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1. 요약문
2. 감상문
3. 참고문헌
1. 요약문
2. 감상문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을 통해서 다양한 독일 철학자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에서 다룬 12명의 독일 철학자들은 객관성이라는 이름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동일성의 논리로 모든 것을 재단하려는 근대의 추상적인 이론을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 철학자들은 전통적인 독일의 관념적이고 신비적인 학문태도와도 일정부분 거리두면서 구체적 현실 속에서 살아 있는 생생한 삶을 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재성이 아닌, 운동적 차원에서 기존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며 새로운 철학시대인 현대철학을 열어갔다. 이를 위하여 그들 철학자들은 주관과 객관 어느 쪽으로도 편중되지 않는 엄밀함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그동안 근대가 취해온 도구적 이성 중심의 철학을 비판하고 있으며, 이성에 근거한 정신 위주의 철학에서 벗어나 물질감정무의식 등 다양한 방향으로 전환시켜 나갔다. 이런 시도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다양한 것들에 새로운 가치와 중요성을 부여하는 작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지닌 자율성과 내면적 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 주목해 전체주의와 자본주의가 지닌 근본적 문제를 성찰하는 두 가지 방향에서 진행된다.
대부분의 독일 철학자들에게는 자기만의 뚜렷한 철학 개념이나 이론이 과감 없이 드러난다. 그러다보니 후대의 철학자들뿐 아니라 지역을 넘어 프랑스 철학자들의 이론에는 이들의 철학에 토대를 두는 경우가 많다. 독일 철학자들의 뚜렷한 개성을 이 책을 통해 쉽게 재미있게 배울 수가 있었다.
3. 참고문헌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에서 다룬 12명의 독일 철학자들은 객관성이라는 이름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동일성의 논리로 모든 것을 재단하려는 근대의 추상적인 이론을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 철학자들은 전통적인 독일의 관념적이고 신비적인 학문태도와도 일정부분 거리두면서 구체적 현실 속에서 살아 있는 생생한 삶을 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재성이 아닌, 운동적 차원에서 기존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며 새로운 철학시대인 현대철학을 열어갔다. 이를 위하여 그들 철학자들은 주관과 객관 어느 쪽으로도 편중되지 않는 엄밀함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그동안 근대가 취해온 도구적 이성 중심의 철학을 비판하고 있으며, 이성에 근거한 정신 위주의 철학에서 벗어나 물질감정무의식 등 다양한 방향으로 전환시켜 나갔다. 이런 시도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다양한 것들에 새로운 가치와 중요성을 부여하는 작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지닌 자율성과 내면적 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 주목해 전체주의와 자본주의가 지닌 근본적 문제를 성찰하는 두 가지 방향에서 진행된다.
대부분의 독일 철학자들에게는 자기만의 뚜렷한 철학 개념이나 이론이 과감 없이 드러난다. 그러다보니 후대의 철학자들뿐 아니라 지역을 넘어 프랑스 철학자들의 이론에는 이들의 철학에 토대를 두는 경우가 많다. 독일 철학자들의 뚜렷한 개성을 이 책을 통해 쉽게 재미있게 배울 수가 있었다.
3. 참고문헌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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