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해설론 2019년)1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관광해설론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관광해설론 2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관광해설론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방송통신대 관광해설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광해설론 2019년)1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관광해설론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관광해설론 2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관광해설론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방송통신대 관광해설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관광해설론

Ⅰ.서 론

Ⅱ.본 론
1.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1) 해설프로그램 요약
(2) 해설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3) 체험한 관광지의 해설사 운영방식에 대해 조사
2.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 해설프로그램의 주제 및 간략한 내용
(2) 다른 참여자들이 가장 흥미를 보였던 내용과 이유
(3)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1) 교육적 측면에서의 대상자 고려
2) 지역 고령자 상황과 연계된 사업지원
3)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프로그램
4) 사업 효율성에 대한 지속적 연구
(4)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해설가가 갖추어야할 자질에 대한 생각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동식물이 멸종위기종이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포함하며 좋다. 또한 해설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기후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주어 70세 이상 고령자들이 거시적으로 생태계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우고 환경보전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생태계로부터 인간은 편리하고 유익한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인간은 생태계로부터 인간의 삶을 지탱하고 충족시키는 조건과 과정을 통한 각종 유, 무형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는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해설프로그램에서는 고령자들이 그동안 미디어와 교육과정에서 배우지 못했던 우리가 받고 있는 생태계의 혜택이 크게 부양, 공급, 조절, 문화로 나누어 볼 수 있음을 알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우리가 생태계를 얼마나 잘 보전해야 하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 국립생태원은 에코리움 전시온실, 습지체험장, 한반도 숲 등 다양한 생태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국립생태원의 해설 프로그램은 단편적인 생태학적 이론만이 아니라 국립생태원 공간 안에서 오감을 활용하여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중심 학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야외체험, 자연관찰과 쉽게 70세 고령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대상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한다.
2) 지역 고령자 상황과 연계된 사업지원
해설프로그램의 운영과 결과가 지역 참여도인 전체적인 상황과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안다. 따라서 이 해설프로그램은 70세 이상 고령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지원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 해설프로그램의 효과가 효율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70세 이상 고령자의 참여 추진에서 효율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역 고령자들을 대상의 전반적인 참야 상황과 사업 추진이 연계될 필요가 있으며, 종합적인 센터의 상황과 필요를 고려한 지원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프로그램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해설프로그램은 운영계획에서부터 실질적 운영이 계획단계에서 결정되고 있다. 따라서 사업의 전체적인 틀이 형성되는 단계에서 지원 노인계층의 배움 선호도를 고려한 프로그램의 다각화, 사업 운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지원 노인계층의 배움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대상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며 프로그램 전담인력이 투입되어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있어야 한다.
4) 사업 효율성에 대한 지속적 연구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해설프로그램들은 여러 분야에서 한계점이 들어나기도 했다. 그리고 지역별 효율성이 달라지면서 사업 전체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느껴진다.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해설프로그램들 사업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려고 하지만 효과 도출 및 지역 효과에 따른 특성의 차이를 고찰하기 위해 양적 지표 및 자원봉사 사업 운영계획서를 완벽하게 분석해 내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또한 심층적인 질적 연구를 통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해설프로그램 사업의 정책적 시사점을 계속해서 제공한다면 이 해설프로그램의 성공은 크게 보장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4)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해설가가 갖추어야할 자질에 대한 생각
친절한 태도
해설 프로그램 해설자는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학교 교사처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입장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지도해야 한다. 즉 지도하는 참여자들과 상하관계가 아니라 함께 경험하고 공부한다는 입장에 있는 사람으로서 참여자들을 친절하게 대할 줄 알아야 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철저 이행
해설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는 제안된 프로그램 계획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 해설자가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지식 없이 진행한다면 해설 프로그램에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좋지 않은 반응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해설 프로그램 실행 확인을 철저하게 하기 위해 해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정확한 연구 지식을 공부해야 하며 프로그램 사전교육시간 및 실제 활동하는 시간을 정확하게 운영해야 한다.
언어표현에 주의
해설 프로그램 해설자는 참여자에게 무의식적으로 명령조나 장난스런 말로 지시하는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보이지 말아야 한다. 권위주의적인 태도에 대해서는 참여자들에게 심한 거부감을 나타내므로 참여자들을 항상 존중해주는 언어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70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배려
해설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고령자이기 때문에 해설가는 자신이 말하는 것들이 모두 쉽게 이해 될 것이라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특히 많은 것을 전달하려고 하지 말고 해설프로그램에서 흥미로우면서 고령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내용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Ⅲ.결 론
관광해설론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한 후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국립생태원에서 진행된 동물들의 겨울나기 비밀을 찾아라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우선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생태계 보전과 복원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생태 분야의 전문가 및 관련 교육경험이 풍부한 해설자들이 제공하는 즐거운 생태체험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다른 참여자들 함께 생태계의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해설프로그램을 통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생태계의 생물들의 먹이사슬의 관계와 역할, 비생물적 요소와의 관계, 태양과 계절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쉽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Ⅳ.참고문헌
국립생태원 인터넷 사이트
김경동 2007 『급변하는 시대의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아르케
권중돈 2012 『노인복지론』 학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9.25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33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