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회와 문화 A형]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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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사회와 문화 A형]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하시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의 사회와 문화 A형]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 속에서 중국 여성의 지위
1) 원시사회
2) 봉건사회
(1) 정치상의 지위
(2) 경제상의 지위
(3) 문화교육의 지위
(4) 결혼상의 지위
(5) 유교사상속의 여성의 지위
2. 개방화 및 국가체제와의 연관관계
1) 신문화운동
2) 5∙4운동
3) 여성해방운동
(1) 혼인문제
(2) 여성의 평등교육쟁취
(3) 여성의 민족운동
(4) 여성노동자들과 여성해방
3.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여성 지위
1) 일반가정에서의 여성 지위
2) 적령기 남녀의 결혼관
3) 현대의 중국 여성 지위
(1) 연애 주도권의 여성 장악
(2) 여성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
(3) 여성의 사회 진출 및 참여 증가
(4) 진정한 여성해방을 위한 과정단계
(5) 전통관습에 반기 드는 중국 여성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여성은 전체 여성인력 중 38%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다 보니 여성의 경제활동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적지 않다. 겉으로 보기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진정한 의미의 여성개방을 이루지 못했다는 것이다.
(5) 전통관습에 반기 드는 중국 여성들
가사노동에 대한 중국의 전통적 관념이 사라져 가고 있다지만 아직도 농촌의 많은 여성들은 전통관습에 따라 집안일을 전담하고 있다. 도시의 여성들 역시 남성들과 같이 왕성한 경제활동을 하면서도 가사노동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들로 하여금 결혼을 늦추거나 기피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출산억제정책과 한 자녀 낳기 운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되면서 결혼 후에도 출산을 늦추거나 아예 자녀를 낳지 않겠다는 여성이 증가해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여성들의 가치관이 변화하고 사회적 분위기 또한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를 지지하고 있는 가운데에도 사람들의 인식 속에 뿌리 깊이 자리 잡은 전통관습이 이런 여성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남아선호 사상이다. 정부가 산아제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자 각 가정은 한 자녀를 낳으려면 기왕이면 사내아이를 낳겠다는 심리가 발동했다. 그 결과 5세 이하 어린이들의 성비 불균형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얼마 전 중국의 한 산부인과에서는 같은 날 10명의 아이가 태어났는데 이중 9명이 남자 아이고 단 1명만이 여자 아이였다고 한다. 중국의 남아선호 사상이 지나쳐 지난해에만 600만 건 이상의 낙태가 행해졌다. 한편으론 남녀평등을 외치면서 다른 한편으론 사내아이를 낳으려고 낙태까지 서슴지 않는 모순된 모습의 중국. 이는 현재 중국 여성들이 부딪힌 모순과 같은 맥락에 있다. 여성해방이 실현된 듯 하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전통적 관습에 묶여 있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중국 여성들의 모습이다.
혁명 이후 태어난 지금의 세대들은 어렸을 적부터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교육받아온 세대이다. 강한 자의식을 지니고 살아온 이들이 여성이기 때문에 받는 부당한 대우에 침묵하고 있을 리 만무하다.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전통 관념에 대해 과감히 반기를 들고 나서는 중국의 여성들. 그녀들 스스로는 아직 사회 내에서 여성의 지위를 상승시키기 위해 갈 길이 멀다고 말한다. 최근 중국 전인대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중국 여성발전 요강을 통과시켜 여성의 사회참여와 교육보건 수준의 개선에 대한 내용을 밝혔다. 중국의 여성들이 사회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확실히 자신들의 자리를 잡아가는지 그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어떻게 보면 문화대혁명 시기는 남성들의 수난시대라고 표현될 수 있다. 당시 유교와 공자를 철저히 비판하고 척결하려던 데에서 알 수 있듯이 문화대혁명은 기존의 모든 관습과 전통을 철저히 부정했다. 당연히 역사적으로 중국 사회를 지탱해왔던 전통적인 가부장제도 역시 혹독한 비판대상이 됐으며, 당시 마오쩌둥은 아직 어리고 대부분 문화수준이 낮은 홍위병을 선동 동원하여 문화대혁명의 추진력으로 삼았다. 동시에 마오쩌둥이 중시하고 동원대상으로 삼은 또 다른 계층이 바로 여성들이었다. 특히 기득권층은 남성 위주였기 때문에 그 기득권적 남성들을 공격하는 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기득권을 가질 수 없었던 여성들이 많은 활약을 보였던 것은 당연했다. 여기에 마오쩌둥의 처인 장칭(江靑)이 문화대혁명을 주도했다는 사실도 적지 않게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게 기득권이 무너지는 10여 년의 문화대혁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여성들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상승하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중국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는 기껏 반쪽의 권리라고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최고위직은 모두 남자들의 전유물로서 정치참여라는 차원에서의 여성의 지위는 턱없이 낮기만 하다. 전체 사회의 권력 배분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여성들은 피동적 위치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그래서 중국 여성들의 지위는 단지 가정 내에서만 높은 것 아니냐는 냉소적인 시각까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아울러 중국 사회의 남녀평등, 아니 여성우위의 성격은 어쩌면 중국 개방 이전의 사회경제적 상황이 아직도 영향력을 갖고 마지막 빛을 발휘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최근에는 개혁개방의 추세와 함께 거대한 자본주의 물결이 밀려들면서 남성들의 지위가 다시 강화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남성들의 소득이 여성들의 소득을 능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정에서의 남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필연적으로 남성의 사회적 지위를 높여주고 있다. 중국 사회의 변화가 향후 여성의 지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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