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인간과 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 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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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인간과 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 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사회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형성과정
(1) 해방 이전
(2) 해방 이후
(3) 근대화 이후
(4) 6월 항쟁 이후
2. 민주화 전후 시민사회
1) 민주화 이전 시기
(1) 운동과 시민사회
(2) 시민사회와 분리된 정치사회
2) 민주화 이후 시기
(1) 민주화 이후 시민사회의 변화
(2) 권위주의 국가를 대신하는 언론
(3) 권위주의 국가와 시민사회의 대립
3. 한국 시민사회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문제점
(1) 이성적 다원주의 없는 시민사회
(2) 노동 없는 시민사회
(3) 비정치적 ‧ 비계급적 시민사회
2) 발전방안
(1) 시민사회 내적인 민주화
(2) 국가의 민주화
(3) 경제의 민주화
3)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품 소비자만이 존재한다. 또한 국가주의 사회 하에서 강력한 시민사회가 조직되어 있지 않으면 시민은 없고 억압적 국가의 신민만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시민이 없이 민주주의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둘째, 정보 통신 혁명 또는 디지털 혁명으로 21세기 시민사회는 재도약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디지털 혁명의 결과로 나타날 상호 작용하는 텔레커뮤니케이션은 민주적 과정에의 시민적 참여를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혁명은 시민들 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해제해 줌으로써 시민들을 서로 연결시켜 주고 시민들로 하여금 대표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강요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준다. 대표들은 전자매체를 통해 시민들의 요구를 청취하고 그들의 정책에 대한 여론의 향방을 바로 파악할 수 있다. 전자매체를 통해 시민들은 이제까지 접근할 수 없었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전자매체가 제공하는 토론장을 통해 공적 토론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정책결정자들과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전자 민주주의자들은 정보화를 이끄는 전자매체(컴퓨터소식지, 인터넷신문, 대화방, 홈페이지 등)의 확산이 새로운 공공담론의 장을 열어 주고 있다고 주장한다.
셋째, 21세기 시민사회는 다원주의적인 민주주의의 시대를 여는 주역이 되어야할 것이다. 아탈리(Jacques Attali)는 21세기를 레고문명(civiLego)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아탈리에 의하면 세계화와 지시정보화로 특징지어지는 21세기에는 인간들이 지난 5000년간의 정착생활을 청산하고 노트북과 핸드폰을 들고 정신없이 직업, 주거, 가정, 국경을 수시로 바꾸면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추구하는 신유목사회가 될 것이고, 신유목사회의 유목민들은 서로의 생활양식을 존중하면서 공존하여 각각의 문명요소를 조립하여 공동으로 복합적 문화를 창출하는 레고문명의 시대를 열 것이라는 것이다.
국가주의는 더 이상 해결책이 될 수 없고 시민사회만이 유일한 대안이라면 시민사회를 재활성화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 모색되어야할 것이다. 신보수주의자들은 시민사회를 죽인 것은 거대 복지국가이기 때문에 복지국가를 해체하면 자연히 시민사회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비효율적인 복지국가를 해체하고 시장을 해방시켰을 때 시장이 시민 공동체를 다시 부활시킬 것으로 기대되지 않는다. 오히려 시장경쟁의 격화는 불평등, 하층계급의 양산, 사회적 다윈주의, 공공 정신의 약화를 가져와 시민사회의 부활을 가로막을 것이라는 반론에 부딪치면 설득력이 없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활성화 방안이 국가 대 시민사회의 이분법적 구도에서 논의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강한 시민사회는 강한 국가를 필요로 한다는 역설적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퍼트남에 의하면 미국에서 자발적 시민결사체가 가장 번성 한 때는 국가 또는 정치가 가장 믿을 만한 제도로 존경받았던 한세대전이라는 것이다. 국가는 시민사회에 적대적인 것이 아니다. 동구에서 강력한 시민사회를 재건하는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파산한 국가이다. 국가는 건전한 시민사회에 필요한 파트너이다. 국가는 시민사회가 자랄 수 있는 거름을 줄 수 있는 것이다. 국가는 단순히 시민사회로부터 뺏어온 권력과 권위를 되돌려주는데 그쳐서는 안 되며 시민사회가 다시 소생할 수 있게끔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한다. 국가는 단지 시민사회로부터 힘을 뺄 것이 아니라 시민결사체에 대한 세금감면 조치와 같은 시민사회에 힘을 보태주는 창조적 권력이전을 추진해야할 것이다. 서구의 시민과 시민사회 / 임혁백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Ⅲ. 결론
현대 사회의 복합적 성격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다양한 이해관계가 존재하고 새로운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도 현실이지만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여전히 중요한 모순과 적대의 원천으로 남아있다는 것 또한 현실이다. 분단으로 인한 이데올로기적 제약성과 이로 인한 진정한 정당의 부재, 민주주의의 저발전과 사회복지의 미약함, 독점재벌을 중심으로 하는 불균등한 경제구조, 경제적 불평등의 심화, 개인주의 심화와 사회적 연대의식의 미약함 등을 고려한다면, 한국사회에서 사회운동의 조건은 서구와 중요한 차이가 있다. 게다가 지구적 환경위기의 심화와 신자유주의적인 세계 시장경제의 통합은 일국적 수준의 민주주의 심화와 사회운동 발전에 커다란 제약을 가한다. 노동자 내부에서도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격차 등으로 인해 분열이 일어나고 있다. 시민사회에서의 다양한 사회운동을 통해 우리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들(경제적 불평등, 성적 차별, 지역적 불평등, 환경문제, 전쟁, 복지, 군위주의 등)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사회운동은 쟁점과 정치적 입장에 따라 서로 연대할 수도 있고 대결할 수도 있다. 또 온건한 개혁을 추구할 수도 있고 급진적 변혁을 추구할 수도 있다. 주어진 상황 속에서 사회운동 간의 연대와 대결 양상이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점은 결국 시민운동과 민중운동 간의 헤게모니적`담론적 지형과 이에 따른 전략적 선택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선택은 궁극적으로 국가와 경제의 성격, 그리고 시민사회 자체의 모습을 변화시키게 될 것 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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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2002) 한국의 시민운동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당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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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서니 기딘스 외(2015)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 동녘
원석조(2007) 사회문제론, 양성원
김덕영(2016) 사회의 사회학, 길
이호성(2017) 현대사회의 사회학, 보성
홍두승(2009) 사회학의 이해, 다산출판사
노병철 외(2007) 사회학의 이해, 인간사랑
한완상 외(2013)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2014)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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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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