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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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주 제 1 >

I. 서론 2


II. 본론 2

1)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2) 후기현대철학적 인간관

3) 후기현대철학적 인간관에서의 비판적 고찰



III. 결론 4


Ⅳ. 참고문헌 및 자료




< 주 제 2 >

I. 서론 5

II. 본론 6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이론

1-1. 도덕 발달단계
1-1.1 단계별 설명 및 예시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 교육론

3) 콜버그(Kohlberg)의 교육적 시사점



III. 결론 9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좋은 도덕적 딜레마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딜레마는 교과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어야 한다. 둘째, 딜레마는 가능한 단순해야 하며, 하나의 주인공 혹은 일차적인 주인공 집단을 포함하고 있어야만 한다. 셋째, 딜레마는 결론이 눈에 보이지 않는 즉 목표가 개방적인 것이어야 한다. 넷째, 딜레마는 도덕적 함축을 지니고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논제들을 포함해야만 한다. 다섯째, 딜레마는 단순히 교사의 구두설명에 의하여 제시될 수도 있고, 미리 마련된 유인물을 통하여 제시될 수도 있다.
다음블로그 추병완 교수의 도덕교육론 (게시일:2009.09.10.) http://blog.daum.net/bwchu/768740 (검색일:2017.09.22.)
3) 콜버그(Kohlberg)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이론은 세 가지 면에서 비판을 받는다. 첫 번째 도덕적 판단의 근거를 아는 것과 직접 행동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 단순히 그 행동을 해야 하는 근거를 아는 것만으로는 꼭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없다. 이 는 콜버그가 지나치게 도덕성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것으로 도덕성을 정의적인 측면을 경시했다는 점에서 비판 받는다. 두 번째, 한 사람에게 있어서도 여러 단계의 도덕성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 놓여 판단을 할 때 오늘은 법을 지키기 위해 신호등을 지켰지만, 내일이 되면 친구가 그냥 신호를 무시하고 건너서 나도 친구를 위해 건널 수 있다. 이렇게 한 개인이 도덕적 판단을 하는 근거도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여성의 도덕성을 과소평가했다는 것이다. 여성들은 남성들과는 다르게 대인관계를 위한 도덕성을 중시한다고 한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여성의 도덕성의 단계를 낮게 평가하는 것이 된다. 네이버블로그 작성자: shlee91011 (게시일: 2017.04.27.) http://blog.naver.com/shlee91011/220993458223
(검색일2017.09.22.)
하지만 이에 에릭슨이 주장한 바와 같이 아직 자아정체감이 형성 되지 않고 심리적 유예 상태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학생이 자신이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해 아직 판단을 못 내리고 갈등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콜버그가 주장하는 좀 더 높은 차원으 도덕성을 이해하고 추구하도록 교육을 해야한다는 의미로 이 이론을 받아 들였다. 학교 내에서 학생간의 따돌림, 학교폭력 등 이런 말이 지금 우리나라 학교에서 그의 이론은 백프로 정답이 될 수 없겠지만 그 일부분은 시사점을 줄수 있다고 판단된다.
III. 결론
오늘 날 현대 사회의 학교 도덕교육의 문제점은 수업에서 배우는 도덕내용을 현실로 옮기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학생들이 그 수업내용을 머릿속 으로만 알고 있어서도 안되며, 그 생각을 마음에 담아 행동으로 도덕적 실천을 해야한다는 필자의 주장이다.
때로는 콜버그가 위에서 제시했던 학생들과 교사간의 토의 혹은 토론의 장을 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학교사회에서 ‘왕따’, ‘빵셔틀’이 마치 익숙해진 상태지만 이것들의 원인과 해결책을 다루는 것이 좋을 듯싶다. 이에 교사는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야하며, 도덕적인 대화와 비판적, 반성적 사고가 구성되어야 한다. 학교현장에 제시되지 않고는 어떤 목표든, 어떤 방향이든 현재의 교육과정은 건전한 도덕성과는 무관하게 그저 이론으로만 남겨 질수는 없기에 이에 매우 중요하다. 정의적요소와 행동적 요소를 함께 고려하는 접근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며, 이것은 새롭게 모색되어져야 할 대안이다. 미래를 위한 더 중요한 이유는 학생들이 사회현장으로 나아가 그것을 적용해야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그렇지 않지만 사회 지도자 계층의 도덕성은 몇 부분 결여 되어있다. 각종 불법비리, 최근 ‘박근혜 정부’와 관련지어 ‘최순실 게이트’ 이와 같은 내용으로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변화하는 과정 속 전문화 되어 가는 추세 일수록 우리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덕 교육은 어디에서나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게 된다.
콜버그의 이론은 몇 가지 비판점이나 문제점이 들어 나곤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친 영향은 상당히 높다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 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발달론은 도덕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으며, 도덕교육에 유용한 시사를 던져주고 있다. 그리고 그의 이론에서 한계들을 극복하는 논의도 때로는 필요하다.
아동기부터 걸쳐 성인기, 노인기 까지 걸쳐지는 우리의 일생은 항상 물음표가 따라 붙는다. 이처럼 도덕교육도 붙게 된다. 교육은 일생을 걸쳐 발생하는 학습 과정으로 생각해보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도덕교육도 반복해서 생각함으로써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나쁜지 우리사회가 처벌을 받지 않아도 나에게 이득이 없어도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적 지식을 갖춘 사람이 되길 바라며 이번 과제를 마친다.
Ⅳ. 참고 문헌 및 자료
- 이태호(2004.08)『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론과 도덕 교육론에 관한 연구』인제대
- 박보라(2011.02)『콜버그(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중앙대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전공
- 이정미(2005.8)『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 교육대학원
- 네이버 블로그 스쿨잼 (작성일:2017.09.06.) http://blog.naver.com/naverschool/221091031459 (검색일:2017.09.22.)
- 다음블로그 다이에나 (게시일:2007.10.19.) m.blog.daum.net/pbhnam60/13071863
- 다음블로그 추병완 교수의 도덕교육론 (게시일:2009.09.10.)http://blog.daum.net/bwchu/768740
(검색일:2017.09.22.)
-네이버블로그작성자:shlee91011(게시일:2017.04.27.)http://blog.naver.com/shlee91011/2209 93458223 (검색일2017.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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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0.04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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