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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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연원과 교육이념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 1) 모방과 모범의 원리 2) 반복의 원리 3) 질서의 원리 4) 리듬의 원리3,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목적과 특성 1) 자유로운 인간교육 2) 인간의 발달과정에 초점을 둔 영유아기의 학습원리
3)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통한 생활교육 4) 현재를 충만하게 하는 교육4, 12감각론5, 발도르프 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6, 교실환경 및 놀잇감 7, 발도르프 교육에서의 인간관8, 발도르프 교육의 강약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렀을 때 죽음과 함께 붕괴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인 간의 물질체는 인간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생명체(에테르체)가 존재하여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붕괴하지 않는다. 이 시기는 의지가 발달하는 때로 주변 어른들의 모범적인 행동을 통해 모방하며, 세계는 선하고 좋음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생명체(life-body:Lebens-Leib)또는 에테르체(etheric-body:Aether-Leib). 두 번째 7년기(8세-14세)
에테르체는 물질체를 구성하고 있는 광물적 내용물에 분명한 형태와 모습을 부여함으로서 그것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어떤 것을 뜻한다. 아동기 (8~14세)는 이갈이가 시작되어 세상에 대한 다양한 감정을 느끼므로 학습이예술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야한다. 자아는 에테르체에 둘러싸여있으며 에테르체가 두드러지게 발달하며, 안에는 인간을 구성하는 세번째 요소인 감정체(아스트랄체)가 있다. 이 시기는 감정을 느끼는 것이 발달하는 때로 교사는 애정어린 권위자로 예술적인 활동을 많이 하여 아동들이 내면적인 안정감을 느껴서 세계가 아름답다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감성체(sentient-body:Empfindungs-Leib)또는 아스트랄체(astralbody:Astral-Leib). 세 번째 7년기(15-21세)감각감정의 전달자로 대상에 직면하여 의식을 가능하게 하는 시기로서 2차 성징이 나타나며 감성체가 발달하면서 추상적이며 개념적인 사고력이 활발하게 작용하는 청소년기(15~21세)다. 자아는 아스트랄체에 둘러싸여 있으며 아스트랄체가 두드러지게 발달한다. 아스트랄체는 외부로부터 가져온 인상을 자신의 내면세계로 체험하고 내면화하는 내적인 활동의 형태로 감각적 지각, 의 식과 관련이 있으며 내적 체험, 즉 고통과 기쁨, 충동과 탐욕, 열정 등을 포함하는 감정이다. 이 시기는 사고력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때로 교사는 청소년이독립적인 판단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주며 세계가 참되고 진리임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 자아체(ego:Ich-Leib)21세가 되면 자아는 아스트랄체로부터 자유로워져 나머지 세 구성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른 생명체 형태들 동, 식물과 인간을 엄밀히 구분하게 해주는 신적(神的)본성을 지닌 인간 안에 있는 신의 작은 한부분인 자아를 발현하여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사회의 한 성원으로 역할을 하는 성년기(21세 이후)를 거치게 된다. 슈타이너는 네 가지 구성요소는 탄생한 순간부터 모두 완성되어 있지 않으며 동일하게 성장하지도 않는다고 하였다. 이 구성요소들은 각각 7년씩 성숙을 위한 예비적인 단계를 거쳐 정해진 시기에 탄생하며, 각 구성 요소들의 성장기에는 그 성장을 도와 줄 수 있는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김성원, 2002년).
하루일과는 유아가 예견할 수 있게 구성되어야 하고 전이시간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즉 전이활동이 잘 계획되어 원만하게 진행될 때 유아들이 다음 활동이 무엇인지 어디로 가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잘 알 수 있게 되어 원활한 일과가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상 가능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받는 아동들은 자신들의 세상을 탐색함에 있어서 자신감을 느낀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서, 아동들은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에 대한 자신들의 연결을 강화 시킨다”(Klein, 2002년).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자유, 자율을 강조하는데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자유라는 말이 교육이 인간 존재가 지닌 본질적인 특성이 형성되어가는 과정을 돕는다는 뜻으로 적용된다. 발도르프교육에서 교사는 행위를 구체적인 교수매체로 삼는다. 어린이에게 행위에 의한 학습은 의지력 발달의 원동력이 된다. 교사는 일상생활에서 질서 있게 정돈된 환경, 리듬생활, 자유놀이시간을 통해 어린이로 하여금 질서 속의 자유를 경험함으로서 자신의 행동을 정돈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반면 슈타이너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찾아왔을 때 그의 교육론에 대하여 강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기 때문에 유아교육에 대하여는 그리 많은 저서를 남기지 않았다. 그래서 그가 강조하는 인간성에 대한 사상이 분명하지 않고 애매모호하다는 지적이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에게 있는 네 가지 구성 요소로 신체, 에테르체, 아스트랄체, 자아체를 들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 아니라 단계적인 과정으로 보았는데 어떤 과학적 근거에서 그런 개념들을 사용하는지는 불분명하다.
결론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하루일과는 유아가 예견할 수 있게 구성되어야 하고 전이시간의 흐름이 원만하게 잘 이어져갈 수 있게 계획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으로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 바라보는 전이활동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전이활동에 대한 관련연구 논문으로는 ‘유아교육기관일과운영에서 전이의 내용과 의미’(김현주, 2010년)와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전이활동에 대한 실태분석’(유은주, 2003년)이 있다. 그 외 ‘영아의 일상생활과 관련한 전이경험에 대한 연구’(노희연, 2008년;노희연 박찬옥, 2007년)와 ‘유아 교육기관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하루일과에 대한 연구’(이경미, 2009년)가 있다. 김현주(2010년)에 의하면 교사들은 전이활동이 필요하고 관심의 정도가 높은 것에 비해 전이의 목적이 주의집중을 하기 위한 것으로만 인식하여 운영하면서 많은 교사들이 전이시간을 힘들어 하나 교사들은 유아의 전인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전이활동을 계획하거나 실시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전이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교사들에게 전이시간 운영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필요하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이시간 운영 방법과 전이활동을 위한 교재 및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고 했다.
참고문헌
1. 홍수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통신대학출판, 1994
2. 이순형 외, 보육학개론(3판), 학지사, 2012
3. 신화식 외, 영유아교육프로그램, 교문사, 2004
4. 이상욱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5. 김영숙, 보육과정, 서현사, 2008
6.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블루피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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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25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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