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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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예술의 대중화와 상업주의
1) 순수예술과 대중예술
2) 예술과 상업주의
3. 팝아트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팝아트의 특성
(1) 오브제로 표현
(2) 이미지의 대중화
(3) 에로티시즘의 표현
(4) 팝아트의 이중성
4) 팝아트의 작가들
4. 네오 팝
1) 네오 팝의 개념
2) 네오 팝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네오 팝의 특성
(1) 대중문화의 아이콘
(2) 레디-레디메이드
(3) 재생산과 복제 그리고 인용과 변주
4) 네오 팝의 작가들
5. 과거 모더니즘과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1)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2) 팝아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HOL)과 같은 서구미술의 스타들의 이름을 크게 써넣고 작은 숫자들을 찍어 넣은 대비판(Great Criticism)과 조각 물질주의(Materialist) 시리즈 작품들은 그의 대표작이다. 중국 역사와 흐름을 함께하며 중국적인 현대성을 지닌 독특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5. 과거 모더니즘과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1)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고도로 산업화된 소비사회의 시각문화는 매체소비의 확장에 따라 이미지의 홍수로 특징 지워진다. 소비문화를 반영한 팝아트와 네오 팝은 일상 이미지를 차용한 반지적인 쉬운 미술이라는 것만은 아닌 다양한 의미의 차원으로 해석이 가능한 다중성을 가지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은 상업주의적 몰입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현대 산업사회의 혁신적인 자기 표현양식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일상적 주제에 대하여 팝 작가들의 선택과 변용은 새로운 시각예술의 체계를 수립하였다. 팝아트와 네오 팝은 현대문명의 생활양상이 반영된 오브제의 차용과 미디어이미지의 활용, 사진이미지의 복제와 대량생산으로 다원성과 익명성의 특징을 나타낸다. 팝아트와 네오 팝은 비개성과 개방성, 기계적 재현 및 과정의 감각의 생략 등 결과적으로 통속적이며 대중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정체성이나 동시대의 문화와 소격된, 양식화된 상업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대중지향이 지니는 한계성은 자본주의 사회가 가지는 소비구조의 속성을 따름으로 인해 대중문화 속에 완전히 포함되지 못하고 일정한 간극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에 있다. 또한 비판적 긴장감과 키치적 기능 그리고 해석의 여지를 획득하며 예술적 색채를 보임에 따라 대중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통되지 않는 생경함과 일종의 문화적 간극을 생산하게 되었다. 아시아 팝아트와 네오 팝의 경우 차용과 키치의 전략을 통하여 정치적 경향을 보이고 대중적 호소력을 획득하였으나 반복과 자기복제 그리고 정체성과 콘셉트의 차별성이 결여됨으로 단순히 형식적으로 미국 팝아트와 네오 팝을 복제하는 것에 머물고 있다. 실제로 팝아트와 네오 팝의 덕목은 대중매체를 차용하는 과정에 나타난 부분적 양식화가 아니라 기존 예술의 격을 허무는 해체적 태도로 어떤 양식과도 구분되는 독자적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과 나아가 자신들의 성과에 머물지 않는 진보적 태도로 변용함에 있다. 이와 같은 태도는 예술의 확장과 예술계가 통섭하는 해석의 필요 그리고 동시대 문화와의 비교분석으로 작품을 이해해야 되는 상황을 도출한다. 이는 팝아트와 네오 팝이 역사적 관점과 물리적 조건의 분석만으로는 예술적 가치여부를 규명하기 어려운 복제와 차용의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팝아트와 네오 팝의 대중화의 한계는 오히려 예술의 다원성과 예술계의 총체적 비평의 가능성을 이끌어 내게 된 것이다.
2) 팝아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네오 팝은 팝아트의 대중문화비판이 아닌 대중문화를 옹호하는 상반된 의견을 보여준다. 마치 어린아이를 보듯 대중문화를 삐딱하게 보는 것이 아닌 따뜻한 시선으로 보고 어루만져준다. 비꼬는 작품이 아닌 대중이 편하게 볼 수 있는 작품이 그들이 추구하는 바이고 이러한 점이 상업성을 오히려 강화시킨다. 과거 팝아트가 같은 시대의 철학적이고 때로는 현학적이기까지 한 추상미술에 반발하여 현실에 관심을 돌렸던 것에 비하면 네오 팝은 팝아트의 현실성을 상품성으로 전환한 것이다. 현실적인 공통점은 있지만 보다 상업적인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네오 팝아트는 팝아트의 반대가 이면서 팝아트의 진화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Ⅲ. 결론
현대미술은 자신을 자본주의 상품으로 흔쾌히 변화시켰다. 그것도 고가의 상품이 되었다.
미술은 더 이상 순수한 예술의 정신적 도피처가 아니라 가장 현실적인 시장이 되었다. 현대의 친자본주의적인 사회구조는 인간의 전통적인 윤리와 성찰의 여유를 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순수한 예술 소통의 기회조차 주지 않고 있다. 미술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상품으로 변화해 갔다. 미술의 대중화는 미술의 대중문화화를 의미하는 것처럼 전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물론 신자유주의의 경제체제와 이것을 동력으로 추진된 글로벌리즘에 의해서 촉진되었다. 미술의 상품화는 대중화 시대에 미술이 미술계 내에서 그리고 외부적으로도 생존하기 위한 전략이 되었다. 팝아트가 정신조차 상품화되는 사회로 향하는 입구에서 비판적인 태도와 실험적인 정신으로 현대사회의 물신주의를 보고 있었다면 이후 네오 팝은 스스로 물신이 되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최근의 미술시장은 다른 상품들과 더불어 국제적인 규모로 확산되고 있다. 각종 아트 페어나 옥션 그리고 비엔날레 등이 미술의 상품화를 부추기고 있으며 이러한 제도적인 배경 위에서 소수의 미술거래자와 콜렉터들이 자신들의 부를 소비하고 또한 증가시키고 있으며 미술은 이들의 취미를 반영하여 보다 자극적이며 상품화된 모습으로서 제작, 유통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대미술의 흐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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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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