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디즈니 기업분석 SWOT분석및 디즈니 마케팅전략 분석과 현 문제점분석및 디즈니 미래마케팅전략 방향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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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월트디즈니 기업분석 SWOT분석및 디즈니 마케팅전략 분석과 현 문제점분석및 디즈니 미래마케팅전략 방향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월트디즈니 기업소개

2. 월트디즈니 마케팅전략 개요

3. 월트디즈니 비즈니스모델 (진출산업)

4. 월트디즈니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경쟁자분석
(1) 드림웍스 스튜디오
(2) 유니버셜 스튜디오
(3) 넷플릭스

6. 월트디즈니 마케팅전략
(1) 어린이타겟 마케팅 (키즈마케팅)
(2) 성인대상 마케팅 (키덜트마케팅)

7. 월트디즈니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8. 월트디즈니 문제점과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1) 현 상황과 문제점
(2)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본문내용

워즈: 깨어난 포스’의 개봉에 앞서 디즈니는 집중적으로 피규어와 완구와 같은 100여 개의 상품을 출시하였고 이와 함께 ‘포스 프라이데이’라는 이벤트를 열어 키덜트족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포스 프라이데이는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이름을 따온 연례행사로 스타워즈와 관련된 상품을 공개하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이다. 포스 프라이데이는 스타워즈의 흔히 말하는 두터운 ‘덕후’층의 키덜트 감성을 자극하여 큰 흥행을 이끌어냈다.
<디즈니 미디어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디즈니 프린세스’>
7. 월트디즈니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디즈니는 끊임없이 그들의 테마파크나 작품과 쇼의 완성도를 올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들은 낡은 놀이기구나 기프트들을 새로 꾸미거나 현대화시켜 오랫동안 시설이나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를 유지한다. 디즈니의 스튜디오는 항상 새로운 모션의 그림들을 창조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자신들의 영화를 만들고 마켓플레이스에 배급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단순히 영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형, 장난감, 게임 등 테마파크의 매력을 올릴 수 있는 모든 것들의 발전을 멈추지 않는다. 그러한 투자는 영화와 테마마크 간의 시너지를 낸다. 영화가 잘되면 테마파크의 방문이 늘고 또 인형 같은 기타 제품의 수익이 늘어나 방문객의 수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 Price (가격전략)
디즈니의 수많은 캐릭터로부터 파생시킨 다양한 제품들은 전 세계의 전 연령의 사람들이 갖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상품이다. 그러므로 디즈니는 그들을 겨냥한 가격에 자신들의 제품들의 가격기준을 두고 있다. 때문에 대중들에게 상품들을 중산층을 겨냥한 가격 전략을 하고 있다. 그로 인해 소비자들은 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을 가족 단위로 자주 보며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상품화한 제품들을 소유할 기회가 많다.
(3) Place (유통전략)
올란도의 디즈니 월드와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는 전 세게 모든 사람의 매력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디즈니는 자신의 제품을 미국에 배치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다양한 마켓플레이스에 배치를 한다. 결과적으로 디즈니는 자신들의 컨셉의 테마파크와 제품들을 다양한 마켓플레이스에 배치함으로써 다양한 나라의 문화 산업을 발전시켰다. 이는 파리, 도쿄, 홍콩 등의 디즈니랜드의 건설이 가장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나라에 디즈니랜드가 건설됨으로써 미국으로 여행가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은 디즈니의 제품과 시설을 체험할 수 잇게 되었다. 디즈니는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자신의 마켓플레이스를 올려왔고 또한 그들의 브랜드를 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다.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디즈니는 항상 광고를 멈추지 않는다.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마케팅 예산과 계획은 광고를 보는 모든 청중에게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고려하여 구성된다. 소비자들은 모든 미디어 매체를 통해 이러한 광고에 접촉하게 되고 과거의 소비자라 할지라도 예외는 없다. 이러한 광고의 내용은 소비자가 휴가를 위해 쓰는 시간이나 디즈니와 관련 없는 목적지라 할지라도 디즈니랜드의 방문을 고려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소비자의 심리에 각인시킨다. 이는 소비자가 소비자의 인식이 항상 디즈니를 고려사항에 포함되게 한다.
8. 월트디즈니 문제점과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1) 현 상황과 문제점
디즈니는 ABC·ESPN와 같은 30여 방송 채널은 물론이고 픽사·마블 스튜디오·루카스필름 등 유명한 애니메이션·영화 제작사를 보유한 대표적 미디어 기업이다. 2018년 매출이 557억달러로, 넷플릭스(117억달러)의 4배가 넘는다. 하지만 성장률에 있어서는 넷플릭스의 주가는 올 들어서만 약 82% 오른 반면 디즈니는 오히려 5% 하락했다. 매출도 최근 3년간 넷플릭스가 72.4% 증가한 반면, 디즈니는 5.5% 늘어나는 데 그쳤다.
넷플릭스가 밝힌 바에 따르면 넷플릭스 2018년 1분기 매출은 $3.7Billion으로 전년 동기 비 40%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전년 1분기 $178Million에서 $290Million으로 무려 63% 증가했다. 더불어 넷플릭스는 콘텐츠를 제공하던 플랫폼에서 콘텐츠 자체 제작을 증가 시켜 콘텐츠에 대한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OTT 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디즈니를 위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월트디즈니는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ESPN이 주요 수익원이지만 비디오스트리밍방송으로 \'코드컷팅\'(Cord Cutting : 케이블 코드를 끊고 값싼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하며 시청자수가 급감했기 때문이다. 디즈니는 ESPN과 스타워즈, 마블(Marvel)을 앞세운 스포츠, 영화, TV 콘텐츠 OTT 방송을 내놓을 계획이지만 넷플릭스가 이미 시장을 선점한 상황에서 얼마나 선전할지는 미지수이다.
(2) 미래 마케팅전략 제언
디즈니의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 이외에 더불어 해야 할 마케팅 제안한다. 먼저 디즈니는 넷플릭스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 더불어 콘텐츠에서 경쟁우위를 가진 디즈니는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 제작하여야 제공하는 마케팅을 펼쳐야 할 것이다.
실제 넷플릭스는 2019년 콘텐츠 비용으로 75억~80억 달러(약 8조 1600억 원~8조 71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지난 1월 밝힌 바 있다. 반면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디즈니는 콘텐츠 확보를 위한 지출 경쟁에서 다른 회사에 비해 자유롭다.
OTT서비스에서는 후발주자이지만 우위를 잡기 위해서는 해당 시장에서 디즈니는 디즈니의 독자적인 콘텐츠를 제공을 위주로 시장에 진입해야 할 것이다. 또한 디즈니가 OTT시장에 진출할 때는 그 대상을 기존 OTT 사업 이용자 중 디즈니의 마니아 층을 타겟으로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에게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포지셔닝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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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1.15
  • 저작시기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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