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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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2) 과학적 인간관
3) 두 인간관 공통점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1) 전개
2) 특징과 문제점
(1) 특징
(2) 문제점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1) 후기 현대철학 사조
2) 후기 현대 철학의 인식론적 관점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Ⅲ. 결론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
1) 장 피아제의 생애
2) 인지발달단계이론
(1) 개념
(2) 인간관
(3) 기본전제
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주요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
3. 인지발달단계 과정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점
2) 비판점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서는 자기중심성에서의 탈피가 불가결하므로 그러기 위해서 친구들과의 관계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친구들과 같이 관계를 가지면서 노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그리고 그런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사물을 자기 입장에서만 보던 자기중심적인 견해에서 탈피하여, 상대방 입장에 서서도 생각하는 견해가 생겨서, 자기의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을 잘 협조시켜가게 된다. 이렇게 해서 어린이한테 논리적 사고만이 아니고, 사회적 능력이 길러져,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자율성이 몸에 배어가게 된다.
4) 어린이의 사고력은 바른 지식이 누적되어 발달해가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가 자기 생각의 잘못에 대하여 깨닫고, 스스로 수정해가는 활동을 통해서 발달한다. 어른이 주는 지식을 어린이가 아무리 많이 외워도, 그것은 결코 사고 발달에 이어 지지 않는다. 어린이가 스스로 탐색해서 얻은 지식을 따라가며,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과오를 깨닫고, 스스로 그것을 정정해가는 노력에 의해서만이 어린이의 사고 발달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5) 어린의 발달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진행한다. 어린이가 발달하는 데는 유전이나 성숙론 같은 개인의 소질적인 것만으로 가능한 것도 아니며, 훈련과 같은 환경으로부터의 활동만으로도 가능하게 되는 것도 아니다. 어린이가 스스로 환경과 관계를 가지며 그 반응으로서 환경으로부터 반작용이나 응답에 따라서 어린이가 새로운 방법으로 관계를 맺어 가는 상호작용이, 발달에는 불가결 한 것이다. 이 상호작용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것은 환경에 관계하려는 어린이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 그리고 자기 생각에 따라서 환경을 변화 시켰다는 실감에 의한 달성감과 유능감이다.
6) 사고가 활동하는 데는 항상 감정이나 의욕의 움직임이 불가결하다.
피아제 이론은 사고 발달을 중핵으로 하여 체계화되어 있다고 하지만 결코 주지주의적 입장에 선 것이 아니다. 어느 쪽이냐 하면, 역으로 감정이나 의욕을 사고 활동의 에너지로서 보고 정의면도 대단히 중시하고 있다. 실제로 흥미, 관심, 활동의 즐거움, 성공의 기쁨과 감동 자심감 등은 사고 활동에 빠뜨릴 수 없다. 지(知)·정(情)·의(意)는 일체로서 움직이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다면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의 주체적 활동이라고 하겠다. 피아제 자신, 어린이의 자발적인 능동적 활동을 중시하는 「활동주의 교육」 추진에 노력했다. 이 교육사상은 구미지역에 깊이 침투해 갔지만, 특히 미국에서는, 구성주의 교육으로서 새로운 전개를 보이고 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은 수동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입장에 선 이론으로서 피아제 이론이 그 기반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 관점에 기초하여 짜여 진 것이 구성주의 교육이며 세계 교육회의 주류로 되려고 까지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더라도 피아제 이론이 현대 교육에 대단히 큰 영향을 계속하여 끼치고 있다고 하겠다.
Ⅲ. 결론
좋은 교육은 확고한 철학과 그 철학에서 근거한 이론과 그 이론에 접목된 방법에 의해 일어난다. 철학은 교육과정의 틀(framework)을 마련하는 기초가 되며 학교 교육을 통해서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교수·학습 이론들은 어떤 특정 시기에만 나타나고 다른 시기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지금도 혼재하고 있다. 다만 강조된 특정 시기가 있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과중심 교육과정 역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단점을 이해하고 내용의 부적절성과 교수 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며 좋은 교과서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면 교수 방법도 기본 교재에 맞춰서 변화를 주게 될 것이며 보다 나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질 것이다. 분명한 것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인간의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 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의 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들의 공포, 불안, 흥분, 백일몽 등에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실로 크다. 그의 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며 새로운 심리구조의 획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과정의 결과로 새로운 정보와 심리구조를 획득하는 인간은 지식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즉,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논리성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정교하고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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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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