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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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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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2. “과학적 인간관”의 이해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기본개념
① 도식
② 평형화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의 핵심기제)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구조와 단계별 특징
① 감각운동기(출생~2세)
② 전조작기(약2~7세)
③ 구체적 조작기(7~11,12세)
④ 형식적 조작기(11,12세 이후)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류와 서열화
④ 형식적 조작기(11,12세 이후)
가설 연역적 추론, 명제적 사고, 반성적 추상화의 세 가지 특징이 있다.
가설연역적추론 : 이 시기에는 문제에 직면할 때 결과에 경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요인들의 일반적 이론에서 시작하여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특정한 예측을 추론한다.
명제적 사고 : 현실상황을 고려하지 않고도 언어적 진술에 의한 명제의 논리를 평가할 수 있다.
반성적 추상화 : 구체적인 경험과 관찰의 한계에서 벗어나, 제시된 유용한 정보에 근거해서 내적으로 추리하는 것이다.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피아제 이론에 대한 한계 중 하나는 발달단계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비판에 의하면, 어떤 아동이 특정한 발달단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 아동이 각기 다른 과제에 직면해서 사용하는 어떤 보편적인 특성을 지니는 원형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말과 동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과제가 각기 달라도 그 과제를 해결하는 사고는 질적으로 비슷하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어야 하고, 어떤 개념을 잘 이해하면 다른 개념 또한 잘 이해할 수 있음을 예견할 수 있어야한다. 즉, 발달단계 사이의 명백한 관련성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같은 유형의 논리구조를 지닌다고 판단되는 보존개념들이 각기 다른 연령에서 획득된다는 점을 들어 과제해결 사이의 횡적 관련성이 없다는 비판이 자주 나오고 있다.
즉 수평적 비 동시성이 아동발달의 기본법칙이며, 수평구조는 기본법칙이 아니라는 것이다. 신 피아제 이론은 이와 같은 비판적 관점에서 제기되었다. Case 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 피아제 이론가들은 피아제의 또 다른 가정, ‘다른 연령집단은 다른 사고유형을 갖는다.’에 이의를 제기하였다. 그들은 모든 연령에는 수평적구조가 존재한다는 가정에 도전하는 동시에, 어떤 한 영역의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과 독립적으로 일어난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였다. 즉, 사고의 수평적 구조는 재 개념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는 아동을 능동적인 학습자로 규정한 최초의 학자라는 점에서 우리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종래의 전통적인 학습이론에서는 아동을 피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발달이란 환경과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지나, 그 과정은 수동적이면서 점진적인 축적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그러나 피아제는 아동을 끊임없는 정보를 받아들여 저장하고, 선택하고, 해석하는 존재로 파악한 것이다. 이는 오늘날, 우리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교육의 자율성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피아제는 인지구조의 발생과 그 발달 과정을 처음으로 설득력 있게 기술하였다. 그는 자신의 딸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면밀한 관찰을 한 결과, 아동의 인지구조가 사물에 대한 지각과 이해를 결정하며, 또한 아동의 특정한 발달 단계에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관한 여러 측면의 지식들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피아제의 연구는 그 범위가 매우 넓을 뿐만 아니라, 인지 발달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들도 매우 다양하다. 더욱이 그 많은 개념들이 논리적인 위계와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이론적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피아제는 아동 자신이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초기 경험이 제공되어야 할 시기가 있음을 강조하여 아동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방법과 교육내용 개발에 큰 역할을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인간과교육 보고서를 통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본 다음,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후기 현대 철학은 통일성, 보편성, 획일성과 같은 것들을 거부하고, 개체성과 다양성 그리고 개방성과 불확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본질은 일면적이거나 고정적이지 않으며, 주어진 것도 아니다.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등에 기초하여 인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는 역사적, 사회적, 인간적 산물인 것이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욕구와 동기, 신념과 지식, 언어와 개념을 지니게 되며 세계에 대한 능동적, 창의적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인식주체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가능하며 기존의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나 가치체계를 개인에게 습득시키고 내면화 시키는 사회화의 과정이 곧 교육이다. 인간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적 배경 속에서 경험과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되고 변화 성장하는 교육적 존재이다. 삶이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성장은 생명체의 존재론적 요청이다. 따라서 새로운 경험에 닫혀있는 성장이 불가능한 생명체는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피아제는 지능발달에 대한 일반적 이론뿐 아니라 도덕적 발달, 사회적 발달, 그리고 정서적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정교화 시켜나갔다. 피아제의 이론은 출생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 인지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심리적인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 발달단계이론에서는 지식습득과정은 모든 단계에 걸쳐 동일하며, 모든 현태의 지식에 유사하게 적용된다고 보았다.
Ⅳ.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 현실사.
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윤재흥(2012).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인간과 교육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변화』. 학지사.
장재천(2014). 『교육학의 기초』. 교육과학사.
김영봉 외(2007). 『교육학개론』. 서현사.
김윤화(2005).「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 예술대학원.
은은숙.「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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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22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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