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노자…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2) 개인적 의견
2. 묵자…약자를 지키는 방패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2) 개인적 의견
3. 순자…동양의 프로메테우스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2) 개인적 의견
Ⅱ. 독후감
<참고문헌>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노자…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2) 개인적 의견
2. 묵자…약자를 지키는 방패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2) 개인적 의견
3. 순자…동양의 프로메테우스 중에서
1) 인상 깊은 단락
2) 개인적 의견
Ⅱ. 독후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극적인 모습도 있으나 노장 사상의 참모습은 허위의식 대한 비판과 평등 의식에 대한 갈망이며 온갖 사회 제와 허위의식을 부정하고 비판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현대인에게 까지 뿌리 깊게 박혀 있는 고대철학을 읽고 나니 사상에 대한 이해가 한결 쉬워진 것 같았다. 여러 가지 사상 중에서 나는 특히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에 대해 기존에 알던 것들과는 달리 새로운 개념들을 많이 얻었다. 인간의 본성이 어떠한지,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를 또한 이상적인 국가관, 사회관등을 보면서 지금 살아가는 나와 우리 사회를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아침에 도를 얻으면 저녁에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하던 공자의 말속에는 그 만큼 도를 얻는 것이 힘들다. 아니 공자 말대로 현실 불가능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간들은 왜 이렇게 도에 대해서 갈구할까? 그리고 왜 사상가들마다 도의 기준이 다를까? 이 두 가지 화두에 시원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면 그건 도를 부정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 이유인즉 인간이란 피조물이 만들어지기 위해서 또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우주보다 많은 도들이 뭉쳐 우리가 부를 수 있는 도가 이루어지므로 그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은 현실 불가능한 얘기가 아닐까 싶다. 도는 하늘이 있을 수도 있고 길바닥에 있을 수 있다. 대상이나 사물을 어떻게 받아들여 수용하는 사람의 문제일 뿐이다. 동양철학에세이란 책을 차분히 잃어 가는 과정에서는 나는 앞에 내용을 느꼈다. 철학은 현실 인식에서 출발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현실을 인식하고 그 토대 위에서 어떻게 살 것이며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문제 삼는 것은 동양철학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를 것이 없다.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 공부를 통하여 우리의 정신을 단련한다. 우리는 동양철학을 과거의 철학이나 골동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동시에 과거의 철학에 이 시대의 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동양철학을 알지 못하면서 감성정적으로 거부하는 태도를 비판하며 동시에 동양철학을 영원한 우주적 진리하고 생각하는 것도 비판한다. 이 책은 이러한 비판의 의도를 깔고 있다. 철학은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이 공간, 이 세상을 좀 더 살 만한 곳으로 바꿔 보려는 사람들이 정신을 단련하고 주변 사람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1, 동녘, 2014
우리나라와 중국의 현대인에게 까지 뿌리 깊게 박혀 있는 고대철학을 읽고 나니 사상에 대한 이해가 한결 쉬워진 것 같았다. 여러 가지 사상 중에서 나는 특히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에 대해 기존에 알던 것들과는 달리 새로운 개념들을 많이 얻었다. 인간의 본성이 어떠한지,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를 또한 이상적인 국가관, 사회관등을 보면서 지금 살아가는 나와 우리 사회를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아침에 도를 얻으면 저녁에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하던 공자의 말속에는 그 만큼 도를 얻는 것이 힘들다. 아니 공자 말대로 현실 불가능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간들은 왜 이렇게 도에 대해서 갈구할까? 그리고 왜 사상가들마다 도의 기준이 다를까? 이 두 가지 화두에 시원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다면 그건 도를 부정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 이유인즉 인간이란 피조물이 만들어지기 위해서 또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우주보다 많은 도들이 뭉쳐 우리가 부를 수 있는 도가 이루어지므로 그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은 현실 불가능한 얘기가 아닐까 싶다. 도는 하늘이 있을 수도 있고 길바닥에 있을 수 있다. 대상이나 사물을 어떻게 받아들여 수용하는 사람의 문제일 뿐이다. 동양철학에세이란 책을 차분히 잃어 가는 과정에서는 나는 앞에 내용을 느꼈다. 철학은 현실 인식에서 출발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현실을 인식하고 그 토대 위에서 어떻게 살 것이며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문제 삼는 것은 동양철학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를 것이 없다.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 공부를 통하여 우리의 정신을 단련한다. 우리는 동양철학을 과거의 철학이나 골동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동시에 과거의 철학에 이 시대의 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동양철학을 알지 못하면서 감성정적으로 거부하는 태도를 비판하며 동시에 동양철학을 영원한 우주적 진리하고 생각하는 것도 비판한다. 이 책은 이러한 비판의 의도를 깔고 있다. 철학은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이 공간, 이 세상을 좀 더 살 만한 곳으로 바꿔 보려는 사람들이 정신을 단련하고 주변 사람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1, 동녘,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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