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 중에 외식(급식포함)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고객의 외식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하시오 또한 실제 외식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기술의 활용과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 중에 외식(급식포함)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고객의 외식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하시오 또한 실제 외식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기술의 활용과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시대

2.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 중 외식(급식포함)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
1) 기술기반 플랫폼
2) O2O 서비스
3) ‘푸드테크(Food-tech)’
4) 비대면 서비스 TBSS(Technology-Based Self-Service)
5) 키오스크

3. 이러한 기술은 고객의 외식행동에 미친 영향
1) 외식 서비스 혁신
2) 음식의 무국적화
3) 음식을 간편하게 구매하려는 니즈(needs) 증가
4) 외식의 편리성

4. 실제 외식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기술의 활용과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대해 구체적 사례
1) 실제 외식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기술의 활용
2)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대해 구체적 사례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 구워내 최고의 보양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배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오리 주요리, 후식으로 구성된 유황오리를 맛볼 수 있다. 특히, 상차림 구성이 푸짐하고, 가격이 합리적이어서 집들이 음식 등 손님 접대, 가족 식사에도 손색이 없다.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관계자는 “추석을 앞둔 시점에 배달 서비스를 선보여 가족 단위 손님에게 호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유황오리를 접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역에서 배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2)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대해 구체적 사례
여름 내내 너무 고생하시면서 일하셨던 시부모님께 몸보신좀 제대로 시켜드리고 싶었어요 ㅎㅎ 아이들 키우다 보니 외식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집에서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고 있어요. 사실 몸보신 하는 음식을 집에서 배달시켜 먹는 다는 게 쉽지는 않은데요.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제대로 몸보신 할 수 있는 오리 진흙구이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이 있더라고요. 바로 놀부유황오리 인데요! 놀부유황오리 배달되기 때문에 집에서 완전 맛있게 먹었어요 ㅎㅎ 직접 가서 먹어도 맛있겠지만 놀부유황오리를 배달해서 집에서 편하게 먹을 수 있다니 얼마나 좋은 가요 ㅋㅋ 저는 배달앱을 통해서 미리 주문을 했답니다~ 저는 놀부유황오리 진흙구이 메뉴를 배달시켰는데요. 진흙구이를 배달앱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를 통해서 쉽게 배달해먹을 수 있으니까 너무 편하고 좋더라고요 ㅋㅋ 진흙구이는 처음 주문했는데요 처음에 받아보고 깜짝 놀랐어요 ㅋㅋㅋㅋㅋ 보통 배달을 시키면 음식이 비닐봉지나 일회용 그릇 등으로 오는데 웬 가방 안에 큰 박스가 있더라고요~ 집에서 편하게 건강식 먹고 싶을 때 몸보신 하고 싶을 때는 놀부유황오리 배달로 가족들과 건강하게 식사해보세요!! 모임 할 때에도 대접하기에도 참 괜찮은 메뉴인것 같아요!!
5. 나의 의견
최근 주목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첨단과학기술의 융복합으로 이루어진 산업혁명이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팅 등의 신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동화, 노동 대체기술의 발전으로 전반적인 산업의 구조적인 패러다임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고용 구조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외식기업의 운영방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함께 인적서비스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전통적인 서비스 환경에서 벗어나 정보기술을 활용한 소비자와 기술의 접촉으로 대처하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노동집약적 특성이 강한 서비스산업은 기술기반셀프서비스(TBSS)를 도입하여 정보기술의 진화 과정에서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고 서비스 환경을 변모시켜 새로운 서비스 콘셉트를 모색하는 방안을 추구하고 있다.
외식업체의 인건비, 임대료, 식재료의 비용이 늘어나면서 수익과 비용에 대한 부담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저 시급 인상으로 비용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앞으로도 증가할 추세이다. 현재 유명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를 비롯하여 저렴한 가격의 도시락 판매 업체, 커피 전문점 등 대형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키오스크 시스템이 빠르게 확산 중이다. 해당 기술 및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영세 자영업자, 소규모 식당, 대형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업에서 키오스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기계화는 늘어나는 추세며 항공업계, 택배업계, 전반적인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오스크 시스템 도입이 매우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 중에 외식(급식포함)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고객의 외식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해 보았다. 비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O2O플랫폼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기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외식 소비자 특성과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이론적 가치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O2O플랫폼을 포함한 기술기반 서비스 이용 상황을 살펴보면 한국 시장에서 배달앱 사용자가 가장 많고 다음 전자지갑과 키오스크가 비슷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한국 외식시장의 경우 대다수 사람들이 배달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외식업체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거액의 투자 금 없이도 소자본, 소규모 창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외식정보원은 인터넷검색과 주위사람 추천을 통하여 얻으므로 향후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TV, 잡지, 신문 보다는 인테넷과 구전효과에 많이 치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나정기(2013),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
노규성(2014), 『플랫폼이란 무엇이가』,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진형 외(2018). O2O 서비스의 경험 가치 요인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김태희·윤지영·서선희(2017). 외식 서비스 마케팅, 외식사업 성공원리와 실제.
김미진. (2017). 외식산업에서 O2O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APP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TAM이론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연. (2017). 편의점의 간편식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인. (2017). O2O 외식 배달 플랫폼 서비스의 시장세분화 연구 :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Model)을 이용하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건·김주향(2012). 문화적 가치와 외식가치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
김기진 외. (2011).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9.25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33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