 그리고 객관적 실제를 배척하고 사회적 현실은 우리 마음속에서 구성된다고 보는 구성주의를 지지한다. 또 해방주의적 성향을 지니는데 개인들은 조직과 사회의 구조적 제약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개별적 가치나 신념 다원성과 다양성 개별적 자아 등을 강조한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해 가장 포괄적이고 독창적인 이론을 정립한 학자이다. 아동을 주위의 자극이나 환경에 의해서 배우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자발적인 환경의 탐색을 통해서 지적인 발달을 스스로 이루어나가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았다. 아동의 사고방식은 성인과 다르고 각 발달단계에 따라 독특한 사고를 한다고 보았으며 영아기를 위한 교육은 영아들의 지적발달을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함을 시사해주었다.
하지만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역시 존재한다. 각 발달에 도달하는 연령이 실제로 많은 차이가 있고, 각 단계의 인지발달특징이 그 단계 아동의 모든 행동을 나타내지 못한다. 그리고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개념인 도식, 동화와 조절, 평형화의 개념이 모호해서 증명해 보이기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하고 있다.
Ⅳ.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 현실사.
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이진향(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조희형(2014).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이성진(2009).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황정규(2004).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이상현(2012). 『인간과 교육의 이해』. 세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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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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